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일, 경상남도 도정자문위원회 민생분과 워크숍 개최
- 양성평등 실현 위한 경남 농정의 과제와 실천방안 주제로 토론 진행

[일요서울ㅣ창원 이형균 기자] 경상남도 도정자문위원회 민생분과(분과장 심상완)가 지난 2일 오후 4시, 경남연구원에서 '양성평등 실현을 위한 경남 농정의 과제와 실천방안'을 주제로 워크숍을 가졌다.

경남도정자문위원회 민생분과가 지난 2일 오후 4시, 경남연구원에서 '양성평등 실현을 위한 경남 농정의 과제와 실천방안'을 주제로 워크숍을 가졌다.
경남도정자문위원회 민생분과가 지난 2일 오후 4시, 경남연구원에서 '양성평등 실현을 위한 경남 농정의 과제와 실천방안'을 주제로 워크숍을 가졌다.

지난 5월 8일 ‘경남의 중형조선 활성화’ 주제의 워크숍에 이어 민생분과 주관으로는 두 번째 열린 워크숍이다.

이번 워크숍은 김훈규 도정자문위원((사) 거창군농업회의소 사무국장) 주재로 오미란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여성정책팀장과 임연화 전남 나주시 여성농업정책팀장이 주제발표를 했으며, 이어 토론자로 박미정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경남연합 정책위원장과 구점숙 한국생활개선연합회 남해군생활개선회 총무가 여성농업인을 대표해 참여했다.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오미란 팀장은 여성농업인의 비율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나, 생산자 조직 내 의사결정 참여가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다고 진단했다. 여성농업인의 실질적 양성평등 교육 강화를 통한 정책 추진과 지위‧권리 향상에 대한 지속적인 내실화, 지역격차 해소 및 생애주기별 특성에 기반한 여성농업인 정책이 필요다고 말했다.

임연화 팀장은 전국 지자체 최초로 여성농민 전담부서를 만들기까지의 주요 사례를 발표했다. 우선 ‘실질적 양성평등으로 여성농업인의 행복한 삶터, 일터 구현’이라는 비전을 세우고, 여성농업인 단체들과 월 1회 간담회를 통한 소통과 민관협력을 기본으로 했음을 설명했다.

교육을 통한 기본역량 강화와 함께 ‘조례 개정, 위원회 구성, 전담조직 신설’ 등 제도를 정비해 여성농업인 육성과 지원을 위한 체계를 확립하게 됐다고 소개했다.

두 사람의 발제에 이어 첫 번째 토론자로 나선 박미정 위원장은 여성농업인을 위한 정책으로 경남도와 시군에서 여성농업인 육성과 지원을 위한 조례 제정, 영농도우미 지원 신청 간소화, 여성농민도 농업생산의 주체로서 공동경영주가 될 수 있는 실질적 지위와 권리에 대한 제도적 보장 등을 제안했다.

또 이와 함께 경남도와 시군에 여성농업인 전담부서 신설이 필요하다고도 주장했다.

구점숙 총무는 지속가능한 농어촌 발전을 위해서는 지역발전의 주체로서 여성의 참여가 반드시 보장돼야 하며, 노령화된 농촌의 돌봄활동을 지원하는 단위, 또는 텃밭 생산공동체 등 다양한 형태의 공동체를 만들어 여성이 지역사회 조직관리의 주체가 되도록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끝으로 이번 토론을 주재한 김훈규 도정자문위원은 “이번 워크숍에서 나온 다양한 목소리를 경남도 관계부서에 잘 전달해 여성농업인들을 육성‧지원하고 지위와 권리를 향상시킬 수 있는 신속하고 실효성 있는 정책이 시행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