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능거래 이용하는 이유는?... 업체대비 합리적 비용·원하는 방식 용역 요청
재능거래 제공자 월수입 최대 300만원 상회... 단순 부업 넘어 진로·역량개발 '발판' 삼아

[인크루트 제공]
[인크루트 제공]

 

[일요서울 | 신유진 기자] 최근 취미와 재능을 거래하는 플랫폼을 통해 일하는 프리에이전트들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운영하는 바로면접 알바앱 ‘알바콜’(대표 서미영)이 지난달 20일부터 28일까지 성인남녀 53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3명 중 1명은 재능거래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고 이들 중 50.5%는 본인의 재능을 활용한 부수입을 창출하고 있었다고 6일 밝혔다.

먼저 ‘재능거래 서비스를 활용한 경험이 있는지’ 질문한 결과 응답자 중 35.2%가 ▲‘활용한 경험이 있다’라고 답했다. 성인남녀 3명 중 1명 이상은 재능거래 시장을 이용하고 있었다. 교차분석을 통해 살펴보니 주로 이용하고 있는 연령대는 ▲20대(40.8%) ▲30대(29.3%)로 밀레니얼 세대가 중심축이었다.

그렇다면 일반 업체가 아닌 재능거래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에 대해 물어본 결과 ▲‘각종 분야의 전문가를 찾을 수 있어서’(22.3%)와 ▲‘내가 원하는 일정, 범위에 따라 용역 신청이 가능해서’(16.6%)가 총 38.9%로 나타났다. 즉 본인이 필요한 분야에 따라서 재능거래가 활성화되고 있었다. 이어 ▲‘전문 업체 대비 효율적인 비용’(16.6%)과 ▲‘업무에 활용하기 위해 배우려고’(16.6%) 등의 이유가 나타났다.

아울러 이들에게 ‘재능거래 서비스를 활용해 수익을 창출한 경험이 있는지’ 물어봤다. 그 결과 재능거래 경험자 중 50.5%가 ‘재능거래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이들이 재능거래 제공자로서 종사하고 있는 분야를 살펴봤다. 1위로 ▲‘교육, 강의’ 분야가 꼽혔다. 최근 취미, 특기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 강의 니즈가 생겼고 이로 인해 재능을 활용한 개인 맞춤수업(클래스)이 나타났음을 보여준다. 이어 ▲‘(마케팅, 회계 등)비즈니스 컨설팅’(17.1%)부터 ▲‘(영상, 미디어 등)콘텐츠 제작’(11.2%) ▲‘웹 개발, 디자인’(6.6%) ▲‘미용’(5.9%) ▲‘공예·제작’(3.3%)까지 전 분야에 걸쳐서 재능거래가 이뤄지고 있었다.

‘재능거래를 통해 일하는 이유’를 물어본 결과 ‘부가적인 수익창출’(33.4%)이라는 목표 외에도 본인의 능력을 자기계발(27.0%)을 하거나, 향후 일자리를 진로계획(20.7%)을 하기 위해 일한다고 답했다. 즉 재능 제공자 중 절반 이상은 수익창출이 아닌 ‘본인의 역량개발’을 위해 재능거래를 이용하고 있었다. 이는 곧 재능거래가 단순한 수익창출을 위한 임시직이 아니라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한 발판으로 조명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끝으로 재능거래를 통해 얻는 수익은 얼마나 되는지 주관식으로 입력받았다. 그 결과 이들은 월 평균 12.6회의 재능거래 경험이 있었고, 분야별로 차이가 있었지만 재능거래 평균 1건 당 24.3만원, 즉 월평균 306만 원가량을 보상으로 받는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