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크루트 제공]
[인크루트 제공]

 

[일요서울 | 신유진 기자] 취업포털 인크루트(대표 서미영)가 <2020 대학생이 꼽은 가장 일하고 싶은 공기업> TOP10 순위를 발표했다.

앞서 지난 2004년부터 <대학생이 일하고 싶은 기업>설문조사를 진행해 온 인크루트는 2009년부터 <일하고 싶은 공기업> 조사도 병행, 12년째 발표를 이어오고 있다. 올해는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 알리오(ALIO)에 공시된 시장형, 준시장형 공기업 34곳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인크루트가 전국의 대학생 1045명을 대상으로 올해 대학생들이 가장 취업하고 싶은 공기업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인천국제공항공사(18.4%)가 꼽혔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2018년에 실시한 동일조사 1위로 날개를 단 뒤로 3년 연속 ‘대학생이 가장 선호하는 공기업’으로 독주하고 있었다.

해당 기업을 고른 이유를 살펴보니 ‘만족스러운 급여와 보상제도'(24.1%)가 1순위로 꼽혔다.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신입사원 초봉(2019년 기준)은 440만 원 선으로 공기업 중에서도 상위에 속하며, 수도권에 위치해 타 공공기관에 비해 출퇴근이 비교적 용이한 점이 인기요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더불어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설문에 참여한 여학생의 선호를 최다(22.8%)로 받으며 여대생들이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 1순위로도 이름을 올렸다.

2위는 조사이래로 총 8번, 1위를 거머쥔 전통의 강자 ▲한국전력공사(11.7%)가 올랐다. 작년 득표율(15.0%) 대비 올해 줄었고, 1위 인국공과의 득표율 격차도 벌어졌다. 하지만 성별 교차분석 결과 남학생이 가장 선호하는 공기업(12.4%) 1위에 오르며 인기를 확인했다. 이와 더불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한국공항공사(6.0%)와 ▲한국철도공사(5.4%)가 그 뒤를 바짝 쫓으며 3, 4위로 올랐다. 즉 작년에 이어 인천국제국항공사, 한국전력공사, 한국공항공사, 한국철도공사가 공기업 BIG4의 굳건한 입지를 보여줬다.

다음 5위부터는 새로운 신흥주자가 나타났다. 지난해 순위권 밖이었던 ▲한국마사회(5.2%)가 5위로 새롭게 떠올랐다. 마사회는 직원연봉 평균기준 8900만 원(2019년 기준)선으로 조사돼 공기업 연봉킹으로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이어 ▲한국조폐공사(5.0%)와 ▲한국토지주택공사(4.9%)가 6, 7위로 순위싸움이 치열했고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4.5%)가 8위로 차트인했다. 9위는 ▲한국도로공사(4.0%), 마지막 10위로 ▲한국수자원공사(3.5%)가 랭크되며 올해 대학생 선호 공기업 TOP10이 가려졌다.

올해 순위상의 특징은 1위부터 4위의 네 곳 모두 지난해와 순위가 일치해 공기업 Big4 입지를 다진 점, 한국마사회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첫 10위권에 진입한 점, 그리고 코로나로 인한 여행객 급감에도 국내 공항공사 두 곳이 나란히 상위권에 배치된 점 등이다.

이러한 결과가 나오게 된 배경은 '기업을 고른 이유'에서 유추할 수 있었다. 이번 조사에서는 올해 선호 공기업 1곳과 해당 기업을 고른 이유를 단일 선택하게 했다. 그 결과 공기업 선택이유 1,2위에 ▲‘관심업종’(19.9%)과 ▲‘만족스러운 급여와 보상제도’(17.7%)가 꼽힌 점이 눈에 띄었다. 매년 조사마다 공기업 선택배경에는 ▲‘고용안정성’이 가장 많은 지지를 받곤 했는데, 최근 공기업을 선택하는 기준으로 고용안정성은 물론, ‘적성에 맞는 업종 및 직무’와 ‘만족스러운 보상’을 겸비한 공기업에 대학생이 눈길을 돌렸다는 뜻이다. 앞서 공기업 BIG4를 선택한 이유 중 최다 득표를 받은 항목도 ‘관심업종’과 ‘만족스러운 급여와 보상제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미영 인크루트 대표는 “인천국제공항공사의 3연패가 눈에 띄는 가운데, 공기업을 선호하는 이유로 기존의 고용안정성 외에도 하고 싶은 일 그리고 급여에 대한 높은 기대가 작용했단 점에서 공기업을 대하는 대학생들의 달라진 태도와 기업선택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