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이노럴 비트 적용된 안마의자의 브레인마사지와 체계적 휴식한 학생의 학업 성취도평가 점수 상승폭 높아

- 주요 논문 “바이노럴비트, 집중력•기억력 향상은 물론 숙면•통증 완화 등에 도움”

[일요서울] 최근 학원프랜차이즈 기업 에듀플렉스가 발표한 안마의자를 이용한 체계적 휴식 관리 프로그램 연구 결과가 화제다. 쉬는 시간에 체계적 휴식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수강생들의 학업성취도 점수가 향상된 것은 물론 자기효능감과 기억력 등이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해당 연구는 서울 소재의 한 대학기관과 에듀플렉스 수강생 120명의 학생들이 함께 약 3개월에 걸쳐 진행됐다. 일반적인 휴식을 취한 대조군과 바디프랜드 안마의자에 앉아 여러 마사지 프로그램을 활용해 체계적 휴식을 취한 실험군으로 나눠 진행됐다.

그 결과, 체계적 휴식을 받은 학생들은 학업 동기 및 영어 과목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일반적인 휴식을 취한 학생들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국어, 영어, 수학을 평가하는 에듀플렉스 자체 학업 성취도 평가(챔프 테스트)에서 체계적 휴식을 취한 학생들(실험군)이 과목별로 평균 약 13~21점 상승한 반면 개인적 휴식을 취한 학생(대조군)들은 4~8점이 상승하며 안마의자를 활용한 체계적 휴식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했다.

또 체계적 휴식을 취한 학생들 중에서도 ‘바이노럴 비트(binaural beat)’가 적용된 힐링 음악을 함께 들려주는 브레인마사지를 받은 그룹이 단순 신체 마사지 프로그램이나 앉아서 휴식을 취한 그룹보다 작업 기억력 및 암기력이 더 좋아진 것으로 확인됐다.

1840년대 최초로 발견된 ‘바이노럴 비트(binaural beat)’는 서로 다른 주파수를 공명시킬 때 만들어지는 음으로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심신의 안정을 돕는 기능(출처: 네이버 국어사전)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쉽게 말해 서로 다른 주파수의 두 소리를 양쪽 귀에 들려줬을 때 두뇌에서 인지하는 제3의 소리다.

실제 바이노럴 비트의 효과는 여러 국제적인 저널과 논문에서 쉽게 확인된다. 현재 100편 이상의 논문에서(국가과학기술정보센터에서 “binaural beat”로 검색한 기준) 뇌파 동조로 인해 휴식을 유도하거나 집중력과 기억력 향상 등의 인지기능을 높여주는 효과를 입증했다.

이들 논문이 검증한 ‘바이노럴 비트’의 주된 효과는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이 첫 손에 꼽힌다. 수면의 질을 높이고 뇌를 활성화한다는 사실도 과학적으로 밝혀졌다. 불안감과 통증완화에도 관여한다는 사실도 속속 입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