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역혁신 플랫폼을 통해 지역 기업에 필요한 인재 양성 및 취업
- 지역인재가 지역 산업, 대학을 다시 살리는 선순환 체계 구축
- 미래형 공유대학으로 외국의 주립대학 수준까지 끌어올릴 것

[일요서울ㅣ창원 이형균 기자]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는 도내대학, 연구기관, 지역의 기업이 주축이 돼 대학교육의 패러다임을 바꿀 ‘경상남도 지역혁신 플랫폼’ 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LG전자연구원으로가는길
LG전자연구원으로가는길

지역의 우수한 인재가 모두 서울로 가는 기존의 교육체제에서는 경쟁력 있는 기업이 지역에 내려오더라도 우수한 인력 부족에 따른 경쟁력 저하로 수도권으로 다시 이전함에 따라 지역이 더욱 공동화 되는 악순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경상남도에서는 이러한 악순환의 연결고리 중심에 지역 교육이 있다고 판단, 지난해 교육부에 지자체와 대학 등 지역사회가 직접 참여하는 교육체제 개편을 위한 공모 시행을 건의했고, 교육부가 공모사업의 필요성을 인정 사업을 추진했고 경상남도에 제안한 ‘경상남도 지역혁신 플랫폼’ 사업이 공모 선정됨에 따라 추진하는 것이다.

이에 경남에서는 총사업비 448억 원(국비 300억 원, 도비 128억 원, 기타 20억 원)을 투입해 스마트 제조엔지니어링, 스마트 제조ICT, 스마트 공동체 3가지 핵심 분야의 기술개발과 인재육성을 추진한다

특히, ‘경상남도 지역혁신 플랫폼’ 구축을 위해 총괄대학인 경상대학교를 비롯한 도내 17개 대학, LG전자와 센트랄, LH한국토지주택공사 등 도내 11개 기업과 그 외 다수의 기업체, 경상남도교육청과 경남테크노파크, 한국전기연구원, 재료연구소 등 지역혁신기관이 함께 참여하는 만큼 지역 내 파급효과는 상당할것으로 예상된다.

수도권 집중에 따른 지속가능성 위협과 일자리 미스매칭
‘경상남도 지역혁신 플랫폼’은 돈과 사람이 서울과 수도권으로만 몰리는 ‘수도권 블랙홀 현상’이 갈수록 심해짐에 따라, 지역의 위기가 우리나라의 지속가능성을 위협하는 위기가 될 것이라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

전국 면적 대비 11.8%에 불과한 수도권 지역에 인구, 자본(기업)이 집중되는 수도권 블랙홀 현상은 ‘부동산 문제’와 ‘저출산’을 불러오는 핵심원인이 되고 있으며, 지역인프라, 정주여건 등이 좋은 수도권이 지방의 수도권 인구 유입을 가속화하고 이대로는 대한민국의 지속가능한 발전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경남은 기계·조선·자동차 등 전통적 제조업의 메카였으나, 주력산업인 제조업 생산공장이 중국과 베트남 등 해외로 이전하고, 청년이 지역을 떠나며 지역의 산업 경쟁력은 갈수록 낮아지는 악순환이 지속돼 왔다.

이게 경남도에서는 제조업의 스마트화가 제조업의 미래라고 판단, 스마트 공장을 확대함에 따라 새로운 인력 수요가 급격히 발생하고 있으나 기업에서는 관련 인력 부족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제조업 스마트화는 ICT 산업이 필수적으로 수반되고, 그 과정에 데이터‧AI 인력이 필요한데 지역에서 관련 인력을 구하기 어렵다고 한다.

진주혁신도시에 이전한 공공기관도 마찬가지이다. 지역인재 채용 30%를 달성하지 못한 곳이 대부분이며 ‘좋은 인재는 수도권 대학 출신’이어야 한다는 공식이 계속 작동하고 있다.

LG전자 창원공장도 연구소와 함께 4500명이 일하고 있는데, 신입 채용 시 지역 인재는 거의 없고, 대부분 수도권이나 해외에서 채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수도권 등 외부에서 채용된 인력은 지역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이직율이 높아 LG전자를 포함한 주요기업들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결국 지금처럼 수도권 집중 현상과 지역 침체 현상이 계속 된다면 창원 LG전자 연구소도 서울에 있는 LG그룹 R&D센터로 이전해야 하는 상황으로 내몰리게 될 것이다.

지난해 12월 교육부에서 발표한 '2018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에 따르면 경남의 대학 졸업자의 취업률은 60.2% 수준으로 전국 평균인 64.2%에 못미치고 있으나 지역의 기업에서는 인력을 구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재 경남의 현실이다.

지역문제의 한계극복을 위한 구상 및 추진과정
기업에서는 우수한 인력을 지역에서는 채용할 수 없다는 어려움을 호소하고, 지역 대학생들은 취업할 자리가 없다고 주장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의 극복을 위해, 경남도에서는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은 지역에서 육성할 수 있는 고민을 시작했다.

경남도는 각 대학이 개별적으로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던 기존의 방식으로는 더 이상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대학, 기업, 연구원 등 많은 전문가들과 어떤 방향으로 추진해야 할지에 대해 수차례 논의했다.

그 결과 지방정부와 대학, 연구기관, 기업들이 모두 함께 참여해 지역 특성에 맞는 산업과 연계해 지역에서 필요한 인재를 지역에서 직접 양성해 기업 등에 공급하는 ‘플랫폼’을 마련해야 한다는 결론을 이끌어냈다.

