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양승동 사장이 6일 오후 독도 해역 소방헬기 추락사고의 실종자 가족을 만나기 위해 대구 달성군 다사읍 강서소방서를 방문했지만 제대로 된 사과를 하지 못한 채 나와 기자들과 인터뷰하고 있다. 2019.11.06.[뉴시스]
KBS 양승동 사장 [뉴시스]

 

[일요서울ㅣ조주형 기자] 일명 '검언유착(檢言癒着)'으로 불리는 사건을 보도한 KBS가 스스로 '오보(誤報)'임을 시인하면서 '허위보도' 파문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심지어 보도에 있어 객관·공정·균형을 규정한 방송법도 정면 위반했다는 지적까지 있어 '특검론' 또한 거론되고 있다.
 
앞서 KBS는 지난 18일 9시 뉴스를 통해 한동훈 검사장과 채널A 이동재 前 기자와 관련 "유시민-총선 관련 대화가 스모킹건...수사 부정적이던 윤석열도 타격"이란 보도를 방송했다. 그런데, KBS는 방송 하루 만인 지난 19일 "기사 일부에서 정확히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 단정적으로 표현됐다"라고 밝혔다. 사실상 오보를 인정한 것이다.
 
그러자 KBS 직원으로 구성된 '뉴스9 검언유착 오보방송 진상규명을 위한 KBS인 연대'는 '검언유착 보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 외부 인물이 있다'는 취지의 주장을 제기했다. 즉, 보도 과정에서 녹취록 내용을 누군가에게 들려준 이른바 '제3의 인물'이 있다는 것.
 
이에 전·현직 언론인으로 구성된 '미디어연대·자유미디어국민행동·자유언론국민연합' 등은 26일 일요서울에 "국민들 앞에 진실을 공개하고 사죄하는 길만이 공영방송의 살 길"이라는 긴급성명서를 밝혀왔다.
 
이들은 "정체불명의 제3의 인물이 이른바 '한동훈 검사장과 이동재 前 채널A기자의 녹취록' 내용을 왜곡해서 전해주고 리포트의 방향을 설정하는 역할을 했다는 의혹은 이제 의혹 수준을 넘어 기정사실화된 듯하다"면서 "이번 사건에 관해 전문가로 구성된 대검찰청 수사심의위원회는 '한동훈 검사장 수사중단과 불기소 의견'을 권고함으로써 검언유착 보도는 허위보도이었음이 밝혀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들은 진실이 밝혀지기를 원한다. 정치권이나 청와대, 검찰 등 권력기관이 이번 방송에 개입했는지 여부에 대해 낱낱이 밝혀지길 바란다"며 "여러 언론에서 제기되는 권력기관이나 제3의 세력에 의한 '청부방송' 또는 '여론조작' 방송이었음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전 국민적인 저항운동을 막을 수 없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KBS 양승동 사장을 향해 5가지 요구사항을 제시했다.
 
우선 "보도에 인용됐다고 비판받는 제3의 인물과의 녹취록을 공개하라"는 촉구에 이어 "KBS의 구성원들은 국민들 앞에 모든 정보를 공개하라", "제3자의 전언에 따라 방송했다는 뉴스제작진을 전원 징계하라", "KBS기자협회와 KBS내의 노동조합 등은 진상규명에 나서라", "KBS 양승동 사장과 경영진은 이번 사태의 모든 책임을 질 것"을 요구했다.
 
한편 지난 22일 KBS 내에서도 자성과 비판의 목소리가 쏟아져 나왔다. 'KBS인(人)'이라고 밝힌 '검언유착 오보방송 진상규명을 위한 KBS인 98명 일동'은 이날 성명을 통해 "KBS 보도본부 역사상 유례없는 대참사가 벌어졌다"며 "양승동 KBS 사장은 KBS 오보(誤報) 방송을 국민께 사과하고 책임자를 즉각 직무 정지하라"고 밝힌 바 있다.

 
미디어연대·자유미디어국민행동·자유언론국민연합. [미디어연대·자유미디어국민행동·자유언론국민연합]
미디어연대·자유미디어국민행동·자유언론국민연합. [미디어연대·자유미디어국민행동·자유언론국민연합]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