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국세청은 30일 김대지(53) 국세청 차장을 신임 국세청장에 내정했다. 그는 세무 분야 전문로 대기업과 부동산 세무조사의 공정성을 높이는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김 내정자의 고향은 부산으로 문재인 대통령과 같다. 내성고와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한 뒤 행정고시 36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이어 국세청 부동산거래관리과장, 중부지방국세청 조사2국장, 서울지방국세청 조사1국장을 거쳐 고위직인 부산지방청장과 국세청 차장을 역임했다. 세무조사와 함께 세원·징세·납세자보호 분야 등을 두루 경험해 세정 전반에 대한 이해가 깊다고 전해진다. 

2006년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근무,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일한 경험이 있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잘 이해하고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는 게 국세청 안팎의 평가다.

지난 3월 관보에 공개된 정부고위공직자 재산신고 내역에 따르면 김 내정자는 강남구 자곡동 84.39㎡ 아파트 전세권(임차권·약 1억6965만원)을 본인 명의로, 서대문구 북아현동의 59.96㎡ 아파트 전세권(1억7000만원)을 배우자 명의로 신고했다. 현재 무주택자인 셈이다.

김 내정자는 이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맞서 국가적 역량을 결집하고 있는 중요한 시기에 세입예산 조달을 책임지는 국세청장 후보자로 지명돼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고 공정한 세정을 구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 등을 깊이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김 내정자는 향후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임명되게 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