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대남전단 제작하는 모습. 2020.06.20. (사진=노동신문 캡처) [뉴시스]
북한이 대남전단 제작하는 모습. 2020.06.20. (사진=노동신문 캡처) [뉴시스]

 

[일요서울] 북한 통일전선부는 21일 남북관계는 이미 다 깨졌으며 대남 삐라(전단) 살포 계획을 변경할 의사가 없다고 밝혔다.
 
북한의 대남 기구인 통일전선부는 이날 대변인 담화에서 통일부가 전날 북한의 대남 삐라 살포 계획에 대해 남북간 합의 위반이라며 유감을 표명하고 중단을 요구한 데 대해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대변인은 "여지껏 자기들이 해온 짓이 있는데 어떻게 그렇게도 당돌스레 유감이요, 위반이요 하는 말을 입에 담을 수 있는가"라고 반문하며 "그 뻔뻔함에 대해 말한다면 세상 그 어디 짝질데 없고 보기 드문 특급 철면피한들이 아니라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분명한 입장을 밝힌다"며 "삐라 살포가 북남합의에 대한 위반이라는 것을 몰라서도 아닐 뿐더러 이미 다 깨져나간 북남관계를 놓고 우리의 계획을 고려하거나 변경할 의사는 전혀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위반이요 뭐요 하는 때 늦은 원칙성을 들고나오기 전에 북남 충돌의 도화선에 불을 달며 누가 먼저 무엇을 감행했고 묵인했으며 사태를 이 지경까지 악화시켰던가를 돌이켜봐야 할 것"이라고 했다.
 
대변인은 "이제는 휴지장이 돼버린 합의에 대해 남조선 당국은 더이상 논하지 말아야 한다"며 "전체 인민의 의사에 따라 계획되고있는 대남 보복 삐라 살포 투쟁은 그 어떤 합의나 원칙에 구속되거나 고려되지 않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이어 "이번 기회에 남조선 당국자들이 늘상 입에 달고 사는 역지사지의 입장에서 똑같이 한 번 제대로 당해봐야 우리가 느끼는 혐오감을 조금이나마 이해하고 그것이 얼마나 기분 더러운 것인지 똑똑히 알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북한은 지난 20일 대남 삐라 살포를 준비하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얼굴이 들어간 삐라 사진을 공개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