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이기우 언론인] 인천국제공항 사태부터 고() 박원순 서울시장 사망, 부동산 대책 등 여권에 연일 악재가 터지고 있다. 여권의 속도전에 통합당은 속수무책으로 당했으나 여론전에는 성공했다. 통합당은 자연스레 4월 재보선은 승리할 것이라고 낙관하고 있다. 이에 더해 통합당 물밑에서는 초미의 관심사가 또 하나 있다. 바로 조기 전당대회 개최 여부 및 개최 시점이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의 임기는 내년 47일 재보선까지다. 우선 김 비대위원장이 사퇴하지 않는 이상 조기전대는 불가능하다. 통합당 초선 의원들도 조기 전대반대 기류가 강하다. 김 위원장의 임기가 보장되어 있는데다 지금의 김종인 비대위 체제를 흔드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것이다. 특히 초선 의원들은 조기전대를 주장하는 인사들이 당권 등에 관심이 있다는 점에서 그 정치적 배경을 의심하고 있다. 반면, 조기전대를 주장하는 이들은 서울시장부산시장 보궐 선거가 급작스럽게 생겨 사실상 미니 대선급으로 판이 커진 점을 들며 ‘2월 조기전대론을 거론하고 있다. 2월 전대를 치른 뒤 하루 빨리 선거체제로 전환하자는 취지이지만 서울시장-부산시장 공천권을 김 비대위원장에게 줄 수 없다는 해석도 가능하다. 이런 가운데 통합당 일각에서는 김 위원장이 조기전대를 통해 직접 당권 도전에 나설 수도 있다는 분석도 흘러나오고 있다.

뉴시스
뉴시스

- 내년 4월 재보선 필승김종인 비대위 ‘2월 조기전대개최론부상
-
 내각제 개헌 통한 역할론희망 김종인 전대받고 당 대표 출마?

미래통합당 물밑에서 전대 개최 시기를 놓고 이런 저런 말들이 불거지고 있다. 당내에서는 내년 4월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재보선이 열리는 만큼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임기를 4월 보궐 선거에 맞출 필요가 있느냐는 것이다.

이에 대해 통합당 한 의원은 “2014년 이한구 비대위 체제 임기가 714일까지였다. 결국 전당대회도 714일날 열려 서청원-김무성 간의 치열한 혈투가 벌어진 적이 있다면서 김종인 비대위원장 임기가 4월 재보선인 만큼 보궐 선거 때 전대를 치러야 할 수 있어, 전대 개최 시점에 대한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 부산시장 재보선, 조기전대 필요성 당내서 나와

그런 차원에서 당내에서 12월 조기전대론을 개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일부에서 나왔다. 그러나 12월은 정기국회가 열려 모든 당력을 국회에 집중해야 하기 때문에 전당대회를 열기는 부적절하다는 데 이견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에도 조기전대 필요성이 통합당 안팎에서 끊이지 않고 흘러나오고 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의 임기가 4월 재보궐 선거인 만큼, 보궐선거에 집중하기 위해서라도 전당대회 일정을 앞당겨야 한다는 게 표면적인 이유다. 문재인 정부의 연이은 부동산 정책 실패, () 박원순 서울시장 사망 등 여권발 악재가 계속 터지고 있어 이를 계기로 선거 분위기를 일찍 띄울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최근 통합당 의원들이 만나는 자리에선 내년 4월 서울시장, 부산시장 등의 보궐 선거가 열리는 상황에서 전대를 앞당길 필요가 있다는 얘기들이 많이 오간다. 한 의원은 “4월 임기보다는 2월 개최, 3월 개최 등 하루 빨리 지도부를 꾸려 보궐선거를 꾸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김 위원장의 임기가 끝나는 47일 전대 개최는 현실적으로 어렵고, 보궐 선거 이후에 하기에는 늦다는 말이 나온다고 말했다.

실제 초선 의원을 제외한 재선 및 중진들 사이에서는 조기전대에 힘을 싣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 초선 의원은 조기전대에 대한 이야기가 흘러나오고 있으나 초선의원들이 반대하고 있지만 재선 및 중진의원들이 조기전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실제 통합당 한 재선의원은 당에서 내년 4월 전당대회를 계획하고 있지만,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보궐선거가 있는 만큼 전당대회를 앞당겨 선거체제로의 전환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조기 전당대회를 통해 현 정부와 민주당의 실정을 국민들에게 알리는데 주력하는 것을 검토해야 할 시점이라며 조기전대에 힘을 실었다.

또 다른 의원은 통합당이 국회에서 수적인 불리에서 벗어나 정상적인 궤도로 올라서기 위해서라도 조기 전당대회 필요성이 어느 때보다 절실한 상황으로 전개될 것이라며 결국 내년 보궐선거를 오는 2020년 대선과 지방선거의 징검다리로 활용하기 위해서라도 조기 전당대회론이 설득력을 얻을 것이라고 귀띔했다.

