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정부의 공공기관 이전 계획이 기정사실화 되면서 해당 기관이 주목 받고 있다. 아직 이전이 확정되지 않아 특별한 언급은 피하면서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 상황을 예의주시 중이다.

유치단이 해당 기관을 방문하고 구체적인 지역과 이전 일정이 나와야 피부로 느끼게 되지 않겠느냐는 반응이다. 하지만 이전 기관과 기관 유치를 나서는 지자체 간에는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강원도는 최근 용역을 실시해 32개 기관을 유치대상으로 정했다. 수열에너지 클러스터와 연계한 에너지·데이터 분야와 청정이미지를 부각한 환경 분야, 바이오산업진흥원과 연계한 바이오 분야, 문화·관광 분야 등이다.

이재수 시장은 춘천이 수도권과의 접근성이 좋아 공공기관 직원들의 선호가 높을 것이라고 봤다. 또 청사 건립 부지 제공과 이전 기관 임직원에 대한 주거 지원 등 인센티브를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군산시는 '희망의 땅'인 새만금에 중앙 공공기관을 유치해 고용 위기를 극복하겠다는 복안이다.

해양환경공단과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등 해양과 에너지 분야 기관을 집적화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전주·완주권에선 혁신도시를 발판으로 한 금융과 농생명 분야 공공기관 추가 유치에 공을 들이고 있다.

익산시도 식품과 농업 분야를 바라고 있어, 시군별 상생 방안이 절실하다. 광주·전남과 대전·충남 등 이웃 시도와의 경쟁은 한층 치열하다.
반면 해당기관 직원 다수는 걱정이 앞선다는 분위기다. "가라고 하면 가야지 반대한다해도 대안이 없다"며 "너무 멀리만 안갔으면 하는 바람도 있다"고 했다.

한 국책기관 관계자는 "대놓고 말하지는 못하고 쉬쉬하는 분위기지만 내부적으로는 이미 불만이 가득 찬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KDB산업은행·IBK기업은행·수출입은행 노동조합이 뭉친 국책은행 이전 반대 태스크포스(TF)는 24일 청와대와 정부 여당에 국책은행 이전을 반대한다는 내용의 공개서한을 발송했다.

TF는 “서방의 투자자금이 홍콩에서 이탈하고 있는 헥시트 국면에서 수도 서울조차 홍콩 대체지로 부상하지 못해 도쿄·싱가포르에 밀리고 있다”며 “국책은행 지방 이전을 고집하는 것은 노무현 정부의 동북아 금융중심지 정책을 완전히 포기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