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지역 확대ㆍ대출 규제 강화ㆍ거래 허가 구역 지정"...집 가진게 죄냐?

[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분양권 전매제한을 강화한 5.11 부동산 대책에 이어 다주택자와 갭투자자를 정조준한 6.17 대책 등 부동산 규제까지 잇따르자 일부 투자수요자와 실수요자들이 답답함을 토로한다. 일각에서는 '집 가진게 죄냐'는 말까지 나온다. 이렇다보니 수요자들의 거센 반발은 물론 과연 집값 안정화가 현실화 될 수 있을지 의문도 제기된다. 

 규제지역 내 3억 넘는 아파트 구매 시 전세대출보증 못받아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 실수요자 거센 반발...정부 보안책 검토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이 생각하는 부동산 대책은 수요 억제를 하는 것이다. 종부세 강화 등을 통해 다주택 소유자가 주택을 시장에 내놓게 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공급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주택은 이미 충분히 건설됐기 때문에 재건축 등을 통해 공급 확대보다는 다주택 소유자들이 주택을 시장에 내놓는 방법을 통해 아파트 가격을 하락시키겠다는 전략이다. 이런 이유로 종부세 강화 등의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또한 갭투자 등을 통해 다주택 소유자가 늘어나는 것을 최대한 막겠다는 전략이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집값 안정을 위해 필요한 입법을 신속하게 추진하겠다”며 “12.16 대책과 6.17 대책의 후속 입법을 추진해서 다주택자와 법인에 대한 종부세율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이번 대책을 들여다보면 부동산대책 규제지역에서 시가 3억원이 넘는 아파트를 구매할 경우 전세대출 보증을 받을 수 없다. 전세를 끼고 주택을 샀다가 단기에 되파는 갭투자를 제한하기 위한 조치다. 

지난 8일 금융위원회는 6.17 부동산대책에 따른 전세대출 규제가 10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투기수요 근절과 실수요자 보호 원칙을 앞세워 지난 달 17일 ‘주택시장 안정을 위한 관리방안’을 밝힌 뒤 22일만이다. 

이번 전세대출 보증규제에는 주택금융공사와 주택도시보증공사 등 공적 보증기관과 민관 보증기관인 SGI서울보증이 모두 포함된다. 다만 직장을 이동했거나 부모를 봉양 등 시‧군 간 전셋집과 구매한 주택 모두에서 실거주하는 경우는 예외다. 

또한 1주택자에 대한 주택도시보증공사의 전세대출 보증한도도 주택금융공사 수준인 2억원까지 줄어든다. SGI서울보증도 한도를 최대 3억원까지 낮춘다. 그러나 주택담보대출한도(LTV) 불만을 고려해 10일 전에 계약을 체결한 경우에는 예외다. 

규제지역에 대한 전세대출 회수조치도 10일부터 적용된다. 규제기간 이전에 대출을 받은 경우 회수대상에서 제외되나 만기연장은 불가능하다. 이와 관련 금융위는 기존 세입자의 임대차 기간이 종료될 때까지는 규제가 유예된다고 부연하기도 했다. 

집 사려는 국민만 벌주려 한다   

반면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비대위회의에서 “문재인 정부는 부동산 정책 실패 책임은 묻지 않고, 집 사려는 국민들만 벌주려 한다”며 “집 한 칸 장만하고픈 평범한 소망을 이룰 수 있도록 정부가 못하는 정책 대안을 곧 우리가 내놓겠다”고 말했다.미래통합당은 문 대통령이 두더지 잡기식 부동산 정책으로 전 국토를 쑥대밭으로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장목소리] "스스로를 전세난민이라 불러" "문 정부 끝날때까지 버틴다" 

부동산 대책을 놓고 정치권은 연일 팽팽한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투자수요와 실소유주 사이에서는  '전세난민' 이라는 신조어가 생겨났다. '전세난민'은 전세 매물을 찾기 어려운 사람들을 일컫는 말이다.

회사원 A씨는 최근 서울 소재 아파트에 살면서 전세 계약 연장을 앞다고 가슴이 답답하다.  

집주인이 최근 시세에 맞춰 전세금을 2억원 가까이 올려달라고 주문했기 때문. A씨는 2018년 5억2000만원을 주고 전세 계약을 맺었다. 이 단지의 최근 전세 물건 호가는 7억원선으로 2년 새 2억원이나 뛰었다. 

A씨는 "주거 환경이 좋고, 딸이 집에서 가까운 유치원에 다니고 있어 전세금을 더 주고라도 집에 살고 싶기는 하지만 2억원은 평범한 회사원이 도저히 감당하기 힘든 수준"이라며 "월세가 부담스럽지만, 전셋값도 오르고 매물도 없어서 월세로 계약을 연장해야 할 것 같다"고 토로했다.

이번 달 생애 첫 내 집 마련에 나섰던 B씨는 지난 '6.17 부동산 대책'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길이 막히면서 난처한 상황에 처했다. 2주 동안 다닌 은행만 10여곳이 넘지만, 하루 이틀 뒤 대출이 불가하다는 답변을 받거나 금융위원회의 지침이 바뀌었다는 대답을 듣는 경우가 부지기수였다고 밝혔다.

청와대 청원게시판에서 '2년 전 용인의 한 아파트에 신혼부부 특별공급으로 당첨된 무주택자이자 원분양자'라고 소개한 한 청원인은 "이번 6.17 대책으로 인해 모든 계획이 뒤엉키고 있다"며 "그동안 모은 돈으로 분양 잔금 외의 것들을 내고 잔금 지불 시 필요한 금액을 주택담보대출을 활용하려고 했는데 이번 소급 적용으로 계획했던 자금이 부족한 상황이라 모자란 돈을 어찌 메워야 할지 막막하기만 하다"고 호소했다.

이번 정부가 끝날때까지 부동산 매각을 고려하지 않겠다는 수요자도 있다. D씨는 "정책이 나올때마다 팔라는 건지 보유하라는 건지 잘 모르겠다. 팔아도 돈 나가고 가지고 있어도 돈 나가는 정책인 듯하다"며 "이번 정부 때는 그냥 가지고 있기로 했다"고 밝혔다.

여론이 악화되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지난 7일 열린 ‘정보보호의 날 기념 금융회사 최고경영자 초청 세미나’에서 ”조정지역으로 지정돼 대출 어렵게 된 사람 있다는 지적을 들었다. 억울함 없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중도금대출, 잔금대출이 예상과 달라져 불편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