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전, 北 핵 명분 사라지게 할 것…평화협정 첫걸음"
"통합당, 국정원장 청문회 진지한 자세로 임해달라"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7.27.[뉴시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7.27.[뉴시스]

 

[일요서울] 더불어민주당은 정전협정 67주년인 27일 종전선언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야당의 전향적 참여를 촉구했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대표는 "한국전쟁은 우리에게 다시는 한반도에서 전쟁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뼈저린 교훈을 줬다"며 "남북관계 경색된 상황인데 지혜와 인내를 갖고 교류협력, 북핵 문제 해결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럴 때일수록 대북정책 공백이 최소화되도록 통일부 장관과 국정원장이 조속히 임명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이인영 후보자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 채택됐는데 통일부 장관에 임명되면 경색된 남북관계 해결과 한반도 평화협정에 주도적 역할 위해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67년간 지속된 휴전의 긴장 상태를 후손에게 물려줄 수 없다"며 "종전선언을 통해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국회에는 174명 국회의원 이름으로 종전선언 촉구 결의안이 발의돼 상임위원회에서 심사 중"이라며 "종전선언은 대한민국, 북한, 미국, 중국 정부가 정전협정을 공식적으로 종료하고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평화협정 체계를 본격화하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했다.

또한 "종전선언은 미북 적대관계를 청산해서 북한이 핵 보유를 정당화하는 명분을 사라지게 한다는 점에서 북한의 비핵화를 촉진하는 수단이 되기도 할 것"이라고 했다. 나아가 "국제사회 만연한 고립주의 타개하고 미·중 갈등을 협력으로 전환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도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반도 프로세스 재가동의 첫걸음이 될 국회 종전선언 결의안 채택에 통합당의 전향적 논의와 동참을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박광온 최고위원 또한 "국민은 휴전이 아닌 종전을 열망한다. 국회는 미래세대에 정전협정이 아닌 평화협정을 물려줘야 할 책무가 있다"며 종전선언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오늘 국정원장 인사청문회가 있는데 통합당은 박지원 후보자의 대북관을 문제 삼아 친북 인사로 규정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박지원은 김대중의 햇볕정책을 지켜보고 배운 사람이고 국제사회도 남북화해 협력 경험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를 향한 절박한 인사이기도 하다. 통합당은 진지한 자세로 인사청문회애 임해달라"고 요구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