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호 DB그룹 회장. [뉴시스]

 

[일요서울 | 신유진 기자] DB그룹 창업주 김준기 전 회장의 장남인 김남호 DB금융연구소 부사장이 그룹 회장으로 선임되면서 DB그룹이 2세 경영 시대를 열었다.

1일 DB그룹에 따르면 “그동안 그룹 회장직을 맡아왔던 이근영 회장이 물러나고, 김남호 DB금융연구소 부사장을 신임 그룹 회장에 선임했다”고 밝혔다.

오늘 오전 강남구 대치동 DB금융센터 대강당에서 열린 그룹 회장 취임식은 코로나19 생활 속 거리두기 차원에서 그룹 주요 경영진과 임직원 일부만 참석한 가운데 치러졌다.

김 회장은 내년 초 정기주총을 거쳐 그룹 제조서비스부문의 실질적 지주회사인 DB Inc의 이사회 의장도 겸임할 예정이다.

앞서 김 회장은 DB그룹 창업주 김준기 전 회장의 장남으로 DB손해보험(9.01%)과 DB Inc.(16.83%)의 최대주주다. DB손해보험은 DB생명, DB금융투자, DB캐피탈 등을, DB Inc.는 DB하이텍과 DB메탈 등을 지배하고 있다.

김남호 회장이 취임함에 따라 DB그룹은 창업 이래 50년 가까이 그룹을 이끌어온 김준기 회장의 창업자 시대가 끝나고 2세 경영 시대로 전환했으며, 김남호 회장을 보좌하는 새로운 경영진을 중심으로 세대교체가 급속히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 회장은 김준기 전 회장 퇴임 후 이근영 회장을 보좌하며 그룹 경영을 이끌기 위한 준비과정을 밟아왔기 때문에 김남호 회장 체제로의 전환은 어느 정도 예견돼 있었다.

김 회장은 취임사를 통해 “국내외 경제가 위기에 처한 상황에서 중임을 맡게 돼 무거운 책임감과 사명감을 느낀다”며 “앞으로 DB를 어떠한 환경변화도 헤쳐 나갈 수 있는 ‘지속성장하는 기업’으로 만들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이어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대비해 상품 기획, 생산, 판매, 고객서비스 등 모든 분야에서 디지털 컨버전스 구축과 언택트 사업역량을 강화해야 한다”고 경영진과 임직원들에게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