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500억 금융사기에 노무현ㆍ문재인정부 핵심 인사 포함됐다"

[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의 환매 중단 사태가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지난 2일 옵티머스자산운용 사모펀드의 환매 중단 규모는 1000억 원을 넘어섰다. 지난주 905억원에 이어 3일 150억원 규모 '옵티머스 크리에이터 펀드' 제29호, 30호 만기 상환 연기가 확정되서다.

나머지 펀드도 부실이 발생한 기존 펀드와 구조가 유사해 전체 5500억원 규모의 펀드가 모두 환매 중단될 가능성이 크다. 검찰은 수사에 착수했고 투자자들은 펀드 운용사와 판매사 등을 상대로 소송 준비에 돌입했다.

일각에서는 옵티머스자산운용 자문단에 '노무현ㆍ문재인정부 핵심 인사'가 포함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라임처럼 정관계를 상대로 로비를 시도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헌재 채동욱 이혁진 등 거론...정가 뒤흔들 또 하나의 사건 비화
 투자자들 펀드운용사와 판매사 상대 소송 준비...검찰도 수사 착수

업계 관계자들은 '옵터머스 펀드'도 '라임'과 판박이라고 입을 모은다. 뒤를 봐주는 정관계 비호세력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다.

특히 옵티모스펀드를 운용한 옵티머스자산운용사 자문단에 노무현?문재인 정부 핵심인사들이 대거 포함돼 있어서 결국 사건에 대한 조사가 이뤄지면 정권 차원의 게이트로 비화할 가능성이 크단 우려도 나오고 있다.

부실운용사기정관계 로비 의혹

실제 옵티머스 운용과 관련해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 채동욱 전 검찰총장, 이혁진 문재인 후보 금융정책특보 등의 이름이 등장한다.

이헌재 전 총리는 노무현 정부에서 경제부총리를 지냈으며 1대 금융감독원 원장·8대 증권감독원 원장·18대 은행감독원 원장을 지낸 경제통이다. 이 전 부총리는 이광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총선 전까지 원장으로 있던 재단법인 여시재의 이사장이기도 하다.

이외에도 채 전 검찰총장, 김진훈 전 군인공제회 이사장 등이 지난해 말까지 옵티머스자산운용 자문단 리스트에 올라와 있었다. 현재 옵티머스 조직도에 자문단 리스트는 사라진 상태다.

옵티머스의 전신인 ‘에스크베리타스자산운용’을 세운 이혁진 씨도 잠시 정계에 몸 담았던 인물이다. 이씨는 2012년 총선에 더불어민주당(당시 민주통합당) 전략공천을 받아 서울 서초에 출마했다가 낙선한 뒤 문재인 당시 18대 대선 후보의 금융정책특보를 지냈다. 이후 이씨는 2013년부터 횡령·배임 의혹을 받았으나 2017년 6월까지 회사 대표로 지냈다. 그 사이 회사는 두 번에 걸쳐 사명을 변경하는데 2015년 AV자산운용으로 변경한 뒤 2년 뒤 옵티머스자산운용으로 바꿨다. 방송인 이서진씨도 한때 에스크베리타스자산운용의 사외이사를 맡기도 했다.

검찰에 따르면 옵티머스는 해당 펀드를 한국도로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등 공공기관 매출채권에 투자하는 상품이라고 소개했으나 실제로는 각종 서류를 위조해 비상장 부동산 개발사와 대부업체의 사모사채에 투자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관련해 옵티머스 측은 펀드 운용에 관여한 법무법인 변호사가 매출채권 양수도 계약서, 양도통지도달 확인서 등을 위조했다며 자신들도 속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옵티머스 대표는 지난해 말부터 최근까지 펀드 설명회를 다니며 마케팅을 해온 것으로 알려져 옵티머스의 주장에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또한 펀드를 판매한 NH투자증권은 옵티머스자산운용 임직원을 사기혐의로 고발하고 펀드 회수를 위한 해당 펀드 관련 수탁은행 계좌 자산 가압류를 신청하는 등 대응에 나섰다.

구멍난 사모펀드 감시..당국 책임론 불거져

금융투자업계에선 사모펀드 관리 체계의 허점이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고 우려한다. 금융당국이 사모펀드 제도와 감시에 소홀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은 "옵티머스자산운용 사모펀드의 상환 불능 사태를 금융감독원이 책임지고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무금융노조는 지난달 29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금감원은 펀드 판매사가 피해 고객의 유동성 위기를 지원할 '긴급 대출'을 시행할 수 있도록 절차적 해결에 나서야 한다"면서 이렇게 주장했다.

노조는 "금감원은 지난해 11월부터 사모펀드에 대한 실태 점검에 나섰고 옵티머스운용 또한 점검 대상에 포함돼 있었지만, 당시 점검은 계약서의 문제점을 전혀 파악하지 못한 형식적인 조사에 불과했다"고 꼬집었다.

김기원 사무금융노조 증권업종 본부장은 "금융당국은 투자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신속하게 관계자 자산을 파악하고 동결해야 하며, 손실액 산정과 과실 비율을 따지기 전에 추정손실액 제도를 도입해 신속하게 보상하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달 25일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개인연체채권 매입펀드 협약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사모펀드 전수조사와 관련 "실무적으로 금감원과 협의 중이며 다음주에는 조사 계획을 밝힐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옵티머스 사건은 펀드 부실자산 편입, 돌려막기 의혹 등이 불거진 ‘제2의 라임 사태’로 불린다.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지난달 25일 옵티머스 사건을 직접 언급하며 "서민다중피해 금융범죄에 엄정 대처하겠다"고 공언한 만큼 검찰 수사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