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 시작에 앞서 대화하고 있다. 2020.06.10.[뉴시스]
김태년(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 시작에 앞서 대화하고 있다. 2020.06.10.[뉴시스]

 

[일요서울]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23일 국회 원구성과 관련, "국민의 인내를 더는 시험하지 않기를 미래통합당에 강력히 충고한다"고 경고했다.

조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번주 내에는 반드시 국회 상임위 구성을 마무리하고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 심사에 돌입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를 끝내 거부한다면 민주당은 비상한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음을 밝혀두는 바"라고 했다. 이는 여당 내부에서 전(全) 상임위원장 싹쓸이 선출 강경론이 급부상하는 것을 상기시키는 것으로 풀이된다.

조 의장은 "일하는 국회의 염원을 받아 탄생한 21대 국회가 과거의 관행을 답습하며 표류하고 있다"며 "더구나 나라 안팎의 사정이 엄중하나 국회는 여전히 반쪽 운영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만에 하나 임시국회 회기 중 3차 추경 처리가 무산된다면 400만명에 가까운 서민들은 고통에 직면하고 경제회복의 불씨도 꺼져버릴 우려가 있다"며 "6월 국회 처리, 7월 초 집행이 3차 추경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경제 충격을 완화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의 삶과 국가경제가 사상초유의 위기에 직면해있다. 어떤 이유로도 추경 처리 지연을 합리화할 수 없다"며 "국가 정상화를 가로막는 어떤 행위도 용납할 수 없다"고 했다.

조 의장은 또한 "북한이 대남 확성기를 재설치하고 상당규모의 대남전단 살포를 준비하고 있다"며 "이는 모든 적대행위의 중지에 합의한 판문점선언을 훼손하는 것으로 북한의 지속적인 도발 행위 움직임에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탈북민단체의 대북전단 살포 강행 움직임에 대해선 "가용한 공권력을 총동원해 전단 무단 살포를 차단해야 한다"며 "강행할 경우 강력하게 강제수사와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관계 당국에 당부했다.

그러면서 "철저한 대북감시체제와 만반의 준비를 갖출 것을 정부와 군 당국에 당부한다"고 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