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디프랜드 파라오S2 COOL
바디프랜드 파라오S2 COOL

[일요서울] 코로나19의 장기화로 해외 여행과 야외 활동에 제약이 많아지는 올 여름, '홈캉스(Homecance)’를 계획중인 이들이 늘고 있다.

홈캉스는 ‘집에서 즐기는 휴가’의 개념으로, 먼 곳으로 떠나지 않고도 집이나 집 근처에서 휴가를 즐기는 것을 말한다. 붐비는 휴가지가 아닌 편안하고 익숙한 집에서 휴식을 취하는 '스테이케이션(Staycation)'이 최근 몇 년 사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은 가운데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이에 실내 휴가를 즐기는데 필요한 건강 관리방법이 새롭게 관심 받고 있다.

글로벌 안마의자 1위 바디프랜드의 메디컬R&D센터(센터장 조수현)는 여름 휴가철 성수기를 앞두고 안마의자를 활용한 건강 관리법을 담은 ‘홈캉스 건강관리 3계명’을 발표하며 다양한 마사지 프로그램을 추천했다.

█ 바른 자세 유지 및 꾸준히 스트레칭 하기

집에서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사용하며 시간을 보내는 이들이 많다. 영상 시청 시 장시간 비스듬하게 기대서 보거나, 옆으로 누워서 목을 받치고 보는 경우 목과 척추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또 고개를 숙이거나 목을 빼고 스마트폰을 보면 평소보다 목 뼈에 하중이 실리게 되어 목 주변 근육의 긴장이 커지고 심할 경우 거북목 증후군, 목 디스크를 유발하기도 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바른 자세가 중요하다. 바디프랜드 메디컬R&D센터 전철진 실장(신경외과 전문의)은 “등과 허리를 꼿꼿이 편 바른 자세를 유지하며, 수시로 목을 젖히거나 좌우로 돌리는 등의 스트레칭을 통해 목과 어깨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을 권장한다. 통증이 있을 경우 온찜질, 척추 공간을 늘려주는 견인 치료 등을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라고 말했다.

바디프랜드 안마의자의 기본 프로그램 중 하나인 ‘목/어깨 집중 프로그램’은 목과 어깨 주위를 지압으로 눌러주고 가볍게 두드려 근육을 이완시키는 코스로 구성돼 경추 주위 근육을 시원하게 풀어준다. ‘허리 집중 프로그램’은 신체 중심인 허리 주변부를 입체 안마볼이 지압해주고 좌우 에어백이 주물러 주는 집중 안마 코스로, 주변부 근육을 이완시켜 허리의 피로감을 덜어주는데 효과적이다.

█ 적당한 신체활동으로 일상 컨디션 유지하기

휴가 기간 동안 피로를 푸는 것도 중요하지만 휴가 복귀 시를 고려해 일상적인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도 필요하다. 실내에서 내내 ‘집콕’하기 보다는 적당한 산책이나 간단한 홈 트레이닝 등을 통해 평상시의 활동량을 유지한다면 휴가 복귀 후의 피로감을 줄일 수 있다.

특히 바디프랜드 메디컬R&D센터는 운동 전후 스트레칭을 강조한다. 바디프랜드 메디컬R&D센터 조수현 센터장(정형외과 전문의)은 “운동 전후 적절한 스트레칭은 근육, 인대 등의 조직을 늘려주고, 관절의 운동 범위를 증가시켜 부상 예방에 효과적이다. 또한 신체의 밸런스를 잡아주어 운동의 효과를 높여주기도 한다”고 덧붙였다.

바디프랜드 안마의자 전 모델에 탑재된 ‘스트레칭 프로그램’은 두드림, 주무름 위주의 마사지로 완전히 누운 상태에서 다리부와 상체 각도가 따로 움직이며 팔다리를 시원하게 늘려준다. ‘활력 마사지 프로그램’은 주무름과 두드림이 동시에 진행되며 어깨 주위를 집중 마사지해 운동 시 생긴 피로감을 풀고 근육의 이완을 도와 활력을 되찾게 해준다.

█ 짧은 낮잠으로 효과적 피로 풀기

홈캉스를 즐기다보면 야식, 늦잠 등으로 생활 리듬이 깨지는 일이 흔하다. 바디프랜드 메디컬R&D센터 김태윤 실장(내과 전문의)은 “TV를 보면서 나도 모르게 간식, 음료 등을 계속 먹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불필요한 당분 섭취에 유의해야 한다. 또 야식 후 바로 잠자리에 들 경우 위산 분비가 떨어져 소화불량 증상이 심화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생활 습관을 개선하기 위해 식사는 신선한 야채를 중심으로 균형 잡힌 식사량을 지키고, 적어도 취침 4시간 전에는 식사를 마치는 것이 좋다. 또한 일상에서 쌓인 피곤함을 풀기 위해서는 기상 시간을 늦추는 대신 피곤할 때 30분 내외의 짧은 낮잠을 잘 것을 추천한다.

낮잠 시에는 더 빨리 더 깊게 잠드는데 도움을 주는 바디프랜드의 ‘수면마사지 프로그램’을 추천한다. 전신마사지로 부교감신경을 자극하고, 교감신경을 억제해 긴장 상태의 몸을 이완시켜 숙면을 유도하는 프로그램으로, 3단계에 걸친 각도 조절과 부드러운 마사지가 숙면으로 이끈다. 또한 낮 동안의 적은 활동량으로 더부룩한 소화불량 증상이 숙면을 방해하지 않도록 척추부 주변 경혈을 자극해 소화기 주변의 원활한 혈류 흐름을 돕는 ‘소화촉진 프로그램’도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