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주도 개발사업 추진으로 개발이익 지역사회 환원 시스템 구축
포항시설관리공단, 수익사업 가능하도록 도시공사로 전환 추진키로

[일요서울ㅣ포항 이성열 기자] 포항시가 향후 각종 도시개발사업을 시에서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이를 통한 개발이익을 지역사회에 환원한다는 방침 아래 기존의 ‘포항시설관리공단’을 ‘포항도시공사’(가칭)로 전환·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24일 시에 따르면 포항시는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관련 내용에 대한 타당성 용역을 실시하고, 지난 23일 제270회 포항시의회(자치행정위원회) 제1차 정례회에서 용역결과에 대한 간담회 보고를 가졌다.

시는 앞서 지난 2005년과 2009년에 도시개발공사의 설립을 추진했으나, 향후 여건 변화 등을 고려한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이유로 설립하지 못하고, 지난 2010년 12월에 시에서 관리·운영하고 있는 각종 공공시설물의 운영을 통하여 시민편익 증대와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목적으로 출자금 2억 원 규모의 현재 포항시설관리공단을 설립했다.

현재 포항시설관리공단은 1실·1본부·6개 팀에 195명의 직원이 체육시설·교통·환경관리 등 포항시가 위탁업무를 맡긴 24개소의 사업을 수탁해 대행하고 있지만, 현행법상 수익사업이 불가능하여 각종 개발사업을 추진할 수 없다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포항시는 이에 따라 개발사업의 진행이 가능한 도시공사로 전환·설립해 자금 회수기간이 길고 이해갈등의 발생 소지가 큰 지역을 비롯한 개발사업의 원활한 사업 추진과 중재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구심점 역할과 함께 그 수익을 지역사회에 환원하겠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의 이 같은 방침은 개발이익의 외부 유출을 막고 이 재원을 시민 복리 향상에 쓸 수 있다는 판단으로 수익 회수보다 공익적인 측면에서 시민의 사회적 편익을 극대화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포항시는 또한 기존의 시설관리공단 업무는 앞으로도 이어가는 한편, 여기에 개발사업 등을 담당하는 전문부서를 추가적으로 신설하는 방식으로 기존의 시설관리공단 조직과 인력을 그대로 포괄 승계하는 방식으로 도시공사의 설립을 준비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