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 국무위원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0.07.23. [뉴시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 국무위원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0.07.23. [뉴시스]

 

[일요서울ㅣ조주형 기자] 문재인 정부의 후반기 통일부장관 후보자로 내정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가운데, 과거 그의 모교인 고려대학교에서 그를 향한 '비판 문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앞서 이 후보자는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北 김일성과 北 주체사상'에 대한 질문공세를 받았다. 1980년대 후반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1기 의장이었던 그의 이력을 비롯해 최근 친북(親北)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그의 대북관(對北觀) 때문이다.

이에 일요서울은 최근 그의 모교인 고려대학교에서 당시 그와 그가 이끌던 총학생회에 대한 비판이 담긴 '문건'을 입수, 그 전문을 공개한다. 최근 일요서울이 입수한 문건은 '민족의 함성 제2호'의 일부로, '조선노동당의 대남혁명과업을 대행하는 자 누구인가?'라는 제목에 이어 '이인영 고대총학(서대협, 전대협)의 2학기 투쟁노선에 관한 우리의 견해'라고 밝히고 있다. 해당 문서의 출처는 '고려대학교 원리연구회(이하 연구회)'로 명시됐다.

'연구회'는 문건 말미에 5개 주장을 펼쳤다. 문건에 따르면 주장은 '2만 고대 가족의 불신임을 받은 좌익 이인영 총학은 자진 해체하라', '학교당국은 좌익총학과 야합하는 학칙개정을 즉각 중단하라', '좌익운동 세력은 민주화투쟁이란 미명하에 조선노동당의 대남혁명 과업을 대행하는 기만 행각을 즉각 중단하라', '정부당국은 좌익운동의 뿌리를 바로 파악하여 선의의 피해자가 없게 하라', '모든 국민들은 좌익세력의 자주·민주·통일 운동의 실체를 똑바로 직시할 것' 등이다.

문건에서는 또한 "총학생장 이인영이 2학기 투쟁 방향성을 '첫째, 정치적 자주화, 둘째, 경제의 자립화, 세째 국방의 자위, 네째, 위대한 통일조국건설을 설정하고 있는 것('고대신문' 1987년 9월21일자 11면)"에 대해 "김일성의 주체사상에 나와 있는 '사상에서 주체, 정치에서 자주, 경제에서 자립, 국방에서 자위'('주체사상에 대하여' 김정일, 조선로동당 출판사 1982. p37) 등을 총학이 대리 실천하려는 것 아니고 무엇이란 말인가!"라고 지적하고 있다.

그러면서 "언제부터 고대총학이 주체귀신을 신봉해 왔는지는 모르겠으나 아무리 난세이기로서니 김일성 주체사상의 기본원칙을 2학기 투쟁의 방향으로 잡아야만 했는지 세인들을 경악케 할 따름"이라며 "어떻게 김일성 대학에서 실천해야 할 내용을 민족고대에서, 그것도 2만 고대학우를 대표한다는 총학생장이 공식화시킬 수 있을까. 이렇게 명명백백한 근거가 있는데도 공산주의자들이 아니라고 변명할 셈인가. 이러한 모든 것이 우리로 하여금 민족사를 바로 잡아가는 데 조금도 주저함이 없이 진실을 밝히게 하는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한편 다음은 해당 문건의 내용 전문이다. 일요서울은 '국민의 알권리'를 위해 입수한 문건 내용 전문을 공개한다.
 

최근 일요서울이 입수한 문건은 '민족의 함성 제2호'의 일부로, '조선노동당의 대남혁명과업을 대행하는 자 누구인가?'라는 제목에 이어 '이인영 고대총학(서대협, 전대협)의 2학기 투쟁노선에 관한 우리의 견해'라고 밝히고 있다. 해당 문서의 출처는 '고려대학교 원리연구회(이하 연구회)'로 명시됐다. [조주형 기자]
최근 일요서울이 입수한 문건은 '민족의 함성 제2호'의 일부로, '조선노동당의 대남혁명과업을 대행하는 자 누구인가?'라는 제목에 이어 '이인영 고대총학(서대협, 전대협)의 2학기 투쟁노선에 관한 우리의 견해'라고 밝히고 있다. 해당 문서의 출처는 '고려대학교 원리연구회(이하 연구회)'로 명시됐다. [조주형 기자]

 


[조선노동당의 대남혁명과업을 대행하는 자 누구인가?]

- 이인영 고대총학(서대협, 전대협)의 2학기 투쟁노선에 관한 우리의 견해 -

-...고대총학생회장이며 서대협, 전대협 의장인 이인영은 18일 오후 3시 '민족정기수호투쟁특위' 발대식에서 2학기 투쟁 방향성을 '첫째 정치적 자주화, 둘째 경제의 자립화, 세째 국방의 자위, 네째 위대한 통일 조국건설'로 설정했다고 천명하였다, (고대신문 9월21일자 11면)...-

-고려대학교 원리연구회

-우리의 주장
1. 2만 고대 가족의 불신임을 받은 좌익 이인영 총학은 자진 해체하라.
2. 학교당국은 좌익총학과 야합하는 학칙개정을 즉각 중단하라.
3. 좌익운동 세력은 민주화투쟁이란 미명하에 조선노동당의 대남혁명 과업을 대행하는 기만 행각을 즉각 중단하라.
4. 정부당국은 좌익운동의 뿌리를 바로 파악하여 선의의 피해자가 없게 하라.
5. 모든 국민들은 좌익세력의 자주·민주·통일 운동의 실체를 똑바로 직시하자.

 

1. 문제 제기 및 우리의 입장
 

우리는 지난 9월15일 '민족의 함성 제1호'에서 소련군을 해방군으로 단정하고 있는 총학의 저의에 대해서 그 해명을 요구한 바 있다. 그것은 소련군이 이땅에 들어와 이 민족에 저지른 만행과 비 인간적인 행위에 대해 '해방군'이라는 납득할 수 없는 이름으로 싸고 도는 총학의 저의가 이해되지 않음은 물론, 그것이 고대 2만학우를 대표한다는 총학의 고의적이고도 계획적인 구도하에서 나온 결과라는 데 놀라움을 금할 수 없다.

그래서 우리는 이 문제가 단순한 학술적 차원을 벗어나 향후 학생운동의 방향을 사회주의 운동으로 연결시키기 위한 사전작업의 일환이었다고 보는 것이다. 그렇다면 총학은 무엇때문에 역사적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왜곡 보도함으로 사회적으로 커다란 물의를 빚고 있는가. 그것은 총학의 기본투쟁 노선이 자민투의 민족해방 민중(인민) 민주주의혁명노선을 걷고 있는데 연유한다.

따라서 이 문제는 총학의 기본투쟁노선인 자민투의 정확한 실체를 이해하지 않고서는 그 저의가 무엇인지 올바르게 인식할 수 없다고 본다. 우리는 자민투노선이 북한 사회주의체제를 지향하고 있는 좌익혁명노선이라는 사실을 명백히 알고 있기 때문에 그 동안 대학가에서 끊임없이 그들의 노선이 잘못됐음을 지적해 왔다.

