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 [뉴시스]
백종원 [뉴시스]

[일요서울] 4.15 총선 당시 서울 광진을에 통합당 후보로 출마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김종원 위원장의 차기 대선주자로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를 언급한 것에 대해 좋은 비유, 좋은 생각이라고 밝혔다.

오 전 시장은 24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같이 말하며 그 정도로 국민적 거부감이 없고 많은 분과 소통이 잘 되는 인물을 찾아야 한다 또는 그런 인물이 되라는 취지의 주문 아니겠나라고 해석했다.

그는 “(김 위원장의 말을) “굉장히 새겨듣고 있다. 분발하라, 지금 상태로는 도저히 정권 재탈환 불가능하다, 더 노력하라, 이런 메시지로 해석한다“(서운함이) 없을 리는 없다. 언젠가는 선거를 치러야 하고 사람이 갑자기 나타나기는 사실 현실적으로는 쉽지 않다고 말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 역시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의 '백종원 대선후보 언급' 논란과 관련해 "달을 가리키면 달을 쳐다봐야지, 왜 손가락을 바라보는가"면서 스스로 "백종원 같은 사람이 되겠다"면서 대선 출마 의지를 다졌다.

원 지사는 같은 날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새아침'에 출연해 "(김 위원장 발언의 뜻은) 백 종원 대표가 지금 어려움에 처한 자영업자들, 젊은 창업자들에 대해 국민 멘토이자 엄격한 트레이너로서 대중 친화적인데 (대선) 주자로서 뜻이 있는 사람들은 백종원 정도는 되어야 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백 대표가 정치를 하겠는가"면서 "제주도에 와서 저도 여러 번 만나고 했는데 정치할 건지 제가 물어보겠지만 전혀 거기에는 관심이 없더라"라고 덧붙였다.

'원 지사는 백 대표와 같은 사람이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이 나오자 "그렇게 될 것이다. 예전의 원희룡은 잊어달라"라며 "조금 더 현장의 문제, 민생의 문제에 치열하게 달려들고 있다. 국민과 함께 갈 수 있는 그런 사람으로 하나하나 모습을 바꿔 나가겠다"고 답했다.반면 통합당 중진들의 사고는 달랐다.

통합당 3선 장제원 의원 23KBS 1TV ‘사사건건에 출연해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대선 주자로) 백종원 씨를 얘기했다는 것을 듣고 귀를 의심했다면서 통합당이 가지고 있는 소중한 자산들, 대권 잠룡들을 희화화시키는 거 아닌가라고 말했다.

장 의원은 이어 백종원이라는 분을 거론하는 건, 쉽게 말해 우리 당에는 없어라고 얘기하면서 소중한 우리의 자산들을 폄훼하는 것으로 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후보는 끊임없이 현장에서 검증되고 검증돼야 한다면서 갑자기 혜성처럼 나타난 분으로 성공한 분이 계신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또 “(과거) 바른정당이 반기문 유엔 총장을 모시고 선거를 했지만 한 달 만에 사퇴한 게 현실이라며 백종원이라는 얘기를 가지고 미래통합당의 소중한 자산들을 폄하한 것에 대해 책임을 묻고 싶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