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민 부대표 "강화해도 모자랄 당헌 바꾼다니"
"재보선 후보 낸다는 몰염치한 소리 중단해야"

정의당 장혜영 의원(왼쪽부터), 김종민 부대표, 배복주 여성본부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정의당 차별금지법제정운동본부 발족 및 사업계획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07.06.[뉴시스]
정의당 장혜영 의원(왼쪽부터), 김종민 부대표, 배복주 여성본부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정의당 차별금지법제정운동본부 발족 및 사업계획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07.06.[뉴시스]

 

[일요서울] 김종민 정의당 부대표는 23일 더불어민주당 일각의 내년 서울시장·부산시장 재·보궐선거 공천 주장에 대해 "말을 바꾸고 입장을 바꾸는 낯부끄러운 일도 서슴없이 감행하는 꼴불견이 반복되고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김 부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 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며 "보궐선거의 사유가 된 경우 후보를 공천하지 않는다는 당헌당규를 고쳐서라도 그러겠다는 것인데, 지금 고쳐야 할 당헌당규가 그것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어제 박원순 시장 성폭력 사건의 피해자 측의 기자회견이 있었다"며 "그 내용을 종합하면 '개인의 위력에 위한 성폭력 사건 수준을 넘어서 서울시의 조직적 위력이 행사된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러할 때 민주당에서는 당대표 뿐 아니라 주요 당대표후보자와 대선 후보들이 보궐선거 후보 출마에 대해 모호한 입장이거나 공천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부대표는 "안희정, 오건돈 성폭력 사건이 일어날 때마다 당헌당규를 고친 적이 있는가. 고쳤더라도 실효적인 변화가 있었는가"라며 "세 번째 사건인 박원순 시장 성폭력 사건까지 연속해서 일어났지만 사과만 하고 대책은 전혀 내놓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고쳐야 할 당헌당규는 당 공직자의 성폭력 사건이 재발되지 않는 강력한 당헌당규의 도입"이라며 "그러하기에 보궐선거 사유를 제공한 경우 공천하지 않겠다는 당헌당규는 더욱 강화돼야 하는 것이지 어겨도 되는 약속이 아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지금 즉시 보궐선거 후보 낸다는 몰염치한 소리는 중단하고 성폭력 사건 조치, 무공천 행사 등에 대한 당헌당규 강화에 나서길 강력히 촉구한다"고 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