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ICT이노베이션스퀘어 공모사업 선정... 경북 권역 주관기관으로
ICT콤플렉스 구축+AI·블록체인 복합교육 등 SW산업분야 생태계 조성

ICT이노베이션 스퀘어 운영계획(콤플레스 및 복합교육 공간 조성).
ICT이노베이션 스퀘어 운영계획(콤플레스 및 복합교육 공간 조성).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경북형 디지털 뉴딜의 본격 추진을 알리는 첫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경상북도가 정부의 한국판 뉴딜 정책으로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지역 ICT이노베이션스퀘어’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돼 김천에 권역별 거점으로 ICT콤플렉스를 구축한다.

19일 도에 따르면 지역 ICT이노베이션스퀘어 조성사업은 2025년까지 인공지능‧소프트웨어(AI‧SW) 핵심실무인재 3만7천명 양성을 목표로 4개 권역별(부산·울산·경남 / 대구·경북·강원 / 대전·충북·충남·세종 / 전북·전남·광주·제주)로 지역 ICT 이노베이션스퀘어 거점 1곳과 다수의 AI 복합교육 공간을 구축한다.

 이번 공모사업을 위해 경북도는 권역 내 강원․대구 광역지자체 간 긴밀한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컨소시엄을 구성해 공동대응하기로 했다.

또한 지역 내 거점구축을 위한 자체 공모를 실시해 5개 지자체가 참여 의사를 밝히는 등 열띤 경쟁 끝에 김천시를 최종 선정했다.

경북․강원․대구 컨소시엄은 4년간(2020~2023) 국비 200억원을 지원받아 지역 ICT이노베이션 스퀘어를 운영하게 되며, 경북이 주관기관, 대구․강원이 참여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또한 사업 종료 후에는 평가를 거쳐 성과를 인정받을 경우 2년간 국비를 추가 지원받게 된다.

경북도는 “ICT COG(Complex Of Gearing innovation)”을 목표로 김천 혁신도시 일원에 ICT이노베이션스퀘어를 조성하고 ICT콤플렉스 운영과 AI․블록체인 복합교육을 추진하게 된다.

먼저 ICT콤플렉스는 SW 개발 공간, 테스트베드, 세미나 커뮤니티 지원을 위한 시설․장비 인프라가 구축되며, SW개발자 및 예비창업자 등 SW관련 분야에 관심 있는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연중 오픈된 공간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또한 기술 세미나, 멘토링, 기술 포럼, 경진대회, 혁신 기술 아이디어 교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도 병행 진행되며, 12월 초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AI․블록체인 복합교육은 AI 교육 실습, 프로그램 개발 등을 수행하기 위한 고성능 컴퓨팅 장비가 구비된 교육장을 구축하고, 기초에서 고급까지 수준별 인공지능․블록체인 등 신기술 교육을 제공한다.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한 교육신청 접수 및 소정의 선발평가를 통해 교육생을 선발하고, 선발된 교육생은 교육과정별 160시간 이상의 온/오프라인 이론․실습 교육을 받게 된다.

특히, ICT콤플렉스가 구축되는 김천은 국내 전 지역을 2시간 이내 이동이 가능한 교통의 중심지로 인접한 구미국가산업단지를 비롯, 한국도로공사, 한국전력기술(주), 한국교통안전공단 등 주변기관 등과의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장상길 경북도 과학산업국장은 “AI․블록체인 등 SW를 기반으로 하는 신기술들이 산업과 사회의 각 분야에 폭 넓게 활용되면서 SW경쟁력이 국가의 핵심 경쟁력으로 대두되고 있다”며, “SW와 관련된 다양한 사업들을 발굴하는 한편, 기존 산업과의 융복합을 촉진을 통해 지역 산업 경쟁력 강화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