그때마다 좌익분자들은 용공조작 운운ㅇ하면서 매도와 왜곡의 천재적인 재능을 발휘하여 우리를 파쇼의 앞잡이로 몰아세우는 것을 잊지 않았다. 덕분에 원리연구회는 대학가에서 어이없게도 반민주적, 반민족적인 집단으로 낮인 찍혀 소외된 존재로서 좌익학생들과 고군분투하지 않으면 안 되었었다. 소위 '권'이라고 하는 자들의 기본생리인지 묻고 싶다.

그동안 '권'이라하는 자들은 좌경, 용공조작이라는 미명하에 친공활동을 정당화시키면서 그 얼마나 간교하게 공산주의 사상을 유포시켜 왔는가. 이제 민중혁명을 추구하는 이 나라 대학가의 좌경적 소요는 분명히 대학 자체내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민족의 생존권을 위태롭게하는 전 사회적 중대사로 부각되고 있다. 마르크스·레닌주의 사상을 신봉하고 폭력투쟁을 능사로 삼는 그들의 좌경적 노선은 민족의 앞날을 어둡게 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민주와 민족으로 위장한 좌경집단의 대중선동적인 노선을 백일하에 밝혀내며, 오로지 구국적인 차원에서 민족의 향방을 오도된 방향으로 이끌어 가는 학운지도부에 대해 민족의 이름으로 준엄한 심판의 칼을 들지 않을 수 없었다. 따라서 차제에 총학의 기본투쟁노선일 뿐 아니라 서대협과 전대협의 기본 투쟁노선인 민족해방민중(인민)민주주의 혁명노선의 실체인 2학기 투쟁노선 및 당면과제에 관한 우리의 견해를 밝히고자 한다.
 

통일부장관으로 내정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일 오후 서율 여의도 국회에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2020.07.03. [뉴시스]
통일부장관으로 내정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일 오후 서율 여의도 국회에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2020.07.03. [뉴시스]


2. 총학(서대협, 전대협)의 NLPDR 노선에 대하여

흔히 식자들은 오늘의 학생운동을 70년대의 학생운동과 동일시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85년도 미문화원사건 당시 삼민투이념에 관한 과경시비가 일어났지만 학생들의 순수성을 의심치 않았으며 86년 10월말 건대점거농성사건 때 '반공이데올로기 깨부수자!',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교체하자!', '민족해방·민중민주주의혁명을 완수하자!', '미국놈들 몰아내자!' 등의 극렬 좌경적 구호를 외쳐도 잠시 사회문제화됐을 뿐 학생들의 순수성을 크게 의심할 자 없었다. 이와 같은 사회풍토를 등에 없고 6·29 이후에는 좌경시비는 고사하고 용공조작으로 매도하는 적반하장의 기현상을 보이고 있으며 그러한 제 현상을 현 정권의 반민주적 행태에서 오는 자연스런 반동현상 쯤으로 일축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는 이러한 용공시비에 대한 진위를 가리기에 앞서 자민투노선이 나오게 된 연혁을 살펴보기로 한다.

1985년 미문화원점거사건에서 삼민투조직이 와해된 이후 1986년초에 좌경학생세력들은 크게 양대분파로 재편성되었는데, 그 하나가 96년 2월에 출범한 '반제 반파쇼 민족민주투쟁위원회' 계열이고, 다른 하나는 동년 3월에 형성된 '반미 자주화 반파쇼 민주화투쟁위원회' 계열이다.

민민투계는 '민민투 중앙위원회'라는 지하통제 조직의 통제하에 서울대를 비롯한 각 대학에 조직되었고, 동년 4월에는 전국 39개 대학의 민민투가 망라된 민민학련으로 발전하였으며, 자민투계는 구국학생연합이라는 지하조직의 통제하에 역시 서울대를 시발로 각 대학에 번져나갔고 86년 10월말에 이르러 전국 29개 대학의 동조세력으로 된 '애학투련(전국 반 외세·반독재 애국학생투쟁연합)의 결성을 꾀하다 와해된 바 있다.('민민투와 자민투노선의 비죠' 광장 87.4 P.70)

민민투는 NDR(민족민주혁명)노선을 걷고 있으며 자민투는 NLPDR(민족해방·인민민주주의혁명)노선을 걷고 있는데, 다같이 마르크스·레닌주의의 1단계 예비혁명을 추진하고 있으면서 그 노선의 차이가 사회구성체의 평가와 당면 주요모순을 보는 차이에서 비롯된다. 여기서는 자민투노선의 분석만으로 제한하기로 한다.
 

자민투란?
자민투의 원명칭은 '반미자주화 반파쇼민주화 투쟁위원회'이며 자민투의 기본노선은 민족해방·민중(인민)민주주의 혁명노선이다. 이러한 노선이 나오게 된 것은 자민투가 현 한국사회구성체를 식민지 반 봉건사회로 보기 때문이며, 식민지란 미제의 식민지이고, 반(半)봉건사회란 현 농촌사회가 지주와 소작인의 봉건적 우클라드가 잔존하고 있는 반면 봉건사회에서와 같은 지배계급으로서의 지주형태는 없어졌기 때문에 반(半)봉건사회라는 것이다. 따라서 미제의 식민지에서 해방되기 위한 혁명이 민족해방혁명이며 반(半)봉건적 요소를 척결해야 한다는 관계로 민중(인민)민주주의혁명을 단행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해방 후 북한에서 단행한 반(半)제 반(半) 봉건개혁 즉, 인민민주주의 혁명을 남한에서는 미제의 강점으로 실현시키지 못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미제의 식민지로부터 해방되고(민족해방), 반봉건사회를 척결하기 위한 반제반봉건혁명(인민민주주의 혁명) 즉, 민족해방 민중(인민)민주주의혁명을 수행하기 위해 투쟁조직형태의 명칭이 반미자주화 반파쇼 민주화투쟁위원회라는 것이다. 미제의 식민지에서 남한이 해방되기 위해 반미자주화투쟁을 전개하고, 군사파쇼가 지배하는 식민지 반봉건사회인 남한에서 혁명을 단행하기 위해서 반파쇼민주화 투쟁을 전개하는 것이다. 물론 주요모순은 미제와 남한 민중과의 모순이며 남한은 미제의 식민지인 관ㄱ로 민족해방을 위한 반제통전(필자주 :반제통일전신)을 결성하여 먼저 미제를 축출하고 미제의 식민통치를 청산한다는 것이다. 다음 단계로 파쇼정권을 타도하여 민중(인민)민주주의혁명을 완수하려는 것이 자민투의 기본전략이다. 물론 단계론적인 투쟁방식은 아니며 미제와 군사파쇼를 중첩하여 타도하지만 우선적으로 미제타도에 중점을 둔다.

그래서 노래를 불러도 '민족해방가'를 즐겨부르고, 모든 구호에 있어서도 반미 구호를 적절히 배합시키고 있는 것이 자민투의 기본전술이다. 예를 들어 '독재조종 내정간섭 미국놈들 몰아내자!', '분단원흉학살지원 미국놈들 몰아내자!', '자주없이 민주없다, 미국은 각성하라!', '한열이는 분노한다, 미국놈들 몰아내자!' 등 '민족자주'와 '민족해방', '반미자주화' 등의 말을 즐겨쓴다. 말하자면 소위 반미자주의식을 고양시키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이다(87백만 학도 통일대장정 자료집 1987.8 P82).

