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이니 국조니, 무리한 정쟁 말고 일하는 국회 함께"
"이인영, 박지원, 서훈 남북미 교착상태 돌파할 적임자"
"국정원장 청문회 위해 野 부의장 선출, 정보위 구성을"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K-뉴딜위원회 위원장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미래전환 K-뉴딜위원회 제1차 회의에 참석해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7.03.[뉴시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K-뉴딜위원회 위원장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미래전환 K-뉴딜위원회 제1차 회의에 참석해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7.03.[뉴시스]

 

[일요서울]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6일 미래통합당에 '무리한 정쟁'은 자제해달라고 부탁했다. 국가정보원장 청문회에도 전향적 자세로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코로나 위기로 민생 힘들고 앞으로도 어려운 시기가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야당도 이번주부터 복귀한다니까, 복귀와 함께 특검이니 국조니, 무리한 정쟁거리만 말할 게 아니라 민생과 개혁 위해 일하는 국회에 함께해주길 다시 한번 부탁한다"고 말했다.

또한 "법률로 규정된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출범일도 이제 9일밖에 남지 않았다"며 공수처장 후보자 추천위원회 구성 등 관련 작업에 참여할 것을 촉구했다.

이 대표는 정부의 외교·안보라인 개편에 따른 국회의 신속한 청문 절차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통합당에 협조를 요구했다.

이 대표는 "(통일부) 장관 지명된 이인영, 국정원장 지명 박지원, 국가안보실장 임명 서훈 등 모두 한반도 상황에 정통하고 의지와 경륜을 갖춘 분들로 현재의 교착상태를 돌파할 적임자"라며 "신속히 임명돼 일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를 위해서는 국회 청문회가 조속히 치러져야 한다. 특히 국정원장 청문회가 개최되려면 야당 몫 부의장 선출과 정보위원회 구성이 필수적"이라며 "야당의 협조를 다시 한번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21대 국회 첫 인사청문회인데 과거처럼 흠집 잡기와 신상 털기식이 아니라 국가안보 위해 여야, 그리고 후보자와 함께 좋은 방안 찾고 논의하며 검증하는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 이 부분 역시 야당의 전향적 자세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