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가 지역 물류기업의 신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경제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지역 물류기업 해외마케팅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사진=부경일보DB)
부산시청 (사진=부경일보DB)

[일요서울] 내일은 병원에 가기 전에 부산시 콜센터(전화 120)나 시와 구·군 홈페이지를 통해 휴진 여부를 미리 확인해야 낭패를 보지 않는다.

병원 등 의료계가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공공의대 설립'에 반대하며 14일 하루 집단 휴진키로 했기 때문이다.
 
부산시는 14일로 예정된 의료계의 집단휴진에 따라 비상 진료 대책을 마련, 시민들의 건강 보호를 위해 적극 나설 것이라고 13일 밝혔다.

시는 앞서 지난 7일 전공의들의 집단휴진 및 의료계의 집단 휴진에 따른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구·군 보건소와 소방본부, 응급의료센터 등 관계자가 참여하는 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이어 12일부터 시와 구·군에 24시간 운영하는 ‘비상 진료 대책 상황실’을 설치해 만성질환자와 응급환자 발생에 대응하고 있다.

또 응급의료기관 28곳은 24시간 진료체계를 유지토록 하고, 병원급 의료기관 169곳에 대해서도 진료시간 연장과 주말·공휴일 진료 협조를 요청하는 등 비상 진료체계를 가동하고 있다.

특히 부산시는 지난 7일 전공의 등 의료계의 집단휴진으로 인해 시민들의 생명과 건강에 중대한 위해가 발생할 것을 우려해 전 의원급 의료기관 2400여 곳을 대상으로 ‘진료개시 명령’을 발령했다. 이는 ‘의료법’에 따른 행정행위로 시민들의 건강을 담보로 하는 어떠한 행위도 용납할 수 없다는 부산시의 입장을 반영한 것이다.

신제호 부산시 복지건강국장은 “동네 의원을 이용하는 고혈압·당뇨 등 만성질환자는 미리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으실 것”을 당부하고 “대화와 협의로 문제를 해결해 이번 사태가 조속히 마무리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