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 ‘원금보장 된다’ 녹취록 공개 ‘일파만파’

NH투자증권이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 환매 중단 사태와 관련 검찰 고소 등 수습에 진땀을 빼고 있다. 이런 가운데 같은 펀드를 판매한 한국투자증권이 투자자들에게 70% 선(先) 보상을 진행하면서 NH투자가 보상과 관련해서도 고민에 빠졌다. [이창환 기자]
NH투자증권이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 환매 중단 사태와 관련 검찰 고소 등 수습에 진땀을 빼고 있다. 이런 가운데 같은 펀드를 판매한 한국투자증권이 투자자들에게 70% 선(先) 보상을 진행하면서 NH투자가 보상과 관련해서도 고민에 빠졌다. [이창환 기자]

[일요서울 | 이창환 기자]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의 환매 중단에 따른 사태와 관련 투자자들이 “라임과 다르다”며 “원금 보장”을 언급한 판매사와의 녹취록까지 공개하고 나서면서 사태가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 전체 설정잔액 5172억 원 가운데 가장 많은 고객을 모집하며 무려 4528억 원의 설정잔액을 기록한 NH투자증권은 지난달 22일 옵티머스 임직원 등을 사기 혐의로 검찰에 고발해 검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금융감독원도 자체적으로 조사에 들어갔다. 투자자들은 판매사인 증권사, 수탁은행 및 예탁결제원까지 공동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책임 소재를 놓고 공방을 이어가고 있다. 한편 사태 진정에 나선 한국투자증권이 해당 펀드 피해자들에게 70%의 선(先)보상을 결정하면서 NH투자증권의 고민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한국투자증권, 피해자에 70% 선(先) 보상 나서
투자자 “원금 돌려 달라” 주장에 NH투자 침묵

 

지난 3일 NH투자증권에 따르면 라임사태나 DLF사태로 혼란해진 펀드 시장에 이번 환매중단사태가 불거진 펀드를 주력 상품으로 판매했다. 투자자들은 최근 여러 경우를 통해 사모펀드의 위험성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했기에 NH투자증권이 판매한 옵티머스 펀드의 안전성에 가장 관심을 가졌다. 

당시 옵티머스 펀드의 편입자산은 공공기관 매출 채권인 것처럼 알려졌다. NH투자, 한국투자증권 등 펀드 판매사들은 ‘자금 대부분을 공공기관 매출채권으로 편입해 안전 강화한 부분’을 강점으로 내걸고 투자자를 모았다. 하지만 이번 사태가 불거지면서 확인 결과, 대부분이 운용사가 제공한 펀드 명세서상 자산과는 다른 비상장주식 등 자산이 편입됐음을 알게 됐다.

판매사 가운데 NH투자가 설정잔액 4528억 원으로 가장 큰 규모였고, 한국투자증권이 407억 원, 케이프투자 149억 원, 대신증권 45억 원 하이투자증권 25억 원, 한화투자증권이 19억 원의 금액을 설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일각에서는 뒤늦게 투입하며 아직 확인하지 못한 부분까지 포함하면 실제 규모는 이보다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특히 최초 법인 전용으로 판매되다가 개인투자자로 확대되면서 이번 피해를 더욱 키웠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 최대 피해자를 나은 NH투자 측은 즉각 검찰에 고발하고 TF를 구성해 법적 대응 및 고객 관리에 나섰다. 

투자자들은 “판매사들이 라임사태나 DLF 등 엄청난 파장을 불러온 펀드들의 불완전 판매와는 성격이 다르다고 외쳤다”며 “국가가 발주하는 안전한 채권이라는데 속아 개인투자자들이 몰리면서 피해자들이 늘었다”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일부 투자자들이 판매사들의 영업 PB(금융 포트폴리오 전문가)들이 고객을 모집하면서 “원금이 보장된다”고 언급한 녹취록을 공개하며 ‘불완전 판매’가 이뤄졌다는 주장을 하기 시작했다. 

이에 대해 NH투자 측은 “일부 영업직원의 경우 ‘원금보장’과 같은 부정확한 표현을 사용했을 소지가 있어 당사 자체적으로 조사에 들어갔다”며 “특히 해당 PB의 경우 유선을 통한 권유 당시와는 달리 해당 고객이 실제 내방해 가입할 때, 제대로 된 설명을 드렸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안전성 강조, 투자자 몰려 피해컸다

아울러 “해당 상품은 운용사에서 당사에 제안한 상품으로, 당사가 상품을 기획했다는 부분은 전혀 사실과 다르며 해당 직원에게 확인한 결과, 권유 당시 당사가 해당 상품을 많이 팔다보니 고객에게 설명하는 과정에서 부정확하게 설명한 부분”이라며 “판매 과정에서 이런 유사 사례가 있었는지 면밀히 조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업계 전문가는 “이 펀드는 최초 알려진 사실대로라면 굉장히 안정적인 3%대의 상품이었고, 만기도 6개월에서 1년 사이로 라임사태가 터지던 시기 안정자금으로 각광 받으며 투자자들이 몰렸다”며 “하지만 투자자들에게 알린 내용과는 달리 객관성 없는 투자도 문제였고 예탁결제원과 금융당국의 관리 부실도 함께 질타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업계 일각에서는 라임사태와 DLF에 이어 최근 이탈리아 헬스케어와 옵티머스 펀드에 이르기까지 문제 발생 후 사태가 확대되는 상황이 오기까지 금융당국의 대응도 아쉽다는 지적이 나왔다. 

검찰과 금감원 등의 수사가 진행되는 가운데 이날 한국투자증권이 옵티머스 펀드 관련 설정금액 407억 원에 대한 투자 피해자들에게 70%에 해당하는 선보상 입장을 밝혔다. 앞서 NH투자 및 한국투자증권은 협의를 통해 공동으로 일부 보상에 대한 부분을 결정하고자 했으나, 상대적으로 부담이 적은 한국투자증권이 먼저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NH투자 측은 보상과 관련한 부분에서는 내부적으로 논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현재 검찰 등의 수사가 진행되고 있어 우선은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업계는 공개된 녹취록에서 고객의 계약 상황까지 이어지는 ‘불완전 판매’에 대한 진위 여부가 아직 가려지지 않았다며, 이런 정황으로부터 완전하게 해방되지 못한 NH투자증권의 입장에서는 또 다른 판매사인 한국투자증권의 선보상이 적지 않은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관측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