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확대간부회의서 전자출입명부 공공기관 확대적용 등 코로나 대응체계 강화 논의

6일 허태정 대전시장은 영상회의로 진행된 7월 확대간부회의에서 전반기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대비해 시-자치구-유관기관 소통구조 강화와 탄력적 조직운영에 필요한 체계 마련을 지시하고 있다.
6일 허태정 대전시장은 영상회의로 진행된 7월 확대간부회의에서 전반기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대비해 시-자치구-유관기관 소통구조 강화와 탄력적 조직운영에 필요한 체계 마련을 지시하고 있다.

[일요서울l대전 최미자 기자] 허태정 대전시장은 6일 영상회의로 진행된 7월 확대간부회의에서 전반기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대비해 시-자치구-유관기관 소통구조 강화와 탄력적 조직운영에 필요한 체계 마련을 지시했다.

허 시장은 “지금 코로나19는 산불과 같아서 꺼진 것 같아도 방심하면 다시 번져 산을 태울 수 있다”며 “여러 전문가도 코로나 사태를 단기전이 아닌 2년 이상 장기전에 대비해야 한다는 게 공통된 의견”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때문에 우리는 신속대응능력과 더불어 여러 부서와 기관이 효과적으로 대처토록 소통구조를 원활히 하는 조직체계 마련이 필요하다”며 “장기전에 대비하기 위해 인력 순환과 업무분장 등 탄력적 조직운영방안을 세워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자치구와의 유기적 소통과 산하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강조했다.

허 시장은 “시와 자치구가 코로나 대응 최일선인 보건소와 의료기관 상황을 실시간 파악하고 서로 지원하는 것도 업무 과부하를 해결하는 방법”이라며 “산하기관과 공사공단도 담당직원을 지정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원활한 협조체계를 유지토록 하라”고 당부했다.

아울러“현재 고위험시설만 운영하는 전자출입명부를 필요한 경우 관내 모든 공공시설에도 확대 적용해 실시간 상황관리체계를 마련하라”고 덧붙였다.

또 이날 허 시장은 이달부터 시작된 민선7기 후반기 정책에 있어 포스트코로나 대응이 시정발전으로 연결되는 전략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 시장은 “민선7기 전반기 때 과거 어려움 문제를 해결하는데 집중했다면, 후반기는 코로나 사태에 맞서며 혁신성장을 반드시 이뤄야 할 시기”라며 “정부가 발표한 디지털뉴딜과 그린뉴딜 양대 축에 우리시 장점을 접목시켜 발전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우리시가 가진 장점인 바이오분야를 지역 대표산업으로 육성하고 전국을 선도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정책발굴을 강화하라”고 역설했다.

이밖에 이날 허 시장은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위한 정부 설득작업, 공공기관 방역활동 강화 등 현안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