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임실 고봉석 기자] 임실군이 변화하는 과수 시장에 대응할 수 있도록 명품사과 생산 기반 조성에 주력을 다한다.

군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17일 사과연구회 회원을 대상으로 장마철 과원 관리 요령과 다양한 기능성 품종 도입을 통한 마케팅 전략화 방안 등 지역 사과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제례문화와 소비패턴의 변화로 사과 소비량이 갈수록 줄어가고, 껍질을 벗기지 않고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수입 편이 과일의 소비량이 늘면서 사과시장의 위축은 더욱 심해져 갔다.

또한 기후 온난화의 여파로 가뭄, 한파, 풍수해 등 자연재해까지 자주 겹치면서 사과산업은 큰 위기에 봉착해 있다.

이에 임실군은 사과의 문화적 가치를 보존하고 사과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고령화 시대에 대응해 과원 노동력 절감 기술과 재해경감 기술, 고품질 생산 기반 조성 등 농가의 경영안정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 지원하고 있다.

특히 다양한 소비패턴 분석을 통해 양대 명절 시장 이외에도 여름사과, 껍질째 먹는 세척사과, 급식용 및 도시락용 사과 품종을 적극 도입하여 틈새시장에서의 교섭력을 가질 수 있도록 전략화에 집중하고 있다.

군은 사과농가들이 경쟁력을 강화 및 안전하고 편안하게 영농에 종사할 수 있도록 중앙연구기관과 연계해 현장애로기술 해결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심민 임실군수는 “임실군의 사과 생산량은 전국 생산량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는 않지만, 희소성이 큰 물건일수록 귀하고 가치가 있는 법이라며, 얼마나 맛있고 탐스러운 열매를 생산하여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느냐가 관건” 이라며 고품질 과일 생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