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주관 전국 관광경쟁력 평가에서 최고점 획득
비무장지대... 국민에게 최초로 개방한 DMZ 평화의 길 조성
민간인통제지역... 곤돌라로 이용해 관광하는 임진각 평화곤돌라 설치
헤이리마을과 오두산통일전망대가 위치한 통일동산 일원 관광특구로 지정

파주 DMZ 평화의 길 개방
파주 DMZ 평화의 길 개방

[일요서울|파주 강동기 기자] 파주시는 한국관광공사가 실시한 2019년 전국 지자체 관광경쟁력 평가에서 경기도 31개 시·군중 관광경쟁력이 가장 우수한 자치단체로 평가됐다고 22일 밝혔다.

한국관광공사에서는 매년 광역 및 기초지자체 243곳 전부를 대상으로 관광경쟁력을 진단하고 분석해 지자체별 관광경쟁력 수준을 수치화하고 장단점을 분석하고 있다.

관광경쟁력 지수는 관광정책, 관광자원집적, 관광성과 등 5개 항목에 49개 세부지표의 항목별 점수를 합산해 지자체별 관광경쟁력 종합지수를 부여하는 평가다. 파주시는 200점 만점에 112.8점을 획득했으며 이는 경기도내 시·군중 가장 높은 점수다. 2018년에 비해서도 6.84점이 상승한 수치다.

5개 모든 항목이 전년에 비해 상승했으며 특히, 관광행정력을 평가하는 ‘관광정책 항목’과 관광만족도와 재방문 의사를 평가하는 ‘관광성과 항목’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파주시는 민선7기가 출범하면서 시정비전을 ’한반도 평화수도 파주‘로 정하고 모든 관광자원에 ‘평화’를 접목시켜 ‘안보관광도시’에서 ‘평화관광도시’로의 이미지 변모를 위해 노력해 왔다.

평화곤돌라
 임진각 평화곤돌라

군 시설이라는 이미지가 강했던 도라전망대를 평화와 부드러운 이미지를 강조해 12m 높은 곳으로 이전, 신축했다. 또한 비무장지대를 국민에게 최초로 개방한 DMZ 평화의 길 조성, 민간인통제지역을 곤돌라로 이용해 관광하는 임진각 평화곤돌라를 설치하는 등 새로운 평화관광자원을 개발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헤이리마을과 오두산통일전망대가 위치한 통일동산 일원은 관광특구로 지정 받았으며 감악산과 마장호수를 200만 명이 찾는 자연휴양 관광지로 조성했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이번 관광경쟁력 평가에서 보듯이 파주시가 경기도내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관광도시임을 객관적으로 인정받게 됐다“라며 ”더 나아가 DMZ 기억의 박물관 유치, 한반도생태평화종합관광센터 건립 등을 차질없이 진행해 파주시를 1000만 관광도시로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