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교육청이 지원하는 ‘2020학년도 장애학생 여름방학학교’가 지난 3일부터  시작됐다.(사진제공=광주시교육청)
▲광주시교육청이 지원하는 ‘2020학년도 장애학생 여름방학학교’가 지난 3일부터 시작됐다.(사진제공=광주시교육청)

[일요서울ㅣ광주 안애영 기자] 광주시교육청이 지원하는 ‘2020학년도 장애학생 여름방학학교’가 장애학생과 학부모의 관심과 참여 속에 지난 3일부터 시작됐다.

4일 광주시교육청에 따르면 올해 여름방학학교는 ‘KTIL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 ‘광주광역시장애인종합복지관’, ‘광주광역시서구장애인복지관’, ‘행복발달코칭센터’ 등 4곳의 지역사회기관에 위탁했고, 3~17일 각 기관별로 8일 동안 운영된다.

지난 2010년도부터 시행해 온 ‘장애학생 여름방학학교’는 방학기간 동안 장애학생의 교육활동 단절 최소화 및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 경감을 위한 교육복지 확대 정책의 일환으로 시행되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여름방학학교의 참여 인원을 절반으로 축소·운영한다. 코로나19로 운영상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특수학교와 기관 자체 교육시설에서는 발열체크 및 손소독 실시, 마스크 착용 등 코로나19 예방지침을 철저히 준수하고 있으며, 특수교육대상학생 140여 명을 대상으로 각 학생들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여름방학학교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을 둔 한 학부모는 “아이가 방학학교에 참여해 수업 듣는 것을 너무 좋아한다”며 “혹시라도 코로나19로 인해 방학학교가 운영되지 않아 아이들이 집에만 있을까봐 걱정이 많았는데 다행히 방학학교가 운영돼 조금이나마 양육 부담을 덜 수 있게 돼 고맙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광주시교육청 유아특수교육과 강영 과장은 “학부모님들은 방학기간 동안 장애를 가진 학생들의 교육 및 체험 기회 부족 등 양육에 대한 고민이 많은데 방학학교 운영을 통해 조금이라도 부담을 덜어드리게 돼 다행이다”며 “이번 여름방학학교 운영 결과 평가를 통해 장애학생과 학부모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