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뉴시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뉴시스]

[일요서울] 정부가 7월말부터 8월초 여름철 휴가기간 밀집을 해소하기 위해 민간 기업 휴가를 9월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지난 월요일 11명이었던 지역사회 감염이 종교시설과 친목 모임 등을 통해 하루 30~40명대를 오르내리는 가운데 두달여만에 전남에서 환자가 발생하는 등 추가 확산이 우려되는 만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없는 지역에서도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최근 방문판매업체 등을 중심으로 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대전 등 충청권의 공동 방역 대응을 위해 천안시 우정공무원교육원은 이 지역 생활치료센터로 운영된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 겸 보건복지부 장관은 2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오늘 회의에서는 민간기업의 성수기 휴가밀집을 줄이기 위해 여름 휴가기간을 9월까지 확대 운영하는 방안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우리나라는 휴가 기간이 여름철 특정 기간에 집중돼 있다"며 "작년의 경우 민간 근로자의 70%가 7월말~8월초에 휴가를 낸 것으로 조사됐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많은 사람들이 짧은 기간에 휴양지로 집중되면 코로나19의 확산 위험이 높아진다"며 여름 휴가 확대 방안 논의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점심시간대 식당 혼잡도를 낮추기 위한 점심시간 분산운영 방안도 같이 논의한다"며 "사업주와 관리자는 소속 직원이 비수기에도 휴가를 자유롭게 사용하고 점심시간을 2부제 등으로 나눠서 식사할 수 있도록 협조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지난 22일 오전 0시 기준 11명까지 내려갔던 지역사회 감염 환자 수는 이후 16명→31명→23명→27명→31명→40명 등으로 증가 추세다. 특히 전남에서는 지난 28일 4월1일 이후 처음 확진 환자가 발생(3명)하는 등 추가 확산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박 장관은 "전세계 확진자가 1000만명을 넘어섬에 따라 국내 유입하는 해외확진자도 줄어들지 않고 있고 지난 월요일 11명이었던 지역사회 감염도 수도권의 소규모 친목모임과 종교시설 등 집단감염이 다시 발생해 30~40명 수준에서 등락을 반복하고 있다"며 "특히 4월1일 이후 감염사례가 없었던 전남에서도 신규확진자가 발생해 추가적인 지역사회 확산이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최근 상황을 평가했다.

박 장관은 "코로나19는 증상이 없는 동안에도 전파되기 때문에 지금 확진자가 없는 지역에서도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소규모 친목모임도 가족·지인의 감염을 통해 지역사회 감염으로 확산될 수 있다"며 "수련회, 워크숍 등 행사는 비대면으로 전환하고 부득이 실시하는 경우에는 거리 두기를 준수하고 단체식사는 자제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시·도 행정구역을 넘어선 권역별 공동방역체계 구축 일환으로 천안 소재 우정공무원교육원을 활용한 충청권 공동생활치료센터가 이날부터 운영된다. 대구 지역 환자들을 3월6일부터 26일까지 총 321명 치료해 191명이 시설에서 퇴소한 우정공무원교육원은 정원 600명 규모 시설이다.

박 장관은 "최근 대전을 포함한 충청지역 확진자 발생이 계속됨에 따라 충청권 공동방역체계의 일환으로 천안 소재 우정공무원교육원을 오늘부터 충청권 공동생활치료센터로 개소한다"며 "시설을 제공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시설이 운영될 수 있도록 협조해 준 충청남도와 천안시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코로나19의 백신과 치료제가 개발되기까지 아직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생활 속 거리 두기는 예전의 생활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방역과 함께하는 새로운 일상을 지속하는 것으로 고되고 번거롭겠지만 우리 국민 한 분 한 분이 방역사령관이라는 마음으로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