이처럼 조기전대 개최 여부를 놓고 당내 의원들 간의 의견이 엇갈리는 상황에서 조기전대를 주장하는 이들 사이에서는 2월 조기전대론에 힘을 싣고 있다는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조기전대 외치는 이유, 공천권 행사, 김종인 NO

적지 않은 이들이 2월 조기전대에 힘을 싣는 속사정을 들여다보면 내년 4월 재보선 공천권과 관련이 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김 비대위원장이 위원장직을 수락했을 당시 4월 재보선까지 임기를 요구했던 것도 이와 맞닿아 있다.

김 위원장은 위원장직을 수락하면서 내년 재보궐 선거 때까지 임기를 보장받았다. 내년 4월 재보선을 앞두고 비대위 임기가 종료될 시 공천권 행사가 불가능해 당의 혁신 동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입장에서다. 반면, 조기전대론을 주장하는 의원들은 차기 당대표가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공천권을 행사해 내년 재보궐 선거와 차기 대선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통합당 한 관계자는 조기 전대를 치른 뒤 차기 당대표와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공동선대위원장을 맡는 방안도 있다면서도 당이 분열될 소지도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조기전대를 주장하는 이들 사이에서는 김 위원장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김 위원장이 기본소득 문제, 전일제 보육제, 대학 학제 개편 등 각종 이슈 제기에는 합격점을 줄 수 있으나 실질적인 효과는 미미하다는 것이다. 실제 당내 특위 마련은 좋지만 너무나 많은 특위가 한꺼번에 쏟아져 나와 각 특위가 어떤 일을 하는 지 잘 드러나지 않는다는 비판의 목소리와 함께 미니 대선인 내년 재보선에 대비하는 움직임이 없다는 비판론도 나온다. 당내에서 통합당이 잘하기보다는 여권의 실책으로 반작용 효과를 보고 있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더구나 중진들 아시에서는 비대위에 대해 초기에는 몇 개 의제로 주목도를 높였지만 그 후로는 나오는 게 없는 것 같다. 원내지도부가 있기는 하지만 비대위에서도 대안을 내줬어야 한다고 며 '비대위 역할론'에 아쉬움을 드러냈다. 김 위원장에 대해서도 “5선 국회의원을 한 경륜을 보고 모셔온 것인데, 의원들이 여러 차례 난상토론을 벌여도 답이 나오지 않았다면 경험으로 뭔가를 제시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뿐만 아니라 당내에서는 김 위원장이 수도 이전과 공공기관 추가이전 균형발전 이슈에 대한 비수도권 지역의 민심을 제대로 읽지 못한 채 수도권 정서에 매몰돼 있다는 비판마저 나오고 있다. 실제 지난 23일 열린 의원총회에서 장제원 의원은 김 위원장이 행정수도 이전 찬성 입장을 밝힌 의원들을 두고 그 사람들의 개인적인 이해관계에서 얘기하는 것이라고 발언한 것에 대해 “(수도 이전에 대한 어떠한) 당론이 정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개인 의견이 나올 수 있는 것 아니냐행정수도의 세종시 이전과 나와 무슨 이해관계가 있느냐고 김 위원장의 해명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김 위원장에 대한 불만이 표출되면서 재보궐 선거와 향후 정치적 일정 등을 이유로 조기전대론에 힘을 싣고 있는 분위기다.

김종인도 조기전대 수용 가능성...왜 나오나

뉴시스
새누리당 대의원들이 2016년 8월 9일 송파구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제4차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뽑는 투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

이런 가운데 통합당 내에서는 김 위원장도 조기전대론에 힘을 실을 가능성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김 위원장이 킹메이커를 키운다는 명분하에 대권이 아닌 당권에 도전할 수 있다는 전망이 조심스레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김 위원장이 조기전대론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4월까지 임기 보장이 가능하지만 비대위 이후 역할론에는 한계가 있는 만큼 조기전대론을 받아들일 수 있다.

실제 김 위원장이 청와대 민정·인사수석실 폐지 등 정강정책을 새로 만드는 것은 사실상 차기 대선 공약을 준비하는 것이다. 본인이 만든 꽃가마에 대선 후보를 앉히겠다는 의도다.

나아가 통합당 의원들 사이에서 김 위원장이 서울시장에 관심이 있다는 말들이 나오듯이 정치적으로 여전히 역할을 하고 싶어한다는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서울시장은 현실성이 떨어지는 만큼, 다른 역할을 하려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결과적으로 김 위원장 본인이 직접 킹이 되기보다는 킹 메이커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차기 당권으로 방향을 선회해 차기 대선 때까지 당내에서 역할을 할 수도 있다는 얘기다.

이에 대해 정치권 한 관계자는 김 위원장이 직접 출마를 하지는 않더라도 차기정권에서 킹메이커 지분을 챙기려 할 것이다. 내각제 개헌을 통한 역할론이 제기되는 것도 이 때문이라며 내년 초에는 대선주자들이 본격적으로 움직이면서 김 위원장의 입지는 더욱 좁아질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김 위원장이 당권에 도전해 당권을 장악하고, 차기 대선에서 통합당이 정권을 되찾아 온다면 김 위원장의 역할론도 이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