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신임 비서실장 [뉴시스]
노영민 비서실장 [뉴시스]

[일요서울]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2일 다주택을 보유하고 있는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의 참모들에게 법적 처분이 불가한 경우가 아니라면 이달 중으로 1주택을 제외하고 처분할 것을 강력히 경고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노 실장의 강력한 권고가 다시 한번 내부적으로 있었다"며 이같이 전했다.

지난해 1216일 노 실장은 수도권 내에 2채 이상의 주택을 보유한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 참모진들에게 불가피한 사유가 없다면 이른 시일 내에 1채를 제외한 나머지 주택을 처분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 당시 정부의 부동산 가격 안정 정책에 적극적으로 동참한다는 차원에서다.

그러나 이같은 권고가 제대로 이행되지 않으면서 청와대 다주택 공직자들에 대해 '내로남불' 아니냐는 비판이 거세졌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수도권에 2채 이상의 주택을 보유한 일부 청와대 참모들은 문재인 정부 출범 후 3년간 보유한 주택 시세가 10억원 넘게 올랐다고 지적했다.

여론의 부담을 의식한 듯 노 실장은 6개월 만에 재권고에 나섰다. 다만 이번 권고는 '수도권 지역 내 2'에서 범위를 넓혔다.

이 관계자는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에서 다주택 보유자는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지역을 모두 포함한 숫자"라며 현재까지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의 참모진들 가운데 다주택 보유자는 12명이라고 전했다.

12명 참모 중 수도권 내 2주택 이상 보유자는 김조원 민정수석비서관 김거성 시민사회수석비서관 이호승 경제수석비서관 여현호 국정홍보비서관 강민석 대변인 등 5명이다.

지방과 수도권에 각각 1채씩 주택을 보유한 다주택자는 노영민 비서실장 황덕순 일자리수석비서관 김외숙 인사수석 석종훈 중소벤처비서관 박진규 신남방신북방비서관 윤성원 국토교통비서관 조성재 고용노동비서관 등이다.배우자 공동명의로 된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가경동 아파트(67.44) 1채와 서울 서초구 반포동 아파트(22.86) 1채 등 아파트를 2채를 보유하고 있는 노 실장은 청주 아파트를 처분하기로 했다. 이 관계자는 "노 실장은 그간 주택을 팔려고 노력했으나 쉽게 팔리지 않았고 급매물로 이번에 내놨다"고 전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당초 노 실장이 강남 반포 소재의 아파트를 처분키로 했다고 밝혔지만, 10분 뒤 반포가 아닌 청주 소재의 아파트 처분을 의미했다고 사실 관계를 바로잡았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