그래서 혁명 주력군을 노동자계급영도하의 노동자, 농민, 빈민의 동맹과 그 속에 뿌리박은 마르크스 레닌주의 당으로 놓고 있으며, 보조역량은 진보적 청년 학생과 인텔리(종교인 포함), 소생산자, 애국적 민족브르조아지 및 하층공무원과 군인 등의, 남한의 민주혁명역량과 북한의 사회주의혁명역량(인민무력), 그리고 국제혁명역량이 그것이다('민민투와 자민투의 노선비교' 광장 87.4.P70).

여기서 북한의 인민무력을 자민투학생들은, 자신들이 혁명과업을 완수하는데 있어 혁명의 지원세력으로 놓고 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학생들 사이에서 공공연한 비밀이지만 그 일단은 자민투계열에서 나온 유인물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만일 내일이라도 당장 에스케이(필자주 : 남한)에서 알(혁명)이 일어나 에스케이 형제들이 도와달라고 할 때 우리가 이 회의장같은 건물이 마사질까 두려워 구원의 손길을 내밀지 않고 가많이 앉아 있을 수 있겠읍니까?'(미임프 식민에프 통치 때 부수고 해방, 통일, 민주 만만세!!!'1986.p7)
 

'남한의 혁명참모부와 노동당(필자주 : 조선노동당)은 한국혁명에 대해 공동의 이해를 갖는, 한국혁명완수에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고 서로 지원하는,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하나가 되어야 할 형제의 당이다'('우리조직 사업상의 과제에 관하여'1986.p3)

위의 유인물을 살펴보면 자민투는 한국혁명을 완수하는 데 남한 참모부와 조선노동당은 '서로 지원하고 궁극적으로는 하나가 되어야 할 형제당'이라고 했다. 따라서 자민투는 북한인민무력을 혁명의 지원세력으로 놓고 있을 뿐 아니라 남한에서 혁명이 일어나 자민투학생들이 지원을 요청할 때 김일성은 남한의 혁명에 좌시하지 않겠다는 점을 명백히 했다. 그렇다면 과연 자민투의 기본 혁명노선인 민족해방·민중(인민)민주주의 혁명 노선은 순수한 자민투학생들의 착상에서 나온 것일까. 아니다. 결코 아니다. 놀라웁게도 이것은 '조선노동당 당규약 전문'(1980년 10월 15일 제6차 당대회 때 개정)에 나와 있다.
 

조선중앙TV가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5차 전원회의에서 제시된 과업을 관철하기 위한 평양시 궐기대회가 5일 김일성광장에서 열렸다고 보도했다. (사진=조선중앙TV 캡쳐) 2020.01.05. [뉴시스]
조선중앙TV가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5차 전원회의에서 제시된 과업을 관철하기 위한 평양시 궐기대회가 5일 김일성광장에서 열렸다고 보도했다. (사진=조선중앙TV 캡쳐) 2020.01.05. [뉴시스]

 

'조선노동당의 당면 목적은 공화국북반부에서 사회주의의 완전한 승리를 이룩하며 전국적 범위에서 민족해방과 인민민주주의 혁명과억을 완수하는 데 있으며 최종목적은 온 사회의 주체사상화와 공산주의 체제를 건설하는 데 있다'(한국공산주의 운동사3, 돌베게, p899.1987)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조선노동당의 대남혁명전략의 당면 목적이 민족해방 인민민주주의 혁명과업을 완수하는 것이며 최종목적이 한반도의 공산화임을 천명한 것이다. 인민과 민중이라는 개념은 본질적으로 다를 것이 없다. 그렇다면 자민투 학생들은 남한의 보안 현실을 고려하여 인민을 민중으로 바꾸어 '민족해방 인민민주주의 혁명'을 '민족해방 민중민주주의 혁명'으로 표기한 것이다. 그리고 자민투의 혁명노선은 김일성이 말한 내용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김일성은 당면한 남조선 혁명의 기본성격을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남조선 혁명은 미제국주의의 침략자들을 반대하는 민족해방혁명인 동시에 미제의 앞잡이들이 자주, 매판자본가, 반동관료배들과 그들의 파쇼통치를 반대하는 인민민주주의 혁명입니다'('김일성 저작선집' 5권, p749, 1968, '주체사상에 기초한 남조선혁명과 조국통일리론' p35, 1975, 평양 허종호)

김일성의 말에서도 확인되듯이 당면한 남조선혁명이 민족해방·인민민주주의혁명인 것이다. 그래서 김일성은 남한이 미국에 의해 가장 반동적인 식민지군사 파쇼통치를 실시하고 있다고 하면 ('조국통일이론' p36, 1975) '조국통일의 기본장애는 미군의 남조선 강점이며, 따라서 조국통일의 선결조건은 남조선으로부터 미군을 몰아내는 것'이라고 하였다('조국통일리론' p203).

위의 이러한 내용과 전대협, 서대협 그리고 고대 활추회(활추회란 '고대총학생회 활성화 추진위원회'의 약자로 총학의 배후에서 학생대중의 정치적 각성 및 의식화·조직화를 수행해 내는 것을 임무로하는 조직)에서 나온 유인물의 내용을 비교검토하면서 문제의 심각성을 살펴보자.

'미제의 식민지 지배질서 자체의 붕괴 또는 약화를 의미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즉 미제는···식민 지배질서의 고도화를 목표로···민중의 민족해방투쟁으로의 전면적 진출을 봉쇄하려는 것이 현시기 미제의 기본정책···식민체제의 본질 즉, 미제가 이땅의 진정한 지배자이며, 미제를 몰아내지 않고서는 참된 민주화를 이룰 수 없다···'(87백만학도 통일대장정 자료집' 서대협 1987. 8. p81)

에서 보는 바와같이 남한이 미제식민지이며 미제를 몰아내지 않고는 참된 민주화를 이룰 수 없다는 전대협의 시각이 김일성의 시각과 똑같다.

'미제의 식민지 파쇼통치권력 재편 음모가 노골화되었던 시기···반미자주화의식에 그원인을 두는···)('활추회의 제2차 전체회의 내용중 '상반기 대중투쟁에 관하여' 1987.6.p9)

'식민지 파쇼통치체제를 분쇄하고 민족해방·민주주의 실현과 조국통일이라는 역사적 사명을 완수하기 위한 지난한 투쟁과정 속에서 ···혁명운동의 주인은 바로 대중 자신임을 자각···(활추회 문건  p14)···마치엔엘피디알의 조직적 무기이자 엔엘피디정권의 권력주체가 통일전선으로서의 약적 의의를 지나듯···'(활추회 문건 p15).

에서 보듯이 총학과 기본노선이 같은 활추회에서 식민지파쇼통치체제를 분쇄하고 민족해방·민주주의 실현 즉, 엔엘피디알이라고 그 혁명노선을 밝히고 있다. 그리고

'식민지조국 이땅 한반도를 살아가는 모든 청년학도는 반미·반독재 구국투쟁의 투사요···'('타오르는 한반도' 서울지역대표자협의회, 1987.7.8 pIII-38)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전술적인 문건에서도 기본노선의 단면을 볼 수 있다. 이러한 기본시각하에 '점령군인가, 해방군인가'를 보아야 한다. 소련군이 해방군이라고 미군이 점령군이라면 북한은 해방된 지역이며 남한은 미해방된 지역 즉, 미레의 시민지가 된다. ㄸ라서 식민지 군사파쇼통치를 깨부수기 위한 민족해방 민중민주주의 혁명노선을 관철시키기 위해서 학생대중에게 반미자주화의식을 고양시켜 미제를 축출하자는 전략하에 '점령군인가 해방군인가'하는 선전 문건이 나온 것이며 총학은 이를 실천하고 있는 것이다.
 

