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가장애인방역
재가장애인방역

[일요서울ㅣ장휘경 기자] 서울시는 20일부터 장애인복지관 등 장애인복지시설에 대한 1단계 운영을 재개함에 따라 시설물 방역관리 강화와 복지 서비스 향상을 위해 '희망일자리 사업' 참여자 250명을 선발한다고 5일 밝혔다.

시는 150명을 18세 이상 장애인을 선발해 장애인시설에 배치한다.

희망일자리 사업 참여자로 선발되면 장애인복지관, 장애인자립지원센터, 장애인 체육·의료시설, 장애인가족지원센터 등 91개 시설에 배치돼 근무한다.

이들은 시설물 방역 활동과 시설물 출입자 관리, 재가장애인에 대한 반찬배달과 방역물품·배달 업무 등을 지원한다.

신청자격은 만 18세 이상으로 장애인복지법상 등록장애인 이거나 실업자 또는 정기 소득이 없는 일용근로자로 구직등록을 한 사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1개월 이상 실직자, 폐업자, 소득이 감소한 특수 고용직과 프리랜서, 플랫폼 종사자, 휴업자와 무급 휴직자 등이다.

대상자 모집은 각 자치구별로 공고를 내고 선발하게 된다. 근무기간은 9월1일부터 12월31일까지다. 1일 6시간 이내, 주 5일 근무로 월 최대 132만원의 급여를 받는다. 4대보험도 가입한다.

희망일자리사업 참여자 모집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각 구청 누리집(홈페이지) 채용공고에 게시된 공고문을 확인하면 된다.

정진우 서울시 복지기획관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경기침체와 고용위기 상황에서 이번 장애인시설 근무 희망일자리 사업이 장애인을 포함한 취업 취약계층의 경제적 어려움 극복과 장애인시설의 부족한 일손 해소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