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인재 배출을 염원하는 초당 이무호 선생 ‘삶의 힘’ 휘호 퍼포먼스

‘敬學門(경학문)’ 현판식.
‘敬學門(경학문)’ 현판식.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경북도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이 24일 본청 정문에서 초당 이무호 선생, 경북도의회 교육위원회 곽경호 위원장, 경북도학교운영위원장연합회장, 교육관계자와 경북교육청 간부 공무원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敬學門(경학문)’ 현판식 행사를 가졌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敬學門(경학문)’은 ‘天理(천리)를 깨우치는 배움의 길을 恭敬(공경)한다’는 뜻으로 스승은 진리를 깨우쳐 가르치는 존경받는 스승이 되고, 제자는 스승을 공경하고 배워서 인격이 완성된 사회지도자가 되어 모두가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가고자 하는 것이며, 이는 임종식 교육감의 교육철학과도 일치한다.

현판은 태극서법을 창안하고 대한민국미술대전 전체 심사위원장을 지낸 경북 영덕 출신의 서예 대가 초당 이무호 선생께서 題字(제자)했다.

이날 식전행사에서는 초당 이무호 선생께서 ‘삶의 힘을 키우는 따뜻한 경북교육’의 핵심단어인 ‘삶의 힘’이란 주제의 휘호 퍼포먼스를 했다.

또한 말의 발굽은 정지되지 않고 쉼 없이 달린다는 의미로 경북에서 많은 인재가 배출돼 비상하는 염원이 담긴 ‘표불정제 웅비경북’의 작품도 기증했다.

한편, 경북교육청은 ‘삶의 힘을 키우는 따듯한 경북교육’실현과 전통기와 양식에 어울리는 현판을 설치하고자 경북교육청과 소속기관 전 직원들을 대상으로 명칭을 공모했으며, 엄정한 심사과정을 거쳐 최종 결정했다.

임 도교육감은 경학문을 써서 기증해 주신 초당 이무호 선생님과 경북도교육청 명칭석 서체를 재능 기부한 상주 남산중학교 김주영 교감 두 분께 고마운 마음을 담은 감사패를 전달했다.

임종식 도교육감은 “본청 정문에 현판이 없어 아쉬웠는데 뒤늦게 나마 현판을 설치하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경북교육의 모든 아이들이 자신의 미래를 살아갈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열과 성을 다하겠다”는 다짐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