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정부가 부동산 투기를 뿌리 뽑기 위해 칼을 빼들었다. 9억원 이상 주택거래의 자금 출처를 들여다보고, 집값 담합이나 부정청약, 세금 탈루 등 불법행위에 대한 대대적인 조사와 단속을 예고했다.

정부는 지난 5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1차 부동산 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했다.이날 회의를 통해 부동산 시장 교란행위와 투기 목적 거래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위법 행위에 대해서는 조사와 수사에 나서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또 8·4 부동산 공급대책에서 제시한 태릉골프장, 서울지방조달청, 정부과천청사·국립외교원 유휴부지 등 주요 개발예정지에서 과열이 우려될 경우 기획조사에 나서기로 했다.

집값 담합이나 부정청약, 세금 탈루 등이 있는지 조사를 벌이고, 의심 사례가 포착되면 수사를 강화하기로 했다. 국토부 등의 '부동산거래 탈루대응 TF'를 통해서도 적극적으로 조사를 벌일 계획이다.

홍남기 부총리는 "관계기관 간 공조를 통해 집값 담합, 부정청약, 탈루 등에 대한 조사·수사 및 단속을 강화할 예정"이라며 "변칙·불법거래 의심 사례는 예외 없이 전수 조사해 끝까지 추적하고 엄중히 처벌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다주택 소유로 투기소득을 올리던 시대는 끝나야 한다"며 부동산 투기 세력에 경고장을 던졌다.

나아가 정치권 안팎에서는 부동산의 거래와 감독을 상시적으로 전담하는 부동산 감독 기구를 설치해야 한다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어 정부의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