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영위기에 처한 중소기업의 신속한 환급지원을 위해 ‘환급금 찾아주기 TF팀’ 구성
- 지난 5월11일부터 29일까지 3주간의 집중 지원, 7월 말 현재 141개 업체(전년대비 약 300%)에 환급금 지급

인천세관,7월 말 현재 141개 업체(전년대비 약 300%)에 환급금을 지급했다
인천세관,7월 말 현재 141개 업체(전년대비 약 300%)에 환급금을 지급했다

[일요서울|인천 조동옥 기자] 인천세관이 '잠자는 환급금 찾아주기' 1:1상담으로 수출환급금 10억여원을 찾아줘, 코로나19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출업체들에게 활력을 불어 넣고 있다.

인천세관은 5일 코로나19 여파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수출업체를 지원하기 위하여 지난 5월 11일부터 시행한 ‘잠자는 환급금 찾아주기’의 활동 결과를 발표했다.

‘잠자는 환급금 찾아주기’는 수출실적 분석을 통해 수출실적이 있어 환급을 받을 수 있음에도 이를 몰라 환급금을 찾아가지 않았던 업체에 환급금을 지급하는 것으로, 인천세관은 경영위기에 처한 중소기업의 신속한 환급지원을 위해 ‘환급금 찾아주기 TF팀’을 구성하고 5월 11일부터 29일까지 3주간의 집중 지원기간을 운영하고 있다. 

인천세관은 업체별 1:1 상담직원 지정을 통해 전화 상담, 방문 상담 등을 실시하여 환급예상금액, 환급요건, 환급절차 등 밀착컨설팅으로 7월 말 현재 141개 업체(전년대비 약 300%)에 환급금을 지급했다.

앞으로 인천세관은 ‘잠자는 환급금 찾아주기’로 더 많은 업체가 적기에 수출환급금을 지급받아 경영위기 해소에 실질적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아직 환급받지 않은 업체에는 수출 및 제조사실 증명만으로 간이하게 환급 신청할 수 있는 간이정액환급제도 활용, 환급신청 시 애로사항 해소 및 맞춤형 상담을 지속 전개할 방침이다.

수출신고수리만으로 환급금을 받을 수 있는 자동간이환급제도, 납기연장·분할납부, 징수유예, 담보생략제도 등 수출입업체 지원을 위한 다양한 세정지원 활동 또한 적극 펼쳐나갈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인천세관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인천세관 심사정보과로 문의하면 각 수출기업에 맞는 환급제도와 여러 기업지원제도에 대하여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