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증권이 얼굴인증 계좌개설 최초 상용화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창환 기자]
KB증권이 얼굴인증 계좌개설 최초 상용화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창환 기자]

[일요서울 | 이창환 기자] KB증권은 국내 최초로 ‘얼굴인증 비대면 계좌개설 서비스’를 오픈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는 MTS ‘M-able’을 통한 비대면 계좌개설 시 신분증 진위여부 확인을 위한 신분증 사진이 셀프 촬영한 고객의 현재 얼굴과 일치 할 경우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서비스다.

KB증권은 이 서비스에 인증 절차 중 발생할 수 있는 개인정보 유출 방지와 본인인증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기술들을 적용했다. 

우선 촬영한 얼굴 이미지의 원본을 저장하지 않고 수치화된 특정 정보만을 암호화해 저장하는 기술과 프린트 된 이미지 등을 통한 부정 사용 예방 방지 기술을 적용했다. 

또 신분증 사진은 과거 모습으로 현재와 차이가 있고 헤어스타일, 안경 착용 여부에 따른 인증의 어려움을 고려해 단순 이미지 일치 여부가 아닌 변화 속에서도 유지되는 정보들을 특정 및 비교하는 고도화된 알고리즘을 탑재했다.

이러한 기술들의 접목은 인증의 안정성뿐만 아니라 현재 금융사들이 비대면 계좌개설 시 요구하고 있는 계좌 인증, 고객센터와의 영상통화 등을 대체할 수 있어 고객들의 계좌개설 편의성도 크게 개선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이 서비스는 지난 2월 혁신성을 인정받아 금융위원회로부터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되기도 했다.

하우성 M-able Land Tribe장은 “이번 서비스로 본인 인증을 위해 금융사 업무시간에 맞춰 영상통화를 했던 고객들과 영상통화에 익숙하지 않던 고령 고객들의 비대면 계좌개설 편의성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며 “공인인증서 제도 폐지 등 새롭게 도래하는 사설 인증 시대에 대비하고 고객 편의성을 향상을 위해 얼굴 인증 기반 서비스 확장, 새로운 인증체계 구축 등을 검토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