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만들어 수도 과밀 해소됐나…수도 개념 몰라"
"文, '상식 수준'서 정부 운영하도록 정책팀 정리하라"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엄마, 아빠와 함께하는 어린이 일일정치체험학교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7.22.[뉴시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엄마, 아빠와 함께하는 어린이 일일정치체험학교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7.22.[뉴시스]

 

[일요서울]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3일 여당이 제기한 행정수도 이전과 관련해 "참 웃지 못할 일로, 과연 이것이 정상적인 정부가 정책으로 내놓을 수 있는 건지 의심을 안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회의에서 "부동산 대책이 수도권에서 전혀 성과를 못내고 국민 원성이 높아지면서 지지율이 급락하니 급기야 수도를 세종시로 옮긴다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수도라는 것이 그렇게 투기 정책 실패 때문이거나, 단순하게 지역균형 발전이라는 명분 만으론 이전이 수용될 순 없다"면서 "수도는 국제사회 상징성도 있고 거주의 안보적 심리도 담보로 한다는 것을 정부가 과연 생각하는지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세종시를 만들어 그동안 수도권 인구과밀 등 아무것도 해소된 게 없는 게 오늘날 현실"이라고 꼬집었다.

김 위원장은 민주당을 향해 "염려스러운 게 마치 우리 사람(더불어민주당)으로 (헌재가) 다 채워져 있으니 당연히 법안만 내면 합헌이 될 수 있다는 상상을 하는데, 헌재의 상징성마저 무시하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통령께 요구한다. 정부를 좀 상식 수준에서 운영할 수 있도록 정책팀을 정리하길 바란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또 이날 회의에서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 "정부의 투기 대처를 볼 것 같으면 언제까지 거짓말을 계속할지 가늠하기 어렵다"면서 "어제 얘기가 오늘 거짓말이 되고, 오늘 얘기가 내일 또 거짓말이 되는 게 우리나라 경제정책의 실정"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부동산 대책은 경제정책의 심리상황을 제어하지 못하고서는 절대 성공을 못한다"며 "경제정책을 수행하는 사람이 경제 주체의 심리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지 못하면 투기는 절대 잡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