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독증 진단 및 치료 지원으로 모든 아이의 고른 성장 도모

대전교육청 로고
대전교육청 로고

[일요서울ㅣ대전 최미자 기자] 대전시교육청은 모든 학생이 읽고 쓰기에 어려움이 없도록 초등학생 난독증 진단 및 치료 지원을 본격적으로 전개한다고 13일 밝혔다.

난독증은 시력·청력이 모두 정상이고 듣고 말하는 데는 별다른 지장을 못 느낌에도 불구하고 언어와 관계되는 두뇌 신경회로의 문제로 인해 글을 원활하게 읽고 이해하는 데 효율성이 떨어지는 읽기 장애 증상을 말한다.

난독증 치료를 위해서는 오랜 치료 기간과 많은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난독증 증상이 있어도 적기에 받지 못하고 방치되는 경우가 많은 실정이었다.

이에 교육청은 난독증 전문치료기관과의 업무협약 체결, 난독증으로 의심되는 학생들에 대한 기초검사 실시, 난독증 학생에 대한 1:1 맞춤형 전문치료 지원, 읽기 자료 개발·보급, 난독증 학생 교육을 위한 교사 워크숍, 난독증 치료 성과보고회 등 난독증 진단 및 치료 지원을 강화했다.

2016년 6월에 난독증 학생 지원 조례 제정을 시작으로 난독증 학생 진단 및 치료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김윤배 대전교육청 유초등교육과장은 “한글 교육의 사각지대에 있는 학생들에게 읽기와 쓰기의 어려움을 해결해 주는 것은 공교육의 중요한 책무라고 할 수 있다.”며 “이번 난독증 학생을 위한 전문적인 진단과 치료 지원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 적응력을 높이고, 자신의 꿈을 설계하고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