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 손잡고 서비스 상용 및 사업화 등 스타트업 전방위 지원

KT가 중소벤처기업부 등과 손잡고 스타트업 지원에 나선다. [이창환 기자]
KT가 중소벤처기업부 등과 손잡고 스타트업 지원에 나선다. [이창환 기자]

[일요서울 | 이창환 기자] KT가 중소벤처기업부,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등과 함께 실감미디어 생태계 확장을 위한 실감미디어 서비스 스타트업 공모전을 개최한다.

KT는 중기부가 지원하는 인공지능(AI), 콘텐츠, 친환경 소재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표하는 총 9개 분야 중 실감미디어 분야의 프로젝트 주관 기업으로 선정됐다.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계획된 공연이 취소되거나 무관중으로 경기가 치러지는 등 공연 및 스포츠 업계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 이에 KT는 이번 스타트업 공모전을 통해 고객이 현장에 직접 가지 않아도 현장감과 실재감을 체험할 수 있는 슈퍼VR 기반의 새로운 실감미디어 서비스 아이템을 발굴하고 사업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공모전에서 KT는 새로운 방식의 ‘인터렉션(Interaction) 서비스’를 핵심 키워드로 내걸었다. 일방적 시청 방식을 벗어나 이용자와 이용자 혹은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 간 상호 소통이 가능한 양방향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180° 혹은 360°의 대형 화면을 활용한 부가 정보를 제공하는 등 VR 콘텐츠를 실감나게 구현할 아이디어를 발굴하자는 것이다.

공모전은 총 3단계의 평가로 진행되며, KT와 중기부는 1단계와 2단계 평가를 통해 9월 중 10개 내외의 스타트업을 선정한다. 선정된 10여 개의 스타트업은 최대 2개월간 과제 고도화 기간을 거친다.

이후 KT와 중기부가 11월 중 데모데이를 열고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3개의 스타트업을 최종 선정해 상금으로 최대 각 1억원씩을 지급하고 서비스 상용 및 사업화도 지원한다.

박정호 KT IM사업담당 상무는 “스타트업과 대기업의 협업으로 기존 상식의 틀을 깰 수 있는 신선한 서비스를 발굴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국내 유망한 스타트업들을 발굴해 시장 진입의 기회를 제공하고, 서로가 윈윈할 수 있는 사업 모델을 만들어 차원이 다른 실감미디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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