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의 술과 음식으로 관광 활성화 방법 찿는다
규제완화, 품질관리, 볼거리 및 먹기리 연계한 통합마케팅 등 과제 제안

2020 농촌살리기 정책포럼(지역의 술과 음식으로 관광 활성화).
2020 농촌살리기 정책포럼(지역의 술과 음식으로 관광 활성화).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경상북도가 농촌 살리기 해법의 하나로 지역의 술과 음식 활성화를 제시하며 관련 정책 마련에 나섰다.

도에 따르면 경북도 ‘2020 농촌살리기 정책포럼’은 21일 문경시에서 ‘지역의 술과 음식, 관광산업과 연계’라는 주제로 포럼을 개최하고, 소규모 영세 사업자 위주의 산업구조와 수입개방, 과도한 경쟁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주류산업의 활로를 모색했다.

경북은 우리나라 최고의 농도이자 유교문화의 본고장으로, 일찍부터 농사의 고단함을 잊게 해 주던 막걸리를 비롯해 경주 교동법주, 안동소주, 김천 과하주, 문경 호산춘 등 유서 깊은 전통주가 남아있다.

도내 주류제조 면허를 받은 업체는 253개나 되지만 규모가 영세해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전통주와 과실주, 막걸리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소주와 맥주 중심의 주류시장에서 입지가 취약한 현실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유관기관과 산업계가 협력해 지역의 원료농산물을 이용해 고유한 술을 개발하고 음식 및 관광과 연계한 농촌 활성화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경북도는 ‘2020 농촌살리기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주제 발표에 나선 대구경북연구원 채종현 박사는 각종 규제와 협소한 소비시장이 전통주 발전의 발목을 잡고 있다며 과감한 규제완화와 함께 전통주 전문기관과 물류센터 설립 등 경북 전통주산업 육성 생태계 조성을 제안했다. 이와 함께 다양한 특산주 개발과 품질관리, 지역의 볼거리와 먹거리를 연계한 통합마케팅, 대규모 식당과 연계하는 홍보마케팅 체계를 구축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이어진 종합토론에서 이웅규 백석대학교 관광학부 교수는 관광객들이 전통주를 ‘선찍후식’ 할 수 있도록 경북의 풍부한 전통음식문화와 연계한 특색 있는 체험․참여형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남선희 북촌전통주문화연구원 원장은 전통주가 아직까지 대중들에게 소주나 맥주보다는 덜 친숙한 것이 사실이라며 일반 대중 특히, 젊은이들이 좀 더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상품의 지속적인 개발과 마케팅 전략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동필 경북도 농촌살리기 정책자문관은 “제고장의 농산물을 원료로 좋은 술을 빚고, 주민들이 애용할 때 지역의 술과 음식, 그리고 관광산업이 동시에 발전할 수 있다”라며, “제각기 추진하는 도의 식품, 전통주와 6차 산업, 향토음식과 대표음식, 관광정책 관련부서가 칸막이를 낮추고 원료생산자와 요식업자, 관광업체와 함께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민석 경북도 미래전략기획단장은 “지역 전통주와 대표음식에 스토리텔링, 문화예술 콘텐츠 등을 연계한 통합마케팅으로 ‘맛으로 찾고 멋으로 즐기는 경북’ 전략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