10일 북한 조선중앙TV가 지난 9일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북한 체제 수립 70주년'을 맞아 열병식을 진행한 모습을 공개했다. 2018.09.10. (사진=조선중앙TV 캡쳐) [뉴시스]
10일 북한 조선중앙TV가 지난 9일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북한 체제 수립 70주년'을 맞아 열병식을 진행한 모습을 공개했다. 2018.09.10. (사진=조선중앙TV 캡쳐) [뉴시스]


다음은 유인물을 통해 자민투의 사상적 성향을 알아보기로 한다.

'미임프(필자주:미제국주의)의 식민지 에프(필자주 : 파쇼)통치 깨부수고 해방·통일·민주 만만세!!!' 1986. 이하 '만만세!!!'로함)에서 '6.25사변'을 '조국해방전쟁'이라고 하였으며, 'N.K에 있어서의 PDR은 김이 영도하는 KLP의 지도하에 모든 매판적 봉건적 요소를 척결하고···쏘경제의 토대건설이라는 역사적 과제를 훌륭하게 수행해 낸 모범적인 R로 되고 있다'('만만세!!!' 1986,p1)

여기서 N.K는 북한(North Korea)을 말하는 것이고, 김이란 김일성이며, PDR이란 인민민주주의혁명(People's Democratic Revolution)을 뜻한다. 그리고 KLP란 조선노동당(Korea Labor Party)을 뜻하며 R이란 혁명의 약칭이다.

따라서 북한에 있어서의 인민민주주의혁명은 김일성이 영도하는 조선노동당의 지도하에 사회주의 경제토대를 건설해 낸 모범적인 혁명으로 자민투 학생들이 평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김일성을 '김이 영도하는···'라는 식으로 영도자로 인정하고 있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계속해서 '만만세!!!'를 보라.

'그러나 어찌하랴! 우리의 철천지 원수 미임프는···남반부를 무력으로 강점, 식민지군사통치를 행했다···이승만 괴뢰정권을 앞세운 미임프(제국주의)는 급기야 전케이를 집어 삼키려는 군사적 도발을 감행했다. 자신이 위성국의 군사력(필자주:유엔군)까지 총동원한 미임프의 침략앞에서도 민족해방의 염원에 불타는 케이피플들은 굳세게 싸워나갔다. 그리고 쏘우방(필자주 : 사회주의 진영에서의 우방, 소련과 중공) 특히 중국피플(중공군을 뜻함)의 헌신적인 원조 속에서 압록강까지 침략한 적군(필자주 : 국군과 유엔군)을 개성 이남으로 물리칠 수가 있었다. 하지만 결국 미임프의 침략군(필자주 :국군과 유엔군)을 이땅에서 완전히 몰아내지 못한 채 에스케이(남한)은 아직 미해방되고 미임프(제국주의)의 식민지 지배하에 남게된다'('만만세!!!'1986.p1)

자민투학생들은 남한을 미국의 식민지로 보고 북한은 김일성의 영도하에 PT계급이 해방된 지역으로 보고 있다. 그래서 이승만 정권을 미국의 괴뢰정권으로 규정하고 6.25사변도 이승만정권이 일으켰다는 것이다. 게다가 소련과 중공이 자신들의 우방이며 국군과 유엔군을 '압록강까지 침략한 적군'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어서 '적군(국군과 유엔군)을 중공군의 헌신적인 원조로 물리쳤다'고 하는 이들의 주장은 이미 북한 김일성노선의 충실한 추종자가 됐다는 것을 말해준다.

'SK(필자주 :남한) 동무들은 누가 당을 조직해 주고 지도해 줄 것을 기다릴 것이 아니라 공의 기본원칙을 똑똑히 안 다음에는 당도 자체로 조직하고 전략전술도 자체로 세우며 스트속에서 자신을 단련하여야 합니다'('만만세!!!' 1985.p9)

이말은 '김일성 저작선집' 4권 p91에 나오는 말로 원문에는 'SK동무들은'이 '남조선동무들'으로 나와 있고 '공의 기본원칙'은 공산주의의 기본원칙'으로 돼 있다. 어떻게 학생이 만든 유인물 속에 '만만세!!!'p10(김일성저작선집)에 나오는 말이 그대로 실려 있을 수 있겠는가.

더우기 자민투 학생들은 

'주체사상은 ···엠엘주의(필자주 : 마르크스·레닌주의)의 순결성을 지키고 창조적으로 발전시킨 모범적인 반제 민족해방인민민주의 혁명인 북한혁명인 20세기의 엠엘주의이다. 엠엘주의에 기초하고 주체사상을 수용하자!'('우리으 조직사업상의 과제에 관하여' 여기서 보는 바와같이 '김일성 주체사상'을 수용하자고 자민투학생들은 주장한다. 1986.p5)

마지막으로 '교육·학회·혁명론'에서 '민족해방 민중민주주의 혁명내용'에 나오는 'Korea혁명의 전국적 완성과 SK 민족해방 민중민주주의 혁명과의 관계'를 살펴보자.

'Korea 혁명의 최종목적인 전국적 범위에서 사회주의 공산주의 사회를 건설하는 일이요, 당면목적인 전국적 범위에서 반제반봉건 민주혁명의 과업을 완수하는 일이다'('교육·학회·혁명론' 1986. p18)

총학의 기본투쟁노선임 자민투의 기본투쟁노선인 민족해방 민중민주주의혁명은 유인물이 보여주는 바와 같이 한반도 공산화인 것이다. 그렇다면 학생들이 좌경화되었을까. 아니다. 결코 좌경화된 것이 아니다. 이미 공산주의자가 되어서 혁명과업을 완수하는 데 광분하고 있는 것이다.
 

조선중앙TV가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5차 전원회의에서 제시된 과업을 관철하기 위한 평양시 궐기대회가 5일 김일성광장에서 열렸다고 보도했다. (사진=조선중앙TV 캡쳐) 2020.01.05. [뉴시스]
조선중앙TV가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5차 전원회의에서 제시된 과업을 관철하기 위한 평양시 궐기대회가 5일 김일성광장에서 열렸다고 보도했다. (사진=조선중앙TV 캡쳐) 2020.01.05. [뉴시스]

 

3. 평화적 전도에 따른 고려민주연방제와 자민투노선

김일성은 당면한 '남조선 혁명'의 성격을 '민족해방 인민민주의 혁명' 즉 반제반봉건(파쇼)민주주의 혁명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북한으 그 혁명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첫째, 노동계급(당)이 영도하는 혁명이고, 둘째, 각계각층의 민중이 참여하는 전 민중적혁명이며, 세째, 자본주의로 나가지 않고 사회주의로 이행하는 형명이라고 하여 그 혁명이 전통적 민주주의 혁명과는 다르다고 역설하고 있다. 이어서 이 같은 '민족해방·인민민주주의 혁명'이 조국통일의 전제임을 강조하고 나서 혁명정세의 복잡성으로 인하여 혁명의 간고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남조선 혁명과 조국통일에는 두가지 전략이 필요하다고 언명하고 있다. 즉 '조국통일의 두가지 전도'가 그것이며, '평화적 전도'라는 것과 '비평화적 전도'라는 것으로 되어 있는 바, 평화적 전도의 일환으로 설정된 고려민주연방제와 자민투노선에 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민민투와 자민투의 노선비교' 광장 87.4p68) 고려민주연방제는 1980년 10월 10일 조선노동당 제 6차 당대회에서 김일성이 제시한 것으로써 '조국의 자주적 평화통일을 이룩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전제 조건을 제시했다.

