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文정부가 독재·전체주의라고 주장한 것"
"총장 물러나고 정치의 길 들어서는 게 나을 것"

설훈 민주당 최고위원[뉴시스]
설훈 민주당 최고위원[뉴시스]

 

[일요서울] 설훈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5일 당 지도부 회의에서 최근 신임 검사 신고식에서 있었던 "독재"와 "전체주의 배격" 등의 발언을 문제삼으며 윤석열 검찰총장의 사퇴를 공개적으로 요구했다.

설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총장이 지난 3일 신임 검사 신고식에서 '독재'와 '진짜 민주주의' 발언을 한 것은 문재인 정부가 민주주의가 아닌 '독재 전체주의'란 주장으로 해석된다"며 "문재인 정부라는 주어만 뺀 교묘한 주장"이라고 밝혔다.

설 최고위원은 "윤 총장이야말로 엄정한 법집행이나 진짜 민주주의를 언급할 자격이 없다"며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먼지털듯이 수사했으면서 나경원 전 통합당 원내대표 수사상황은 감감무소식에 늑장수사로 대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윤 총장 최측근은 독재시절에나 있을 법한 정치공작을 시도했다는 의혹까지 받고 있다"며 "윤 총장은 한동훈 검사장을 보호하려다가 상급자인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마찰을 겪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윤 총장이 독재와 전체주의를 언급할 자격이 있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이제 윤 총장은 물러나야 한다"며 "문재인 정부를 독재와 전체주의라면서 검찰총장에 있다는 것은 독재 대열에 합류하는 것과 뭐가 다르냐. 물러나서 본격적인 정치의 길로 들어서는 것이 나을 것"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