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 [사진=뉴시스]
금융감독원. [사진=뉴시스]

 

[일요서울 | 신유진 기자] 금융감독원(금감원)이 61만7000개 신용카드 정보가 대량으로 유출된 사건과 관련해 138개에서 부정 사용이 있다고 밝혔다.

3일 금감원에 따르면 경찰청으로부터 받은 정보가 유출된 카드는 총 61만7000개로 이 중 실제 부정사용으로 이어진 건은 138개(0.022%), 금액은 총 1006만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로부터 카드정보를 받은 금융사들은 부정사용방지시스템(FDS)을 즉시 가동해 소비자 피해 여부를 밀착 감시 중이라고 금감원은 설명했다.

해당 금융사들은 국민·신한·우리·KEB하나·비씨·삼성·현대·롯데카드와 농협·씨티·전북·광주·수협·제주은행이다.

앞서 지난해 시중은행 해킹을 시도한 피의자의 압수물에서 개인정보가 무더기로 유출된 정황이 나와 경찰과 금융당국은 현재 수사 공조에 나선 상황이다.

카드번호 유출 등 관련된 사고는 여신전문금융법에 따라 금융사가 전액 보상한다.

금융사들은 카드번호 도난에 연관된 카드의 재발급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번에 유출된 카드 건수는 2014년 카드사 정보 유출 당시 약 1억 건에는 못 미치는 수치지만, 2019년 7월 카드 정보 도난 사건(56만8000건) 보다는 많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사건은 현재 경찰청이 수사 중으로 금감원은 소비자 보호를 위한 초동 조치를 긴급 시행했다”며 “수사진행 경과에 따라 공조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 지속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