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에 참석해 생존 애국지사들을 맞이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에 참석해 생존 애국지사들을 맞이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백발 애국지사들이 박수를 받으며 천천히 걸어왔다. 관중 속엔 문재인 대통령도 있었다. 나라를 위해 헌신한 이들에게 최고의 예우를 갖추고자 '마지막 등장'을 애국지사에게 양보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는 15일 오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거행된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에 참석해 애국지사들을 직접 맞이하고 예우를 갖췄다.

이날 경축식이 거행된 DDP는 옛 동대문 운동장의 터다. 1945년 대한민국임시정부 개선 전국환영대회, 1949년 백범 김구 선생의 영결식 등이 개최됐다. 격동의 근·현대사 속 국민들의 애환을 함께했던 동대문 운동장의 역사적 의미가 개방과 교류, 소통이라는 미래지향적 가치로 이어진다는 의미를 담았다는 것이 청와대의 설명이다.

기념식은 의장대의 호위를 받은 애국지사 대표 4명 임우철 광복회 원로회의장, 김영관 한국 광복군 동지회장, 이영수 광복회 고문, 장병하 광복회 대의원이 입장하며 시작됐다.

문 대통령 부부는 미리 경축식장에 도착해있었다. 통상 국가 기념식에서는 문 대통령 부부가 가장 마지막에 등장했다. 애국지사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고 사회적 예우를 강화하고자 하는 문 대통령과 정부의 뜻이라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애국지사들은 별도로 준비된 의전차량을 통해 서울경찰청의 차량경호를 받으며 출발지에서 행사장에 도착했다. 문 대통령은 의장대의 부축을 받거나 휠체어에 탄 채 입장한 애국지사들에게 허리를 숙이며 악수를 청한 뒤, 주빈석으로 맞이했다.

사회는 청산리 전투 100주년을 맞아 김좌진 장군의 후손인 배우 송일국 씨와 청력장애가 있는 청년 이소별 씨가 맡았다.

국기에 대한 경례문 낭독에는 여자배구 국가대표 김연경 선수가 단상에 올라 눈길을 끌었다. 행사장 화면에는 일제강점기 시대의 '남상락 자수 태극기'에서부터 '한국 광복군의 서명문 태극기'까지 총 6개의 태극기가 차례로 나타났다.

기념사를 맡은 김원웅 광복회장은 지난 7월 고(故) 백선엽 장군이 대전현충원에 안장된 것을 비판하며 "우리 역사는 친일이 아니라 독립이라는 것을 확인하는 나라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고 김좌목 등 5명의 대리자에게 건국훈장 및 대통령 표창을 직접 수여한 뒤 연단에 올라 기념사를 했다.

문 대통령은 임우철, 김영관, 이영수, 장병하 애국지사들의 이름을 하나 하나를 거명하며 "어떤 예우로도 한 분 한 분이 만들어온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발전과 긍지에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감사의 뜻을 표했다.

25분여간 이어진 기념사에서는 총 여섯 번의 박수가 나왔다.

문 대통령의 기념사 후에는 2017년 광복절 경축식 당시 연단에 서서 임시정부 애국가를 독창했던 오희옥 애국지사가 요양 중에 육성 대신 자필로 애국가를 종이에 적어내리는 영상이 상영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는 전세계 57개국 71개 재외공관 직원들과 재외동포들이 직접 촬영한 만세영상에 맞춰 문 대통령과 참석자들이 만세삼창을 외치고, 광복절 노래를 제창했다.

이번 행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참석인원을 최소화했다. 참석자 전원이 태극기와 행사 슬로건인 '우리나라'가 새겨진 마스크를 착용했다.

한편 문 대통령 부부는 경축식장에 입장하기 전 '대한이 살았다' 통장 1·2호에 가입하고 서명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대한이 살았다' 통장에 가입하거나, 이미 가입한 통장의 디자인을 교체하면 기부금이 조성되고, 조성된 기부금은 저소득층 독립유공자 및 후손 생활자금 지원과 독립유공자 후손 장학사업으로 집행할 예정이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