첫째, 남조선 군사통치를 청산하고 사회의 민주화를 실현하여야 한다.
1. 반공법과 국가보안법을 비롯한 파쇼악법들을 폐지하고 모든 폭압통치기구들을 없애야 한다.
2. 모든 정당·사회 단체들을 합법화하고 자유로운 정치활동을 보장하여야 한다.
3. 체포·투옥된 민주인사들과 애국적인민들을 석방하고 그들에게 가해진 모든 형벌을 무효화하여야 한다.
4. 남조선에서 군사파쇼정권을 임니대중의 의사와 이익을 대변하는 민주주의적 정권으로 교체하여야 한다.
5.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바꾸고 미군 철수를 단행해야 한다.
6. 미국은 두개의 조선조작책동을 저상시키며 조선의 내정간섭을 끝장내야 한다('87백만학도 통일대장정 자료집' 서울지역대표자 협의회 p16. 1987.8)

이러한 전제하에서만이 사상과 제도를 초월하여 남과북이 동등하게 참가하는 민족통일 정부, 이른바 '고려민주연방공화국'을 창립한다는 것이 고려민주연방제의 기본골자다.

김일성은 한반도 공산화의 한 방법으로 평화적 전도에 의한 고려민주연방제를 제시하였는데, 전제조건에서 나와 있듯이 남조선에서 군사파쇼통치를 청산하고 사회의 민주화를 실현하여햐 한다고 했다. 그렇다면 민주화란 무엇인가? 그것은 군사파쇼정권을 인민대중의 의사와 이익을 옹호하는 민주주의적인 정권으로 교체하여야 한다는 말이다. 인민대중의 의사와 이익을 옹호하는 민주정권이란 인민민주주의 정권이며, 그렇기 때문에 반공법과 국가보안법 등과 억압통치기구(안기부·보안사·치안본부 등)를 해체하라는 것이다. 또한 모든 정당 사회단체를 합법화한다는 것은 공산당이나 용공단체의 활동을 합법적으로 보장하라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세워진 민주정권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과 본질적으로 다를 것이 없는 공산정권이다. 남북이 모두 공산정권이 들어선 상태에서 김일성이 사상과 제도를 초월하여 통일하자고 주장하는 것은 통일문제를 놓고 대한민국 국민을 우롱하는 처사이다. 그리고 북한은 대남혁명을 수행하는데 최대의 장애물이 미군의 한반도 주둔이기 때문에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교체하여 미군철수를 주장하는 것이다. 이른바 '불가침협정'과 '평화적군축회담 제의'도 한반도에 전쟁의사가 없음을 내외에 공식화시켜 실질적으로는 미군철수를 노린 대남공작의 일환이라 볼 수 있다. 왜냐하면 남북이 평화적 군축회담이 체결됐다해도 남북한 자유왕래 및 군축이행여부에 대한 상호불시에 현장 검증이란 단서가 선행되지 않는한, 그리고 조선노동당 당규약전문을 폐기하지 않는한, 북한 당국의 대남혁명전략은 변하지 않을 것이며, 따라서 군축은 기만적일 수 밖에 없다. 이러한 것으로 보아 고려연방제는 평화적인 전도뿐만 아니라 비평화적 전도를 유리하게 전개시키기 위한 방안이라고도 볼 수 있다.

그러면 자민투는 이러한 고연방의 구도속에서 민족해방 민중민주주의 혁명을 어떻게 완수하여 한반도 공산화에 기여하는가. 자민투는 전대협자료집('87백만학도 통일대장정 자료집' p80~83, 1987.8)에 나와있듯이 '미제는 88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통하여···남한에 대한 항구적인 식민지지배를 획책하고 있는데 이땅의 진정한 지배자인 미제를 몰아내지 않고서는 참된 민주화를 이룰 수 없다'고 하였다.

미제를 몰아낸 상태에서의 참된 민주화란 제반 파쇼악법의 철폐와 파쇼의 폭력기구의 해체를 전제한 민주화, 곧 반공법, 국가보안법 등과 안기부, 치안본부, 보안사 등의 해체를 전제한 민주정부란 인민민주정부를 뜻하는 것이다. 따라서 미군철수와 반공법, 국가보안법 등과 억압통치기구의 철폐는 북한의 고려연방제의 전제조건이라는 점에 유의할 필ㅇ가 ㅇㅆ다. 고연방이 한반도 공산화의 구도하에 나온 것은 이미 말한 바 있으며, 한반도 공산화에 대한 전제조건을 자민투 계열인 전대협에서 '현 시기의 민족해방운동의 과제'로 상정하고 있다는 것은 조선노동당의 대남혁명과업을 충실히 대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자민투는 북한의 대남기본적략 중 평화적 전도를 따르고 있는데 그것은 고연방의 구도속에서 다음 2가지 방식이 예견되는 바 하나는 '평화적 전도'와 '비평화적 전도'의 배합방식, 다른 하나는 평화적 전도'에 따른 대중투쟁방식이 그것이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평화적 진도라는 것을 직접전쟁(무력남침)을 수행하지 않는다는 뜻이지 폭력혁명을 배제한다는 내용이 아니다.

따라서 전자는 남한의 혁명 참모부를 주축으로 민중 봉기를 단행함과 동시에 내전으로 전하시켜 혁명을 완수하는 방식이고 후자는 남파된 대남공작원에 의해 남한 경향각지에 혁명참모부의 하부조직으로 지하당망을 부식시킨다음 민주화라는 명목으로 지상조직인 합법적인 공간을 이용해 사상의 자유와 민중생존권보장이라는 전술적 투쟁거점을 확보하여 대중적 정치 기반을 닦아놓는다. 이를 기반으로 국회로 진입하여 반공법과 국가보안법 폐기를 주장하여 민중들의 혁명의식을 일반화시켜 민중혁명에 의한 인민민주공화국을 수립하여 남과북이 연합하는 이른바 고려민주연방공화국을 완성하는 방식이 그것이다. 또한 폭력혁명이 아니라 해도 광범한 좌경혁명의식의 대중화(고양)는 선거혁명으로 합법적인 인민민주정권을 수립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평화적이라고 하여 방심한다는 것은 금물이다. 차기 선거국면을 철저히 이용하여 남한혁명의 교두보를 확보하기 위해 자민투는 소위 민중해방 세력을 국회나 정부기관에 침투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다.
 

