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22일·28~29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예술극장

▲2020 ACC 월드뮤직페스티벌(사진제공=국립아시아문화전당)
▲2020 ACC 월드뮤직페스티벌 포스터(사진제공=국립아시아문화전당)

[일요서울ㅣ광주 임명순 기자]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다양한 장르 음악의 색채와 매력을 한 자리에서 한껏 느낄 수 있는 신명나는 세계음악 한마당축제가 올해도 펼쳐진다.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전당장 직무대리 박태영)이 주최하고 아시아문화원(ACI, 원장 이기표)이 주관하는‘2020 ACC 월드뮤직페스티벌’이 오는 21~22일, 28~29일 4일간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예술극장과 문화창조원 복합2관에서 열린다.

올해로 11회를 맞이하는 ACC 월드뮤직페스티벌(WMF)은 세계 월드뮤직을 국내에 소개하고 한국 전통 음악과 협연을 통한 국제 교류의 장 역할을 하면서 광주·전남 대표 음악축제로 확실한 자리매김을 했다.

올해의 경우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예년 야외행사 대신 실내행사로 변경해 진행한다.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는 K-월드뮤직의 현 주소와 앞으로 방향성을 가늠해 보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국내 최정상 음악가 초청 공연과 미국 예술가와 화면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협연하는 제작공연, 반디밴드 공모 선정 공연 등 나흘 동안 20여 차례 수준 높고 독창적인 무대를 선물한다. 월드뮤직 전문가 토론회와 즉흥 공연 등도 행사 기간 동안 열린다.

올해 공연 프로그램은 총 4개 부문으로 진행된다. 월드뮤직페스티벌 아티스트(ACC WMF Artist)는 해외에서 인정받고 있는 국내 음악가들의 초청 공연이다.

국내를 대표하는 월드뮤직그룹‘블랙스트링’,‘잠비나이’,‘악단광칠’이 무대를 연다. 개성 있는 음악 세계로 국내 음악계 경향을 이끌어가는 소리꾼 이희문의‘오방神과’, 탄탄한 음악성과 실력으로 평단의 호평을 받으며 음악계 주목받고 있는‘새소년’, 보사노바 앨범으로 힙합 가수에서 재즈 뮤지션으로 변신한‘정기고 트리오’의 다채로운 공연을 만나 볼 수 있다.

예술가 협연 공연(ACC WMF Collaboration)도 우리 국악의 아름다움과 실험성을 느낄 수 있다.

한국을 대표하는 국악 명인 김일구, 이난초, 안옥선 등 세 명의 대가들의 공연을 한 무대에서 만나볼 수 있는‘남도 Legacy’가 펼쳐진다. 경기민요 이수자 이희문과 국악계의 아이돌이자 남도 소리꾼 김준수가 선보이는 경기민요와 남도민요의 색다른 협연 무대도 관객들의 신명을 자아낸다. 한국의 시나위를 펼칠 세 명의 거장 원일, 강은일, 허윤정의 즉흥에 대한 재탐구‘심상 心想’도 오감으로 즐길 수 있다.

주요 공연 외에도 알찬 프로그램이 관객을 기다리고 있다. 미국에 있는 음악가와 국내 아티스트가 인터넷을 매개체로 음향과 영상을 실시간으로 주고받으며 협연하는‘ACC WMF 텔레마틱 앙상블’을 진행한다.

떠오르는 국내 월드뮤직 음악가의 무대(ACC WMF Choice)와 공모를 통해 선정된 반디밴드(ACC WMF New & Rising)의 음악도 관객을 찾아가 다채로운 선율의 향연을 선보인다.

세계음악시장에서 국악의 방향성과 코로나19에 대비하는 음악 산업의 변화를 국내 음악 전문가들에게 들어보는 세미나‘K-월드뮤직 : 글로벌과 로컬 사이’를 개최한다.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안전한 관람문화를 위해 실내행사로 전환해 진행한다. 철저한 방역 함께 거리두기 객석제를 운영한다. 관객은 마스크를 써야 입장이 가능하다. 발열 검사를 하고 신원도 확인한다.

허윤정 ACC 월드뮤직페스티벌 예술 감독은“코로나19라는 예기치 못한 단절되고 격리된 상황 속에서도 개인의 자유를 실현하고 표현할 수 있는 것이 예술”이라면서“자유로운 개인과 개인을 이어주고 연대하게 만드는 예술의 가치는 인간다움에서 나오기에 음악과 함께 위안을 줄 수 있는 축제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