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뉴시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뉴시스]

[일요서울]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16일 마스크 착용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전파 차단에 매우 효과적이라며 생활화해줄 것을 당부했다.

박 장관은 이날 오전 8시30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오늘(16일)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마스크의 위력을 실제 역학조사 사례로 소개하고자 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박 장관은 "광주에서는 한 확진자가 세 명의 일행과 함께 한 시간 이상 같은 승용차를 타고 이동했지만 모두 마스크를 꼼꼼히 착용해 일행 중 한 명도 감염되지 않았다"고 소개했다.

이어 박 장관은 "수원의 한 교회에서는 세 명의 확진자가 여러번에 걸쳐 교회를 방문했지만 교회의 강력한 마스크 조치로 9000여명의 교인 중 단 한 명도 추가 감염이 발생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박 장관은 "나도 모르게 확진자와 접촉할 수 있는 상황에서 마스크 한 장이 나와 가족의 건강을 보호하고 감염을 최소화한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최근에는 벨기에와 영국 등 유럽에서도 실내 공공장소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충분한 마스크가 공급되기까지 많은 분들의 헌신이 있었음을 기억한다. 24시간 공장을 가동하면서 공급을 늘려준 생산·유통업체와 그 과정에서 협력해준 국방부 및 지자체 공무원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했다.

또 그는 "최일선에서 국민들을 접하며 마스크가 공정하게 배분되도록 밤낮없이 애써주신 약사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마스크가 충분하지 않을 때 더 필요한 곳에 양보하고 언제나 마스크를 쓰는 것을 지켜주신 국민들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공적마스크 판매는 종료됐지만 방역당국은 앞으로도 안전한 마스크 공급에 힘쓰겠다"며 "국민 여러분께서도 마스크를 항상 생활화하며 함께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박 장관은 "코로나19 확진자가 전세계적으로 급격한 확산세에 있지만 우리 국내 확진자는 안정세에 들어서고 있다"며 "미국이나 유럽 등 다른 나라들과는 달리 우리 국민들께서 마스크를 철저히 착용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준수해주신 덕분에 산발적인 집단감염을 억제하고 추가 감염을 줄일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