북한 조선중앙TV는 24일 대규모 '반미대결 전 총궐기 군중집회'가 평양에서 열렸다고 보도했다. 이는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미국에 대한 사상 최고의 초강경 대응 선언을 뒷받침하기 위해 열린 것으로 풀이된다. 2017.09.24. (사진=조선중앙TV) [뉴시스]
북한 조선중앙TV는 24일 대규모 '반미대결 전 총궐기 군중집회'가 평양에서 열렸다고 보도했다. 이는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미국에 대한 사상 최고의 초강경 대응 선언을 뒷받침하기 위해 열린 것으로 풀이된다. 2017.09.24. (사진=조선중앙TV) [뉴시스]

 

4. 총학의 당면과제와 사업내용

우리는 자민투학생들이 '반공법·국가보안법'과 파쇼억압통치기구철폐, 그리고 모든 정당, 사회단체의 합법화, 미군 철수 그리고 정전협정을 평화협으로 교체하라는 것과 핵기지 철거 등 '고려민주연방제'에 있어 핵심이 되는 전제조건을 구호화시켜 주장하는 것을 너무도 많이 들어왔다. 고연방의 전제조건이란 한반도의 공산화를 위한 전제조건이란 점에서 더욱 심각하게 받아들여지는 것이다. 이른바 자민투학생들이 조선노동당의 대남혁명전략을 실천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6.29선언 이후 민민투학생들도 '혁명으로 제헌의회! 민주주의 민중연방 공화국을 수립하자!'라는 구호를 사용했던 점을 미루어 민주주의 민준연방공화국이 고려민주연방 공화국의 전단계를 설정한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그리고 북한이 정식구호가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이라고 볼때 '(조선)민주주의 민중(인민)공화국' 수립하자고 하는 민민투의 노선도 대남혁명전략하에 움직이고 있는 것이 아닌지 의심스럽다.

아뭏든 이러한 자민투노선, 총학노선의 기본전략하에 향후 총학의 당면과제는 무엇이며, 당면사업내용은 무엇인지 살펴보기로 하자.

자민투에서는 '객관적인 위기가 아무리 심화되더라도 민중운동을 이끌어 갈 주력군이 튼튼히 건설되어 있지 않다'는 근본적인 한계를 자인하면서 '이 시기가 외세로부터 완전한 민족 자주를 쟁취하고 민중민주주의적 변혁을 수행할 수 있는 결정적 시기는 못 된다'고 평가하고 있다('통일단결을 위하여' 1987.7. p2). 따라서 자민투는 주체적 역량을 결집시키려고 부심할 것이며, 이것이 지난 8월19일 전대협 발족식에서 나온 '87백만학도 통일대장정 자료집'에 잘 나와 있다.

여기서 전대협은 '미제가 식민지배 질서의 고도화를 목표로 일정정도 민주화 조치를 허용, 반정부세력의 체제내화와 민중의 민족해방투쟁으로의 전면적 진출을 봉쇄하려는 것이 미제의 기본정책이며, 한국 민중들은 식민체제의 본질인 미제가 이땅의 진정한 지배자이기 때문에 미제를 몰아내지 않고서는 참된 민주화를 이룰 수 없다는 사실을 명확히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고 하였다('87백만학도 통일대장정 자료집' 서울지역 대표자 협의회 1987.8. p81)

따라서 전대협은 반정부세력의 체제 내화를 방지하기 위해
1. 국민운동본부를 중심으로 결집된 광범한 애국민주세력과의 연대를 강화하고 그 내용과 질을 더욱 고양시켜 내는데 노력한다는 것이며(위자료집 p83)
2.민중의 민족해방 투쟁으로의 전면적 진출을 위하여 반미 의식의 대중화를 위한 반미 투쟁을 전면화, 향상화 시킨다. 그래서 미제의 식민지 지배의 본질을 폭로하는데 주력하는데 예컨대, 주한미군, 국군통수권, 핵무기 배치를 제기하여 미제의 식민지 지배의 군사적 본질을 선전, 반미 의식을 대중화시킨다.
3. 공동 올림픽 개최로 민족적 대화합의 전기를 마련하고, 이북의 왜곡 날조선전을 불식시키고 이북의 구체적 실장에 대한 지속적 홍보를 통하여 반공 이데올로기 분쇄 캠페인을 벌인다.
4. 현 정권 퇴진투쟁을 조직화하고 민중의 생존권 투쟁 및 양심수 석방, 제반 파쇼악법철폐와 파쇼 폭력 기구 해체를 통해 자주적 민주정부수립을 목표로 범국민 과도 민주정부의 구성을 위한 투쟁을 전개한다(위자료집 p82)

여기서 말하는 자주 민주정부수립이란 인민 민주주의 정부수립을 뜻한다. 그러지 않고서는 반공법과 국가보안법의 철폐와 안기부, 보안사 등의 해체를 전제할 수 없는 것이다.

전대협의 당면과제는 1. 국민운동본부와 반제 통전을 건설하여 반미 투쟁으로 끌어올리는 것이며, 2. 전 민중의 반미 의식의 대중화하여 자주적 민주정부 수립을 위해 노력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사업내용은 1. 광주 민중항쟁 진상조사위0반파쇼 민주화투쟁전개, 2. 한민투쟁-학칙개정, 대학관리운영협의회 3.통일문제 심포지움 4. 수해대책-농학연대의 단초형성, 지속적인 내용확보.
자민투는 이번 선거국면을 통해 차기 민주정부에 소위 민족 민주세력의 입장을 대변할 인사들을 가능한 한 많이 들여 보낼 수 있도록 실질적인 정치활동을 수행해 나간다고 한다.이러한 기본 방침하에 총학은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사업을 준비한 것이다.
첫째, 학문·사상의 자유를 쟁취하고 대학의 자율을 획득하여 미제와 군사파쇼가 학원에 심어놓은 지배 이데올로기를 분쇄하자는 것이다('애국의 포효', 1987.9 고려대 총학생회)
그래서 계획한 것이 1.학칙개정을 통한 합법적인 공간의 확보 2. 반미 자주의식 고취를 위한 선전 3. 교과과정 개편이 그것이다.

여기서 학칙개정을 하는 것은 교과과정에 대한 문교부나 어용집단의 간섭을 척결하기 위한 투쟁을 공개적이고도 합법적으로 하기 위해서이다. 이른바 학생 정치활동의 자유를 사상과 관계없이 수행하려는 의도이다. 그리고 반비 자주의식 고취를 위한 선전은 남한이 '미제의 식민지'이기 때문에 미제를 이 땅에서 몰아내기 위해서이다. 이것은 김일성이 지금까지 선전해 온 내용과 동일하다. 그리고 이것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작업이 바로 '민주광장 8호'의 '점령군인가, 해방군가'이다. 소련은 해방군이고 미군은 점령군이라고 하는 의미는 북한은 해방된 지역이고 남한은 미 해방된 지역이며 미제의 식민지라는 것이다. 따라서 6.25사변도 미제의 식민지인 남한을 해방하기 위한 조국해방 전쟁이 되는 것이다. 더불어민족사의 정통성과 주체성도 미제의 식민지인 남한에 있는 것이 아니라 북한에 있다는 왜곡논리를 순식간에 학생대중에게 의식화시켜 나가겠다는 것이다.

반미 자주의식의 대중화의 본질은 바로 이러한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미군철수를 그핵심으로 하고 있으며 북한의 무력남침을 수행하기 위한 전제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여기서 학문·사상의 자유를 쟁취한다는 말은 마르크스·레닌주의에 입각한 학문과 사상의 자유를 쟁취한다는 뜻이며 대학의 자율을 위한 학칙개정은 좌경정치 활동의 합법적 공간을 확보하기 위하나 것이다. 따라서 교과개정개편은 M·L주의와 김일성주의에 입각한 학문·사상의 자유를 쟁취하는데 핵심이 된다.