이에 김 지사는 이러한 사항에 대해 유은혜 교육부총리에게 지역에서 필요한 인재를 지역에서 직접 양성하는 플랫폼을 지원할 수 있는 정부차원의 지원방안을 마련 해 주기를 제안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교육부가 개별 대학이 아닌 지방정부를 통해 시행하는 최초의 교육인재양성사업인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을 추진하기로 결정했고, 경남도에서는 사업공고 즉시 T/F팀을 구성해 공모사업을 준비했다.

특히, 지역 대학, 기업, 교육청, 연구소가 모두 참여하는 업무협약을 맺는 등 플랫폼 구축에 필요한 사전준비를 빈틈없이 추진한 결과 7월 16일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경남도는 도정 3대 혁심과제의 하나로 ‘교육인재특별도’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가장 핵심적인 사업이 바로 ‘경상남도 지역혁신 플랫폼’이다. 이 지역혁신 플랫폼의 구성하는 핵심 체계가 ‘경남 USG공유대학’이며, 이러한 구조는 우리나라에서 처음 시도 되는 형태이다.

공유형 대학 모델 USG(University System of Gyeongnam)
당초 경남도는 지역 여건에 맞는 ‘경상남도 지역혁신 플랫폼’ 구축안 마련을 위해 지난해 10월, 통합교육추진단 출범과 동시에 도내 대학, 연구기관, 기업이 참여하는 ‘지역혁신 플랫폼 구축 TF를 구성했다.

TF는 매주 2회 워킹그룹 회의와 2회의 워크숍을 개최하는 등 노력했다. 그 결과 지역 대학들이 자율적으로 상생‧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각 대학들이 강점을 가진 분야를 중심으로 결합된 ’공유형 대학 USG(University System of Gyeongnam)’ 모델을 도출하기에 이르렀다.

USG 모델은 대학의 온라인 교육 인프라 및 대학 간 협력체계를 바탕으로 운영되는데, 효율적인 공동 교육과 공동·복수 학위과정 운영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1ㆍ2학년 과정을 공통교양 플랫폼을 통해 이수하고, 3ㆍ4학년 과정을 분야별 중심대학에서 개발한 학ㆍ석사연계, 융ㆍ복합전공, 자기설계전공 등으로 이수할 수 있다.

참여대학들은 공유형 대학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교양 및 전공 콘텐츠 관리, 학사 관리, 자원공유 관리 시스템을 클라우드 플랫폼에 함께 구축할 예정이다.

결국 프랑스 파리 1대학, 2대학처럼 경남의 지역대학들을 경남 1대학, 2대학으로 특성화 대학으로 변신시켜 대학 간의 사실상 벽을 허물어 대학별 경쟁이 아닌, 상호 통합으로 전체 경쟁력을 높여 지역 기업에서 필요한 인재를 지역에서 육성할 수 있는 대학으로 만들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공유형 대학 모델에 대해 교육부도 혁신적 시도라고 평가하고 있으며, 소위말하는 인서울을 능가하는 미래형 공유대학의 시작이 경남도에서 시작될 것이라고 한다.

한편 교육부는 이 같은 지역의 노력을 뒷받침하기 위해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에 관한 법률'을 연내 개정하고, 지역혁신 플랫폼 구축 지역에 고등교육 규제 샌드박스 체제를 도입할 예정이다.

지역별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계획’에 포함된 규제개선 필요사항, 즉 지역혁신 플랫폼을 통한 교육 및 지역혁신방안 추진에 걸림돌이 되는 각종 규제를 재검토하고, 규제의 적용을 완화 또는 배제하는 등 특례를 시범적용한 뒤 그 효과성을 검토해 전면적인 고등교육 규제혁신을 추진하는 것이다.

사업구조와 기대효과
‘경상남도 지역혁신 플랫폼’은 대학과 연계된 지역혁신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심의ㆍ의결기구인 ‘지역협업위원회’와 기획ㆍ조정 및 사업 총괄ㆍ관리기구인 ‘총괄운영센터’로 구성해 운영된다.

총괄운영센터는 경남창원산학융합원내 기업연구관에 설치될 예정이며, 9월 1일 개소를 목표로 준비중이다.

‘총괄운영센터’ 산하에는 대학별 교육혁신 방향 설정과 추진을 지원하고 관리하는 ‘대학교육혁신본부’, 지역협업 네트워크 구축과 지역 수요기반 사업기획기구인 ‘지역상생본부’, 체계적인 성과관리, 혁신목표 수립기구인 ‘혁신성과 관리본부’와 함께 스마트 제조엔지니어링, 스마트 제조ICT, 스마트 공동체 3대 핵심 분야별 팀을 두게 된다.

이러한 체계 하에 양성된 지역 인재는 최근 김해에 유치한 NHN(주) 데이터센터와 R&D센터, 경남창원스마트산단 선도 프로젝트를 통해 유치한 기업들, 경남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 등에 공급된다.

경남도는 ‘지역혁신 플랫폼’을 통해 지역의 인재가 지역 기업에 취업해 지역을 발전시키고, 이로 인해 우수 인재와 기업이 모여들고 좋은 일자리가 늘어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지역 위기 극복의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현재 사업구체화를 위한 수정사업계획서를 작성중이며, 8월 중 한국연구재단의 컨설팅을 거쳐 9월 초부터 본격 추진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