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지정문화재인 구 인천일본제1은행지점, 구 인천일본제18은행지점, 청‧일조계지 경계계단 등 개항장 한 눈에

중구 지역문화재 활용한 교육문화 콘텐츠,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 준수 및 교육을 통해 참가자들이 안전하게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철저히 대비하여 지난 11일 운영을 시작했다.
중구 지역문화재 활용한 교육문화 콘텐츠,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 준수 및 교육을 통해 참가자들이 안전하게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철저히 대비하여 지난 11일 운영을 시작했다.

[일요서울|인천 조동옥 기자] 인천 중구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잠정 연기됐던 인천 중구 생생문화재 사업 ‘중구를 번지점프하다 – 독립자금을 마련하라’를 지난 11일 시작했다고 밝혔다.

생생문화재는 지역의 문화재를 활용한 교육‧문화 콘텐츠를 개발하여 문화재의 문턱을 낮춰 남녀노소 누구나 우리의 역사와 전통을 배우고 즐길 수 있는 문화재청의 대표적인 문화재향유프로그램이다.

구는 지역 내 시 지정문화재인 구 인천일본제1은행지점, 구 인천일본제18은행지점, 청‧일조계지 경계계단 등 개항장 일대의 근대문화재를 활용한 프로그램으로 기획한 ‘중구를 번지점프하라’ 사업으로 2년 연속 문화재청 주관 공모에 선정됐다.

올해 사업은 지난 3월 시작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프로그램 운영 방식과 신청 방법을 변경하고 정부의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 준수 및 교육을 통해 참가자들이 안전하게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철저히 대비하여 지난 11일 운영을 시작했다.

특히 올해 사업에서는 최초로 태극기가 게양되었던 장소인 청‧일조계지 경계계단 인근의 조미수호통상조약 체결지에서 태극기를 주제로 정성길 단청장(인천 시 무형문화재 제14호)과 함께하는 단청 체험이 준비되어 무형문화재와 단청에 대해서 알아보고 체험하는 뜻깊은 기회를 제공한다.

인천 중구 생생문화재 ‘중구를 번지점프하다’는 7월 11일부터 오는 10월 10일까지 총 8회에 걸쳐 운영되며, 100% 사전예약을 통해 참가자를 모집한다. 프로그램 참여 문의와 예약은 주관단체인 중구문화원에서 안내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