'커리큘럼의 개정에 있어서 학생의 의사를 반영하고 배우고 싶은 것을 배우겠다는것, 학문사상의 자유를 쟁취하는 것입니다. 이는 내용적으로 미제의 이데올로기를 거부하는 것입니다(학원민주화투쟁의 의의 p12)'

여기서 미제의 이데올로기란 반공이데올로기이며 따라서 내용적으로 미제의 이데올로기를 거부한다는 말은 공산주의 사상과 학문을 배우겠다는 말이다. 그래서 교과과정 개편으로 역사는 '한국민중사 1, 2, 풀빗', 경제는 '자본론 1,2,3, 이론과 실천', 철학은 '세계철학사 1,2,3, 녹두', 북한 역사연구소에서 나온 '조선 전사' 등과 레닌의 '일보 전진 이보 후퇴', '무엇을 할 것인가', 김정일의 '주체사상', '볼세비키와 혁명, 거름' 까지도 주장할 지 모르겠다. 왜냐하면 그것말고는 학문과 사상의 자유를 쟁취해야 할 근거가 없기 때문이다. 이렇게 공산혁명의식을 대중화 시키는데 부심하고 있는 것이 미제를 몰아내고 자주민주정부를 건설하기 위한 초석이라는 것이다.(학원민주화투쟁의 의의 p7, 1987,9)

둘째, 우익보수 민족주의자들의 허상을 폭로하고 해방 후 남한에서 미청산된 반제 반봉건 개혁을 완료하자는 것이다.
이것은 무슨 말인가. 사실상 북한은 반제 반봉건 개혁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그러나 이것은 국내기반이 전무한 김일성이 국내기반을 형성하기 위해 소련군정의 비호하에 반제 반봉건 개혁의 권한을 주도적으로 행사할 수 있었고, 그 결과 농민과 노동자들을 협박과 기만으로 눌러 김일성의 권력 장악에 있어 중요한 단초를 마련한 것이다. 권력 장악이 완료 된 이후에 권력의 강화를 목적으로 농민들에게 토지를 전취하여 사회주의 혁명이란 미명하에 공산군부독재 봉건사회를 건설한 것이 이른바 1953년부터 1958년 8월까지 완성된 협동농장의 건설이 그것이다. 자유없는 평등사회(실제로는 신계급에 의한 불평등 사회이지만), 사회주의 혁명에도 불구하고 농업 생산력의 정체가 오늘날의 북한사회인 것이다.

아뭏든 총학은 일제잔재의 미청산, 즉 반제 반봉건 개혁의 미청산문제를 놓고 현민빈소사건과 고창 소작농사건, 그리고 인촌 김성수 묘소 사건, 동아일보 등을 거론하면서 이른바 반제 반봉건 혁명단계의 인민민주주의 혁명을 단행하기 위한 사전작업에 들어간 것이다. 따라서 현 사회 지배계급 속에 뿌리 깊게 자리잡고 있는 것이 우익보수 민족주의자들이며 이들을 제거하지 않고서는 자신들이 원하는 자주민주정부 즉, 인민민주정부를 수립하는데 가장 큰 장애물로 남아진다는 것을 총학은 잘 알고 있다.

이것은 (학원민주화 투쟁의 의의 p9)에도 나와있듯이 토지개혁의 불철저를 문제 삼아 고창 소작농민 투쟁을 전면화시켜 군부독재의 행정관료기관과 미제와의 투쟁으로 연결시키고, 이것이 도화선이 되어 학문·사상의 자유쟁취, 대학의 자율성 확보를 위한 투쟁으로 전화해 들어가야 한다는 것이다.

고창 소작농민 문제는 전대협 자료에서도 나와있듯이 '수해대책이 농학연대의 단초를 마련한 것'이며 고창소작농민사건을 계기로 농민군을 혁명의 주력군으로 묶고 '무상몰수 무상분배'라는 사회주의적 근거를 마련하여 농지개혁의 대상에서 누락된 토지를 문제삼아 전국각지의 소작농민들이 토지문제를 가지고 들고 나오도록 선동한 좋은 예인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학교재단의 약점이기에 이 문제를 걸고 들어가 학문·사상의 자유 쟁취와 대학 자율성을 확보한다는 기본전략을 세워 놓았다.

이러한 기본 방침하에 총학은 반미 자주의식의 대중화를 실현하며 자주민주정부를 수립하겠다는 것이다. 말이 자주민주정부 수립이지, 민족해방 민중민주주의 혁명과업을 완수한 상태에서의 자주민주정부 수립이란 공산정권을 말하는 것이다. 분명히 지난날의 이민족사에 저질러진 역사적 과오를 해결하는 것이 우리의 과제임에는 틀림이 없다.

그렇다고 해서 그 해결 방향이 한반도 공산화에 기여하게 할 수는 없는 것이다. 그 노선이, 그 사상이 그 추구하는 사회 제형태가 사회주의임은 재론할 여지가 없으며 기것은 이미 신념으로 굳어진 공산주의 학생운동 지도부에 의해서 실천되고 있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결국은 총학이 이끌어가는 데로 따라 갔을 때 일반 순수한 학생들이 원했던, 원치 않았던 것과 관계 없이 한반도 공산화라는 것은 필지의 사실이다. 아무리 민족자주를 떠들고 아무리 민주화를 외쳐도 그 내용이 조선노동당의 대남혁명노선을 관철시키는 것이며, 고연방의 전제조건을 구호화시킨 것임을 알고 있는 우리는 단호히 공산주의노선을 거부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해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07.06.[뉴시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해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07.06.[뉴시스]

 

5. 총학과 고대 2만 학우에게 촉구한다.

우리는 역사 발전의 향방을 놓고 진정한 민주화란 과연 무엇인가에 대해 고심해 왔다. 그것은 결코 이데올로기의 당파성에 매달려 증오와 적개심에 의한 계급 투쟁에 의해서 민주주의가 실현되는 것이 아니라, 사랑과 심정에 의한 계급화해에 의해서 만이 진정한 민주주의 사회를 건설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진정한 민주화란 인격혁명과 무관하지 않으며 사랑과 진리로 이룩한 사회만이 자유와 행복을 지킬 수 있으며 그러한 사회만이 영원할 수 있다는 결론이다.

지금까지의 역사는 폭력으로 이룬 사회는 폭력으로밖에 지킬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진정한 민주주의 사회를 건설하기 위해 나름대로 몸부림치며 실천해 왔다. 그런데도 불구하그 그 진의를 왜곡하고 있지도 않은 사실을 날조하여 파쇼의 앞잡이로 매도해 왔던 것을 기억한다. 소위 '운동권'이라고 하는 공산혁명분자들은 반공을 마치 구태의연한 식민잔재나 독재정권의 통치 이데올로기쯤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우리는 역대 한국의 정권 담당자들이 반공을 정권 안보로 악이용함으로써 반공이 독재정권을 떠받치는 수단으로 전락하게 한 사실에 대해서는 누구보다도 분노를 느끼고 있으며, 그 책임소재를 밝혀야 한다고 믿고 있다. 그러므로 사회주의나 마르크스·레닌주의에 대해 말해야 만이 지성적인 것이고, 여타의 반 마르크스·레닌주의에 대해 말하는 것은 반민주적이고 반민족적이며 독재의 어용이라고 매도하는 데는 통탄을 금할 수가 없다. 공산혁명분자들은 '반공'하면 관제어용 반공밖에 몰라서 이땅에 공산정권의 잔인무도한 만행에 맞서 싸우다 피흘려간 애국 반공세력과 공산정권의 간악한 본질을 정확히 궤뚫고 있는 민간 반공애국세력들이 엄존해 있다는 사실을 망각하고 있다.

