12월 축제 한마당 | 한옥마을에서의 동짓날


남산골 한옥마을 동지축제

남산 북쪽 기슭 한옥마을이 들어선 필동 지역은 계곡과 천우각이 있어서 여름철 피서를 겸한 놀이터로 이름 있던 곳. 또한 청학이 노닐었다고 하여 청학동으로도 불렸다. 지금은 7,934㎡(2,400평) 대지 위에 서울의 팔대가(八大家) 중 하나였던 박영효 가옥으로부터 일반평민의 집에 이르기까지 전통한옥 다섯 채를 옮겨놓았다. 이들 한옥들에는 집의 규모와 살았던 사람의 신분에 걸맞는 가구들을 예스럽게 배치하여 선조들의 생활모습을 직접 보고 알 수 있게 했다. 동짓날 열리는 한옥마을 축제에선 동지팥죽을 만들고 시식하는 행사와 더불어 민요와 농악, 탈춤공연이 펼쳐진다.

기간 : 12월 22일
장소 : 서울 중구 남산골 한옥마을
문의 : 02-2266-6923
축제가이드 : www.hanokmaeul.org

속초 양미리축제
지난 11월 20일부터 청정 속초 앞바다에선 금방 잡은 양미리를 소재로 한 ‘제 1회 속초 양미리 축제’가 진행되고 있다. 연탄불에 익어가는 양미리 향기가 동명항을 가득 메우고 있는 가운데, 그물에 걸린 양미리를 떼어내는 작업이 한창이다. 해마다 11월이면 많이 잡혀 어부들에게 만선의 기쁨과 함께 다양한 요리로 속초시민 및 관광객들의 입맛을 돋워 온 동명항의 양미리. 축제기간 중 신선한 양미리, 젓갈, 김장류 등을 저렴한 가격으로 살 수 있으며, 양미리 무료 시식회, 양미리 베끼기, 양미리 엮기 등 체험행사에도 참여할 수 있다.

기간 : 11월 20~12월 20일
장소 : 강원 속초시 수복탑(동명항) 뒤
물량장(양미리 부두)
문의 : 033-639-2735
축제가이드 : www.sokchotour.com

전북 사랑빛축제
전북 사랑빛 축제는 다양한 ‘빛’ 문화를 모아 시민이 함께 추진하고 공감하는 야간문화 축제다. 전시장 규모만 해도 약 1만2,000평. 작품에 사용한 등 역시 1만개가 넘는다. 여기에 전주의 특산품인 한지를 비롯해 한옥, 한식, 한복, 한글을 활용한 ‘한(韓) 브랜드’도 선보인다. 새로운 2007년 소망을 담아 탑을 세우고 자신만의 등을 만들어 세우는 체험 프로그램인 ‘희망의 탑’, 크리스마스 시즌에 맞추어 산타복장을 한 산타들과 방문객들이 같이 동참 할 수 있는 ‘산타 페스티벌’은 아이들에게 더욱 기억에 남을 이벤트로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기간 : 12월 22~2007년 2월 19일
장소 : 전주 월드컵 경기장
만남의 광장 일원, 구도심
문의 : 1544-0778
축제가이드 : www.enlf.or.kr

천호동 소망트리축제
올해 세 번째 열리는 소망트리 축제는 새해를 준비하는 소망과 이웃을 생각하는 나눔의 의미를 공원에서 펼쳐보고자 기획된 행사다. 지난 해까지 시민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만든 특별한 소망트리 공모전을 중심으로 열린마당에서 열렸으나, 더욱 많은 시민들을 만나고자 올해는 각 지역 거점 공원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시민들이 만든 트리는 연말까지 공원의 볼거리로 전시될 계획이다. 특히 천호공원 내 청소년미디어센터에서는 12월4일부터 22일까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크리스마스카드 보내기’를, 12월2일에는 청소년들과 함께 소망트리를 만드는 행사를 진행한다.

기간 : 12월 2~22일
장소 : 서울 강동구 천호동공원
문의 : 02-470-8150
축제가이드 : parks.seoul.go.kr <신>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