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당 정치국 회의 주재…피해 대책 논의
"방역·자연재해, 두 개의 도전에 동시 직면"
"국경 철통같이 닫아매고 방역 엄격 진행"
'탈북민 재입북' 개성 지역 봉쇄 해제 결정

김정은, 코로나 봉쇄 개성에 특별 지원 지시[뉴시스]
김정은, 코로나 봉쇄 개성에 특별 지원 지시[뉴시스]

 

[일요서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최근 폭우 피해에 대한 조속한 복구를 지시하면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감안해 외부로부터 어떤 지원도 허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14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지난 13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당 중앙위 제7기 제16차 정치국 회의를 열고 최근 폭우와 홍수로 인한 피해 복구 대책을 논의했다.

회의에서는 이번 비 피해 현황이 보고됐다. 이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농작물 피해 면적은 3만9296정보이며 살림집 1만6680여세대와 공공건물 630여동이 파괴·침수됐다. 또 많은 도로와 다리, 철길이 끊어지고 발전소 언제가 붕괴됐다.

특히 강원도 김화·철원·회양·창도군과 황해북도 은파·장풍군을 비롯해 피해 상황이 혹심한 지역의 주민들이 소개지에서 생활하면서 커다란 생활상 고통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 위원장은 "집과 가산을 잃고 임시 거처지에 의탁해 생활하고 있는 수재민들의 형편과 고통이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라며 "당이 그들을 전적으로 책임져야 하며 인민들의 고생을 덜어주기 위해 그들 곁으로 더 다가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 "지금 우리 국가는 세계보건위기 상황에 철저히 대비하기 위한 방역전을 힘 있게 벌리는 것과 함께 예상치 않게 들이닥친 자연재해라는 두 개의 도전과 싸워야 할 난관에 직면해 있다"며 "당과 정부는 이 두 개의 위기를 동시에 극복하기 위한 올바른 정책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세계적인 악성 비루스(바이러스) 전파 상황이 악화되고 있는 현실은 큰물(홍수) 피해와 관련한 그 어떤 외부적 지원도 허용하지 말며 국경을 더욱 철통같이 닫아매고 방역사업을 엄격히 진행할 것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피해지역 주민들과 피해 복구에 동원되는 사람들 속에서 방역 규정을 어기는 현상이 절대로 나타나지 않도록 교양사업을 잘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회의에서는 지난달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는 탈북민의 재입북에 따라 취한 개성시에 대한 완전 봉쇄 해제가 결정됐다.

김 위원장은 이와 관련, "지난 20여일간 전연(전방) 지역을 봉쇄한 이후 여전히 방역 형세가 안정적으로 유지·관리됐다는 것이 확증됐다"고 평가하며 봉쇄지역 주민 등에게 감사를 전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