더우기 공산치하에서 자유를 찾아 남으로 내려온 일천만의 이산가족의 원한이 조국산하 곳곳에 서려 있다는 사실을 잊고 있는 것 같다. 흔히 반공에 대해서 잘못 알고 있는 학생들이 많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독재 통치 이데올로기로서의 반공과 공산독재에 대해 반대하는 반공이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다는 것이다.

하나는 공산독재를 반대하면서도 지배계급을 옹호하고 독재통치 이데올로기를 악용한 이승만식 반공이 있는가하면, 다른 하나느 김구나 함석헌, 조만식, 지학순 등과 같이 순수하게 공산독재정권에 반다해는 반공이 있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기층민중들이 계급에 관계없이 공산독재에 반대하고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는 학생들이 의외로 많은 것 같다. 이것은 '반공이데올로기는 지배 이데올로기'라는 그릇된 관념이 도사리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조건 관제반공으로 매도하는 것은 무지의 소치인 것이다.

지금까지 우리는 근거도 없이 '이 땅의 민족 역사를 바로 알고 조국의 통일을 이루기 위한 청년학생들의 진취적 노력과 조국에 대한 끓어오르는 사랑을 무조건 좌경 용공'이라고 하지 않는다. 단지 총학이 김일성의 대남혁명 노선을 추종하고 있다는 문건을 통해서, 행동을 통해서, 말을 통해서, 스터디를 통해서 스스로 나타낸 그 모든 것을 정리 했을 뿐이다.

그래서 그들은 민족의 역사도, 북한의 역사도, 바로 알고 있지도 못했으며 오로지 아는 것이라곤 남한의 구조적 모순과 역사 뿐임을 발견하였다. 그러한 편협된 지식을 가지고 운동을 하기 때문에 운동의 방향이 북한 사회주의체제를 지향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김일성의 주체사상에 나와 있는 '사상에서 주체, 정치에서 자주, 경제에서 자립, 국방에서 자위'('주체사상에 대하여' 김정일, 조선로동당 출판사 1982. p37) 등을 총학이 대리 실천하려는 것 아니고 무엇이란 말인가!

총학생장 이인영이 2학기 투쟁 방향성을 '첫째, 정치적 자주화, 둘째, 경제의 자립화, 세째 국방의 자위, 네째, 위대한 통일조국건설을 설정하고 있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고대신문' 1987년 9월21일자 11면).

그래서 고대총학은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영명하신 교시'를 본받아 2학기 투쟁의 방향성을 김일성 주체사상의 4대 지도원칙 중 3대 지도원칙으로 설정했으며 민족고대를 김일성 대학으로 건설하는데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는 것이다.

언제부터 고대총학이 주체귀신을 신봉해 왔는지는 모르겠으나 아무리 난세이기로서니 김일성 주체사상의 기본원칙을 2학기 투쟁의 방향으로 잡아야만 했는지 세인들을 경악케 할 따름이다. 어떻게 김일성 대학에서 실천해야 할 내용을 민족고대에서, 그것도 2만 고대학우를 대표한다는 총학생장이 공식화시킬 수 있을까. 이렇게 명명백백한 근거가 있는데도 공산주의자들이 아니라고 변명할 셈인가. 이러한 모든 것이 우리로 하여금 민족사를 바로 잡아가는 데 조금도 주저함이 없이 진실을 밝히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향후 전대학의 주체사상화를 실현하는데 원리연구회가 장애요인으로 작용할 것 같아서 '이번 사건을 학내 비민주세력 척결의 시발점으로 삼아 전국대학생 대표자 협의회 차원에서 원리연구회 추방운동을 전개시켜 나가겠다'('고대신문' 1987년 9월21일자 11면)고 공언했는가. 그래 원없이 추방운동을 전개해보라! 6천만 애국동포는 분연히 일어나 김일성주구들을 분쇄하는 계기가 되고말 것이다. 이제 우리 더 이상 잃을 것이 없으며, 더 이상 후퇴할 수도 없다. 그만큼 이나라, 이민족의 상황은 심각한 국면에 접어들고 있다는 말이다.

여기서 김용규(필자주 : 김일성 대학 철학과 졸업. 1976년 7차 남파 때 귀순함)씨의 증언을 들어면, 조선노동당의 대남혁명 공작의 진척도가 어느 정도까지 심각하게 전개되었는지를 알수 있다. '노동당 연락부가 집계한 자료에 의하면 북괴가 대남공작을 수행하는데 실패한 비율이 10~15%로 보는 반면, 성공률은 무려 25~30%로 보고 있다. 이것은 지금까지 검거·체포·사살된 인원의 2배에 해당하는 숫자가 남한에서 활동하고 있다는 말이다'('좌경학생동의 현황과 과제' 광장 1986.11. p60)

그래서 이러한 대남공작조들은 그동안 남한 각자에 지하당망을 부식하고 대학가 배후는 물론 군단위까지 공산당 지부를 완료했다고 보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이다. 이러한 조직망을 통해서 다가올 선거국면을 철저히 이용하여 국회나 정부기관에 대거 진출하겠다는 것이며 따라서 이미 인민 민주정권을 수립하려는 단계에까지 왔다고 보는 것이다.

이렇게 민족의 생존권의 문제가 위험수위를 넘어가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지식인이라고 하는 학자나 교수들은 묵묵부답이며, 언론인·정치인·재야 각 운동단체들도 공산주의 학생들의 궤변논리에 갈팡질팡하고 있는 우를 범하고 있다. 따라서 좌익 학생운동 문제는 이제 더 이상 좌시하고만 있을 수 있는 한가로운 상황이 아니다. 따라서 모든 국민은 공권력이나 믿고 앉아 있을 것이 아니라 합심하여 교육적인 차원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최근 일요서울이 입수한 문건은 '민족의 함성 제2호'의 일부로, '조선노동당의 대남혁명과업을 대행하는 자 누구인가?'라는 제목에 이어 '이인영 고대총학(서대협, 전대협)의 2학기 투쟁노선에 관한 우리의 견해'라고 밝히고 있다. 해당 문서의 출처는 '고려대학교 원리연구회(이하 연구회)'로 명시됐다. [조주형 기자]
최근 일요서울이 입수한 문건은 '민족의 함성 제2호'의 일부로, '조선노동당의 대남혁명과업을 대행하는 자 누구인가?'라는 제목에 이어 '이인영 고대총학(서대협, 전대협)의 2학기 투쟁노선에 관한 우리의 견해'라고 밝히고 있다. 해당 문서의 출처는 '고려대학교 원리연구회(이하 연구회)'로 명시됐다. [일요서울]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