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 신리마을에서 수해복구 하고 있는 31사단 장병들(사진제공=육군 제31보병사단)
▲곡성 신리마을에서 수해복구 하고 있는 31사단 장병들(사진제공=육군 제31보병사단)

[일요서울ㅣ광주 안애영 기자] 육군 제31보병사단(이하 31사단) 장병들이 8월을 ‘재난극복의 달’로 선정한 가운데 작전지역 내 가용한 인력과 장비를 총동원하여 지난 9일부터 수해복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임시공휴일인 오늘도 광주광역시를 비롯하여 전남 구례・곡성・담양・장성・영광・나주 등지에서 31사단 장병들을 중심으로 특전사, 공군 1전비, 해군 3함대, 해병 1사단 등 육ㆍ해ㆍ공 3군이 2,300여 명의 장병과 굴삭기 등 140여 대의 장비를 투입하여 합동작전을 방불케 하는 대대적인 수해복구 대민지원을 펼치고 있다.

31사단 장병들은 폭염특보가 연일 계속 이어지는 무더운 날씨 속에서도 주택에서 토사와 쓰레기를 제거하고, 비닐하우스 등 파손된 시설물을 해체하는 등 지역주민의 삶을 복구하는데 굶은 땀방울을 흘리고 있다.

구례군 양정마을에서 대민지원을 하고 있는 고성곤 소령(진)은 “주민들이 입은 피해를 하루 빨리 복구하기 위해서는 수해복구에 평일과 휴일이 따로 없다”며 “평온한 일상이 주민들에게 곧 찾아오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구례군 수해 피해주민은 “뜨거운 날씨에도 일주일째 자신의 집처럼 헌신적으로 복구하고 있는 우리 군인들이 고맙다”며 “코로나19와 수해복구 등 힘들 때마다 큰 힘이 되어 주고 있는 우리 군인들이 너무나도 든든하다”고 감사를 전했다.

한편, 31사단은 지자체와 연계한 가운데 적시에 대민지원을 이어가며, 수마로 입은 지역사회의 피해를 조기에 복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