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싱가포르 선텍 회의장 양자회담장에서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의 안내로 존 볼턴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인사하고 있다. 2018.11.15.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싱가포르 선텍 회의장 양자회담장에서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의 안내로 존 볼턴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인사하고 있다. 2018.11.15. [뉴시스]

 

[일요서울]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 대표적 '매파'였던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지난 2018년 판문점에서 진행된 남북 정상회담을 '핵심이 빠졌다'라고 평가절하했다. 출간을 앞둔 자신의 회고록에서다.

볼턴 전 보좌관은 23일 출간될 저서 '그 일이 벌어진 방: 백악관 회고록(The Room Where It Happened: A White House Memoir)'에서 4·27 남북 정상회담에 대해 "핵심 내용은 거의 없었다(almost substance-free)"라고 평가했다.

볼턴 전 보좌관은 아울러 남북 대화를 '바보가 시시각각 태어나는(a-sucker-born-every-minute) 외교'라고 혹평한 미 비영리기구 북한인권위원회 설립자 니컬러스 애버스탯의 뉴욕타임스(NYT) 기고문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주기도 했다.

볼턴 전 보좌관은 저서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이를 읽으리라고 생각진 않았지만, 나는 '한국의 어젠다가 언제나 우리와 같진 않으며, 우리는 우리의 이익을 보호해야 한다'라는 나의 관점을 강조하고자 했다"라고 설명했다.

저서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4·27 남북 정상회담 하루 뒤인 28일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었다. 볼턴 전 보좌관은 "그(문 대통령)는 여전히 열광하고 있었다"라고 당시 분위기를 전했다.

저서에는 "김정은이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를 제안하며 '완전한 비핵화'를 약속했다"라고 서술돼 있다. 볼턴 전 보좌관은 그러나 이를 두고 "김정일 시절 영변 원자로 냉각탑 폭파와 같은 그저 또 하나의 가짜 양보"라고 혹평했다.

아울러 해당 통화에서 문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담을 판문점에서 개최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고 한다. 북미 정상회담 직후 남북미 3자 회담이 뒤따라야 한다는 취지다.

볼턴 전 보좌관은 이를 두고는 "2019년 6월 우리가 보게 된 것처럼, 대체로 사진 촬영에 함께하려는 문 대통령의 노력"이라고 서술했다. 이어 "다행스럽게도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싱가포르를 선호한다는 사실을 인정했다"라고 덧붙였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