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선될 수 있는 사람 찾겠다…가장 적합한 사람 추려내야"
"부동산 투기 억제 법 개정?…세입자·임대인 갈등 가속화"
"세입자에게 득 되지 않아…이런 정책들 주택 공급에 차질"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8.03.[뉴시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8.03.[뉴시스]

 

[일요서울]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내년 4월에 있을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에 대해 "당선될 수 있는 사람을 찾겠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3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하며 "지방행정이라는 건, 경영능력도 있고 국민과 소통 능력을 갖는 사람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직 기간이 남았기 때문에 (통합당에서) 점차적으로 어떤 사람이 가장 적합한지 추려내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정부의 부동산 대책을 겨냥해 "언뜻 보기엔 부동산 투기를 억제하기 위해 피치못할 법 개정을 했다는데 결국 세입자와 임대인에 대한 갈등 구조를 가속화 시키는 것"이라고 일침을 놨다.

김 위원장은 "정부의 조치가 작동할 것 같으면 그에 대해 경제 주체의 적응이 언제든 가능하다는 걸 알아야 한다"며 "장기적으로 (정책이) 세입자에게 결국 득이 된다고 보지 않는다. 종국에 가서 이런 정책을 관철시킬수록, 주택 공급에 차질이 발생한다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최근 검찰이 있는지 없는지 납득이 안 된다. 벌써 작년 울산시장 선거, 유재수 감찰무마 의혹 등 수사에 착수했지만 어떻게 종결되는지 수사가 과연 되는지 아무도 알 수 없다"며 "수사할 수가 없다면 종결을 선언하든,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최근 여러 문제 중 가장 심각하게 생각하는 게 왜 정부가 한번 이야기한 말을 실천하고 아무 말도 않고 있는지 대통령에 묻고 싶다"며 "대통령이 한번 이야기했으면 그 말이 실행되는지 안 되는지를 엄격하게 추적해야 하는데 검찰총장을 임명하면서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서도 엄격 수사를 지시했었다. 그게 실천되고 있는지 점검하라"고 강조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